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 콘텐츠로서의 화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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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화투의 유래
2) 일본문화로써의 화투의 의미
3) 화투와 한국문화의 접목
4) 한국형 화투, 한투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외로 우리가 자주 접하고 있는 <화투>라는 게임 도구에는 일본 문화의 특징을 압축하여 다루고 있는 좋은 문화콘텐츠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화투의 그림 속에는 일본 문화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많다고 짐작은 하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문화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외로 별로 알려지고 있지 않은 게 사실이다. <화투>는 일 년 열두 달마다의 문화적인 특징을 48장의 그림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는 일본 고유의 세시풍속, 월별 축제와 갖가지 연중행사, 일본의 명소, 절기별 기후, 기원의식 심지어는 교육적인 교훈까지 담겨져 있다. 그러나 <화투>는 일본 문화를 압축하여 담고 있기 때문에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보다는, 노름이나 도박의 도구로서의 부정적인 면이 강조되다 보니 문화적인 특징을 강조하는데 소홀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화투>가 어떤 유래로 만들어졌는지 살펴보고, 아울러 <화투>의 그림에 나타난 일본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게임도구로써의<화투>가 아니라 일본문화콘텐츠 일환으로써의 <화투>의 효용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덕봉 (1996) 화투에 숨겨진 문화기호. 동덕여대학보, 243호.

임성철 (2002) 일본 고전시가문학에 나타난 자연 일본문학연구총서.

권현주 (2004) 화패의 전통문화 기호와 화투의 놀이문화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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