[에티켓, 예절, 예의] 인터넷 에티켓(네티켓), 사무실 에티켓(예절, 예의), 외국여행 에티켓(예절, 예의), 서양식식사 에티켓(예절, 예의), 식당 에티켓(예절, 예의), 악수 에티켓(예절, 예의), 장애인 에티켓(예절, 예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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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상의 에티켓(네티켓)

Ⅲ. 사무실에서의 에티켓(예절, 예의)
1. 세련된 전화매너
2. 서류작성법
3. 팩스이용 시 주의사항
4. 언어습관도 체크해야 할 대상

Ⅳ. 외국여행시의 에티켓(예절, 예의)
1. 팁 에티켓
2. 교통수단 에티켓
1) 승용차
2) 기차
3) 비행기
3. 국제사회의 일반적인 식사 예절
4. 나라별 독특한 국제에티켓
1) 필리핀
2) 태국
3) 인도네시아
4) 싱가포르
5) 브라질

Ⅴ. 서양식 식사시의 에티켓(예절, 예의)
1. 서양 사람들의 식사
1) 아침식사
2) 점심식사
3) 저녁식사
2. 음식의 종류와 순서
3. 식사하는 법

Ⅵ. 식당에서의 에티켓(예절, 예의)
1. 예약
2. 식탁에 앉을 때
3. Menu order 방법
4. Napkin 사용법
5. Soup과 Roll 먹는 방법
6. Knife와 Fork 사용법
7. 식사 도중 음료 마실 경우
8. 식사시의 대화
9. 퇴석

Ⅶ. 악수시의 에티켓(예절, 예의)

Ⅷ. 장애인을 대할 때의 에티켓(예절, 예의)
1. 대화할 때
2. 레크리에이션
3. 돈 계산시
4. 대중음식점에서
5. 외부 장소에서 만날 때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절은 지식이 아니고 습관이다」, 「예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밴 실천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예절은 마음가짐만으로는 부족하며, 마음이 밖으로 드러나야 참 예절로서 그 의미를 다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절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그 정신과 형식을 익혀서, 몸으로 표현하고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존경과 경애의 정신을 소홀히 하면 허례에 빠지거나 위선적 행동을 하게 되고, 예절을 소홀히 하면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 아무런 제약 없이 무례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예절은 저절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기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무리 예절을 안다 하더라도 제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구태여 안다 할 것이 없다. 성현의 말씀에 ꡒ제사 지낼 일이 아닌데 제사 지내는 것은 제사를 지내지 않은 것만 못하다.(祭不祭면 不如無祭)ꡓ고 한 말씀이 이런 뜻이다.
또 예절이 어려운 것이라고 지레 겁을 먹고 두려워하면 예를 행하기가 어려워진다. 예절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방법이니까 우리가 평소에 사는 것이 바로 예스러우면 되는 것이다.
예절은 먼 곳에 있지 않고 아주 가까운 자신과 자기의 가정과 이웃에서 행하는 것이다. 퇴계(退溪) 선생의 말씀에 ꡒ부모에게 효도하고, 동기간에 우애하고, 직분에 충실하고, 언행에 믿음이 있음은 사람다움의 근본이며, 자기의 집과 그 마을이 그것을 행하는 곳이다.ꡓ 한 것이 그 뜻이다. 맹자가 말씀하기를 ꡒ나의 부모에게 효도하고 그와 같이 남의 노인을 공경하며, 나의 자녀를 사랑해서 딴 아이도 그와 같이 귀여워한다면 기타의 천하를 운영하는 일이 손바닥 안에 있다.ꡓ 했다. 예절은 실천할 때는 가까운데서 먼 데로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남에게 해야 한다. 부모에게 효도하듯이 다른 어른을 공경하고, 동기간에 우애하듯이 남과 어울리며, 처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랫사람을 아낀다. 따라서 예절을 실천하는 첫걸음은 자기 자신을 바르게 하는 일이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대인관계가 중요하며, 그것이 잘 돼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지만 자기 자신이 바로 서지 않는다면 대인관계가 원만할 수 없다. 이것
참고문헌
- 박한표·손일락·최호열(1999), 현대인과 국제 매너, 한을 출판사
- 사회 매너 연구회(1999), 글로벌에티켓 글로벌매너, 에디터
- 유진그룹인력개발팀(2007), 비즈니스매너가이드, 연리지
- 이선희(1999), 글로벌시대의 국제매너와 에티켓, 한올
- 이정우(2001), 지구촌 생활문화와 국제매너, 양서원
- 최정화(2000), 매너 나의 경쟁력이다, 조선일보사
- 허은아(2005), 매너가 경쟁력이다, 아라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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