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문
3 . 한족의 명절
4. 소수민족의 명절
5. 지역별 축제(주요행사)
6. 결론
※ 참고문헌 or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56개의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땅도 넓은데다가 민족적 특성도 다양해서 마치 56개의 다른 나라가 모여 있는 것과 인상이 든다. 언어는 물론이고 생김새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단일 민족 국가인 우리나라의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모습이다.
최근 국가통계국의 인구조사 결과에 따른 지난해 11월 현재 중국의 총인구는 13억 628만 명, 이 가운데 한족 인구는 11억8천295만 명으로 91%, 소수민족은 1억2천333만 명으로 소수 민족은 중국 전체 인구의 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3월 17일 한계레

통계에서 나타난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족이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중심적 지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국의 소수민족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우선, 소수민족의 거주 지역이 전 국토의 60% 가량을 차지하면서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주변국들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 두 번째는 소수민족지구에서 산출되는 우라늄, 원유 등의 주요 자원과 육류, 양모 등의 목축제품의 보고라는 자원상의 이유. 세 번째, 소수민족의 거주지역은 대부분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서 한족지구의 과잉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는 인구상의 이유,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수민족의 통합과 안정 및 경제와 문화 수준의 향상이 결국 사회주의 중국의 이미지를 국제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다는 대외적 위신이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소수민족은 단순히 ‘소수’로 치부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형성과 전개』박병광 저, (2004)

다양한 풍속과 습관으로 가득한 중국의 명절은 중국이라는 나라와 민족의 문화를 비춰주는 거울이자, 중국인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창구이다. 명절을 통하여 중국 문화의 근원을 찾아보겠다.
중국의 명절은 전통 명절, 국가 명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전통 명절은 사계절의 변화와 농업 생활에 뿌리를 둔 것으로서, 신화 ․ 전설 혹은 역사적 요소가 첨가되어 오늘의 모습을 형성하였다. 국가 명절은 근래에 국내 및 세계에서 발생한 특별한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소수민족의 독특한 명절도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철외 공저, 다락원


2. 본문

중국의 풍부한 민족 전통명절은 세계3대문명지 중 유일하게 문화의 지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외국인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땅임에 틀림없다. 모든 문화권의 명절
참고문헌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외 공저, 다락원
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형성과 전개』박병광 저, (2004)
http://www.zhu.or.kr/
http://cafe.naver.com/yntour.cafe
http://guizhou.hubweb.net/
http://www.cum.or.kr/
http://busan.china-consulate.org/kor/gyzg/t176467.htm
http://china.naeil.com
http://busan.china-consulate.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놀이문화 폭죽
  • 중국의 대중문화와 관련된 주제를 곰곰이 생각하다가 얼마 전에 TV를 통해서 본 춘절의 광경이 문뜩 떠올랐다. 우리나라의 명절과는 다른 이색적인 풍경들이 많았지만 엄청난 굉음의 폭죽을 터뜨리며 열광적인 모습이었던 중국 사람들의 모습이 특히 인상 깊었었다. 그래서 나는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폭죽을 하나의 놀이 문화의 범주로 보고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어쩌면 폭죽은 중국 사람들의 일상 속에 폭죽은

  • [독후감]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 중국에 대한 지식이 없고 서서히 알아가는 단계이므로 쉬운 중국문화부터 접하기로 하였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차차 중국에 대해 심도있게 다가가 정치나 역사등에 관해 공부하고 싶다.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는 요즘 중국문화에 대한 정보와 상태를 알려주고 살아가는 모습과 과거의 배경 또한 세세히 보여준다. 일단 내용을 분류시켜보면 중국의 음식과 차, 술 그리고 사고방식, 명절, 예술, 언어, 종교 등 이렇게 나누어 볼수 있는데 개인적

  • [‘바람의 딸’ 한비야 인도차이나 ․ 남부아시아 편] ‘바람의 딸’ 한비야 인도차이나 ․ 남부아시아 편
  • . ‘못 사는 나라’가 아닌 ‘아직 우리가 모르는 나라’라는 의식을 갖는 것이 더 좋다고 본다. 세계지리를 배우는 학생으로서 세계지리라는 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세계라는 말은 지구 전체를 포괄하는 말이다. 선진국지리가 아니라, 세계지리라는 것이다. 그간 우리가 오해하거나 잘 못 알고 있었던 편견에 대해 반성하면서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나 자신의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번 레포트를 마치도록 하겠다.

  • 중국 문화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명절을 이용하여 네슬레는 동원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매년 벌어지는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높은 매출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물세트의 다양화를 시도=> 네슬레는 우리나라의 커피문화를 정확히 간파하였다. 우리나라의 커피문화의 시작은 4~50년대 미군으로부터 받은 인스턴트 커피로 시작하는데 이 때문에 자판기 커피 문화가 발달되었다. ⑤ 이마트의 중국 현지화 전략전략 - 매일 2~3개씩 신상품을 구비 - 생필품을 제외한 사치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