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혼상제] 관혼상제-관례, 혼례(혼례의 의의, 혼례의 절차, 혼례의 진행), 상례(상례의 의의, 전통 상례, 외국 상례), 제례(전통 제례, 현대식 제례)와 관혼상제(관례, 혼례, 상례, 제례)의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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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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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관례
Ⅱ. 혼례
1. 혼례의 의의
2. 혼례의 절차(육례)
1) 의혼
2) 납채
3) 납길, 연길
4) 납폐
5) 청기
6) 친영
3. 혼례진행
4. 신랑
5. 신부
Ⅲ. 상례
1. 상례의 의의
2. 전통식 장례절차
1) 장례 첫째날
2) 장례 둘째날
3) 장례 셋째날
3. 외국의 상례
1) 사고 등으로 급사한 경우
2) 자택에서 사망할 경우
3) 유언
Ⅳ. 제례
1. 전통제례의 의의
2. 전통제례의 순서와 절차
1) 영신(迎神)
2) 강신(降神)
3) 참신(參神)
4) 초헌(初獻)
5) 독축(讀祝)
6) 아헌(亞獻)
7) 종헌(終獻)
8) 첨작(添酌)
9) 삽시정저(揷匙正箸)
10) 합문(闔門)
11) 계문(啓門)
12) 헌다(獻茶)
13) 철시복반(撤匙覆飯)
14) 사신(辭神)
15) 철상(撤床)
16) 음복(飮福)
3. 현대식 제례의 의의
4. 현대식 제례의 순서와 절차
1) 神位奉安(신위봉안)
2) 初獻(초헌)
3) 讀祝(독축)
4) 亞獻(아헌)
5) 終獻(종헌)
6) 揷匙(삽시)
7) 獻茶(헌다)
8) 辭神(사신)
9) 撤床(철상)
Ⅴ. 관혼상제의 문제점
1. 관-성인식
2. 혼-결혼
3. 상-장레식
1) 들어가면서
2) 상황과 인식
4. 제-제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관례는 빈(賓, 주례자)의 주관 하에 거행되며 이 때의 주 의식(主 儀式)은 삼가례(三加禮)이다. 초가(初加), 재가(再加), 삼가(三加)가 그것이다. 초가에서는 관례를 받는 사람의 쌍상투를 합해서 쪽지고 망건에 관을 씌우고 삼규삼을 벗고 심의(深衣)를 입힌다. 재가에서는 초가에서 쓴 관건(冠巾)을 벗기고 사모(紗帽)를 씌우고 심의 대신에 조삼(早衫)에 가죽띠(革帶)를 매고 계혜(繫鞋)를 신게 한다. 삼가에서는 복두를 씌우고 난삼에 띠를 띠고 가죽신을 신긴다. 이 세의식은 일정한 격식에 따라 엄숙하게 행해지며 그 의식은 엄숙하고 그 때마다 빈은 축사를 낭독한다. 그 축사의 내용은「오늘 좋은 때를 맞아 관례를 행하니 오늘부터는 어린 뜻을 버리고 순조롭게 덕(德)을 이룩하여 오래도록 수(壽)하고 많은 복을 받으며 잘 살라」는 뜻이다. 지금껏 아이 취급을 받다가 관례 날에 예복을 갖추고 여러 사람이 지켜보는 가운데에서 그 마을에서는 가장 학덕(學德)이 있다고 알려진 어른에게서 이와 같은 내용의 축사를 듣고 나면 마음에 다짐하는 바가 달라진다고 한다. 또 이 때 주례자는 관례를 치룬자에게 자(字)를 지어 주는데 이 때부터 남들이 자를 부르고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
관례가 행해지기 전까지는 동자(童子)이지만 이 관례를 치르고 나면 어엿한 어른으로 사회의 일원이 되어 어른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결혼도 이 후에라야 할 수 있다. 성인이 되면 거기에 따르는 권리가 부여되지만 또 책임도 지워진다는 사실을 당사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관례의 본 뜻이다. 관례란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의식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있어왔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문헌상으로는 고려 광종(光宗) 16년에 왕자에게 원복례(元服禮)가 행하여졌다는 기록이 있어 고려시대부터 행하여 졌다고 보고 있으며 관례가 없어진 것은 개화기 이후 근세의 일이라고 한다. 관례를 받는 사람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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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민속박물관(1990), 한국 상장례, 미진사
▷ 김석진(2000), 한국전통가정의례, 학문사
▷ 남상민(2003), 한국전통혼례, 예학
▷ 백상창(1996), 영원에 이르는 결혼과 性, 한국사회병리연구소
▷ 이춘배(1998), 현대인을 위한 신 가정의례백과, 가원
▷ 이필도 외(1997), 가정의례의 경제적 비용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최운식 외(1998), 한국 민속학개론, 민속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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