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메일] 스팸메일의 개념, 발생배경과 스팸메일 발송의 전 단계 및 스팸메일 피해실태 그리고 스팸메일에 대한 대응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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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팸메일의 개념
1. 스팸메일의 유래
2. 스팸메일의 종류
1) 사전 허락 여부에 따른 분류
2) 내용별 분류

Ⅲ. 스팸메일의 발생배경

Ⅳ. 스팸메일 발송의 전 단계
1. 기존의 검색엔진 활용
2. 자신의 PC의 메모리 활용
3. Agent 활용

Ⅴ. 스팸메일 피해의 실태

Ⅵ. 스팸메일에 대한 대응방안
1. 법제도 개선
2. 민간 자율규제 체제를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 e메일로 유포되는 스팸메일이 심각하다. 발신자가 자신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수신자에게 발송하는 광고성 e메일이 홍수처럼 쏟아져 네티즌들은 앉아서 당할 수밖에 없다. 특히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 심지어 초등학생 e메일에까지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팸메일의 제목은 최대한 눈길을 끌어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문구로 채워져 있다. 이러한 제목의 e메일이 호기심 많은 청소년에게 배달될 경우 이를 무시할 수 있는 청소년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삭제하려고 할 경우에도 제목을 클릭하면 메일 하단에는 자동적으로 갖가지 음란물들을 보여준다. 스팸메일의 경우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이 많아 바이러스가 뜰 때마다 이를 치료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자칫 부주의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클릭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네티즌들의 몫이다.

Ⅱ. 스팸메일의 개념

새로운 E-mail 주소를 하나 갖게 되는 순간부터 알지 못하는 곳에서 매일 여러 통의 메일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 설문조사, 폭탄 메일, 행운의 편지 등 필요 없는 메일을 여러 통 받게 된다. 메일 제목에 [광고]란 글자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누구로부터 온 메일일까 궁금해 하면서 딱 여는 순간 기다리던 메일이 아니라 광고성 메일이란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광고 혹은 영업 등의 목적으로 특정, 불특정 다수에게 무더기로 보내는 메일을 스팸메일이라 부른다.

1. 스팸메일의 유래

원하지 않는 광고성 메일을 왜 스팸메일(Spam Mail)이라고 부르게 되었을까? 원래 스팸(SPAM)이라는 말은 미국의 식품회사인 Hormel Foods Corporation에서 생산하는 깡통에 든 햄의 제품명이었다. 이 회사가 SPAM 이라는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서 얼마나 무차별적으로 광고지를 뿌렸는지 소비자들은 이 회사의 제품 광고를 공해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로, 무차별적으로 살포되는 광고 공해를 스팸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인터넷 메일을 통하여
참고문헌
스팸차단 Best Practice 지침서(2004),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이상헌(2003), 외국 스팸법 분석 및 국내법과의 비교
이종화, 범람하는 스팸메일과 대응현황
이현준·변순정(2004), 독일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제도 및 민원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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