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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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정보격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정보격차의 이해
1.1 정보격차의 개념
1.2 인터넷 활용의 세대별 실태
2. 정보격차의 발생배경
2.1 장 . 노년층의 정보격차 원인
2.2 10 대의 정보격차 원인
3. 정보격차의 현황분석
3.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
3.2 인터넷 사용 여부 차이 (20대~40대 : 50대 이상)
4. 정보격차의 문제점
4.1 장 . 노년층의 정보 격차 문제점
4.2 10 대들의 정보 격차 문제점
5. 정보격차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5.1 장․노년층의 정보격차 해결방안
5.2 10 대들의 정보격차 해결방안

Ⅲ 정보사회와 정보격차
1. 정보격차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
1.1 정보격차가 축소될 것이라는 보는 확산이론
1.2 정보격차가 확산될 것이라고 보는 정보격차 가설
1.3 정보격차에 대한 현실
2. 정보격차 해소의 사회적 필요성
2.1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
2.2 생산적 복지 실현
2.3 사회통합 실현
3. 외국 및 우리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
3.1 각 국 정보격차 해소 정책의 기본 방향
3.2 선진국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3.3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국제기구들의 노력
3.4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의 노력

Ⅳ ICT의 발달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방향모색
1.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기본이해와 정부정책의 조망
1.1 정보화 사업의 특징
1.2 정보격차해소와 관련한 사업의 문제점
1.3 정보통신기술의 새로운 경향
2. 새로운 접근방식의 이해와 중장기전략
2.1 서버기반 컴퓨팅(클라이언트-서버 방식)
2.2 디지털 방송 및 TV
2.3 무선인터넷
2.4 정책적 시사점
3. 논의-정부의 국제정보격차해소사업을 위한 정책제안
3.1 국내 사업기관간의 연계활성화
3.2 국제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사업의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표 목 차

<표 Ⅱ-1> 정보격차의 원인
<표 Ⅱ-2> 연령대별 컴퓨터 이용률
<표 Ⅲ-1> PC보급을 확산시키는 여러 요인들
<표 Ⅲ-2>정보격차에 대한 세 가지 접근의 비교
<표 Ⅲ-3> 농촌지역 초고속정보통신사업자 지원을 위해 상정된 법안들
<표 Ⅲ-4> TOP의 지원 사업 가운데 정보격차 해소 관련 사업
<표 Ⅲ-5> 1999년 CTC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단체
<표 Ⅲ-6> TOP으로부터 지원받은 컨텐츠 관련 사업
<표 Ⅲ-7> 영국의 ICT 접근 센터 현황
<표 Ⅲ-8> 영국의 ICT 학습센터
<표 Ⅲ-9> Networking the Nation의 지원을 받은 PC보급사업
<표 Ⅲ-10> 2001년 지원 예정 기술 개발 사업
<표 Ⅲ-11> 전기통신사업법시행규칙과 정보통신부고시에 규정된 요금 할인.
<표 Ⅳ-1> 정보격차 해소정책의 진화단계
<표 Ⅳ-2> 최빈개발도상국가들의 경제력 및 정보화수준
<표 Ⅳ-3> 외교통상부와 정보통신부간 기능연계

그림목차

<그림 Ⅱ-1>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그림 Ⅱ-2> 인터넷 이용자 현황
<그림 Ⅲ-1>정보통신기기의 보급과정(미국)
<그림 Ⅲ-2> 미국인구의 50%가 이용하는 데 걸린 시간
<그림 Ⅲ-3> 인터넷 보급 및 활용의 확산 모델
<그림 Ⅲ-4> 인터넷 보급 및 활용의 계층화 모델
<그림 Ⅲ-5> 정보격차 해소 사업의 추진체계
<그림 Ⅳ-1> 클라이언트-서버 통신방식의 구축 예
<그림 Ⅳ-2> 외교통상부와 정보통신부 간 지원대상국가의 구분

본문내용
ICT로 대표되는 신경제를 통해 국민경제의 경쟁력 향상, 생산성 향상, 경제성장 동력 제공, 고용기회 창출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ICT의 잠재적인 경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많은 국가들이 ICT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현재 세계 인구의 80% 정도는 아직도 전화도 보유하지 못하고 있으며, 세계 인터넷 이용인구의 90%는 OECD 회원국에 집중되어 있다. 동시에 경제활동의 전지구화로 국가간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여 ICT를 적극 활용하고 경쟁력을 보유한 선진국과 그렇지 못한 개도국간의 격차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격차를 바라보는 3가지 관점으로는 정보격차를 새로운 기술의 보급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는 확산이론, 정보격차를 정보통신기기의 보유 및 이용 능력의 만성적 부재와 정보통신기술과 신자유주의의 도입으로 인한 부의 불평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격차가설, 그리고 정보격차를 정보통신기기의 보유 및 이용 능력의 일시적 부재에서 초래되는 것으로 보는 현실론 등이 있을 수 있다.
정보격차는 흔히 인터넷과 휴대폰 이용과 같은 정보통신서비스의 이용여부로 측정되나 여기서는 이것 이외에 기대수명, 문명율 등과 같은 사회기반, 그리고 정보기술 인력 및 투자와 같은 정보기술수준 및 기술 투자도 포함하여 다양하게 살펴보았고 그 결과 선진국과 개도국간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OECD 국가의 인터넷 이용률은 30%가 넘으나 아랍국가, 아프리카, 남아시아 국가에서의 인터넷 이용률은 1%에 못 미치고 있다. UNDP의 인간개발지수 역시 OECD 평균은 0,9이나 아랍국가와 아프리카 국가들은 0.5에도 못 미치고 있었다.
정보화에 앞선 선진국들은 모두가 참여하고 정보화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정보사회 건설을 국가 정보화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정보격차 해소를 국가 정보화 최우선 과제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스웨덴은 ‘세계 최고의 정보사회’가 아니라 ‘모두가 참여하는 정보사회’를 국가 정보화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영국은 UK online(2000.9)에서 ‘보편적 접근’, ‘e-commerce 환경 구축’, ‘전자정부구현’을 주요 정책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호주는 정보경제 실현을 위한 전략(1999.7)의 10가지 우선 추진 과제 가운데 첫 번째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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