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과 UCC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과 문제제기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
제2절 정치효능감 형성효과 이론
제3절 포털
제4절 UCC
제5절 포털과 UCC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정치참여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문제
제2절 조작적 정의
제3절 분석방법

제4장 연구결과
제1절 포털은 미디어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
1) 포털의 영향력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2) 포털의 한계
3) 가설검증
제2절 UCC는 정치 공론장의 기능을 수행할 매체가 될 수 있는가?
1) UCC의 정치적 이용사례
2) 국내의 발 빠른 변화들
3) UCC의 한계
4) 가설검증
제3절 포털과 UCC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

제5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포털과 UCC의 가능성과 한계
제2절 인터넷의 기술적 가능성을 통한 정치참여로서의 대안

제6장 한계 및 제언

* 참고문헌

* 그림문헌
본문내용

2007년, 올해는 대선의 해이다. 올해 12월 19일을 기점으로 제 17대 대통령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16대 대통령이 이제 그 임기를 채 8개월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이제 각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이 점차 발 빨라지고 있다. 이미 야당에서는 유력한 후보들이 공세를 펼치기 시작했으며 여당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다. 정식 선거운동은 8월부터 시작되지만, 이미 각 언론에서는 이들 후보들의 움직임 하나하나를 주시하며 시청자들에게 보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올해 대선의 중심에는 인터넷 매체들이 자리하고 있다. 4월 11일자 수요일 머니투데이 기사를 보면, 2002년 대선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인터넷에 대해 언급하면서 올해도 이 인터넷으로 인해 대선이 판가름 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기사에서는, 같은 인터넷 매체지만 ‘인터넷 매체와 논객’ 그리고 ‘포털과 UCC’ 두 분야를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기사에 따르면, 2002년에는 ‘오마이뉴스’라는 인터넷신문 매체와 각 기사의 댓글들, 그리고 ‘노사모’로 대표되는 커뮤니티가 대선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면, 올해는 오히려 이들의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미 사람들은 ‘오마이뉴스’의 진지한 댓글과 논객 사이트의 화려한 선동 댓글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5년이 지난 지금, 인터넷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그 흐름은 바뀐 것이다. 기사에서도 나와 있듯이, 성희용 SBS 보도국 사회2부장은 "과거 텍스트 중심의 참여형 혹은 정파적 인터넷 매체는 이번 대선에서 보조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콘텐츠가 모이는 포털, 블로그를 비롯한 UCC, 기존 언론사가 정치당론을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선민. “올 대선 방향 포털・UCC가 가른다”. 머니투데이 2007년 4월 11일자.

이 기사에서 다루고 있듯, 인터넷은 분명 대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잠깐 이때까지 대선의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논문

권 련(2004). "선거운동에서 인터넷 활용 사례 연구 : 16대 총선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화(2003).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핵심 서비스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연구 : '네이버' 와 '다음'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원(2005). "디렉토리 서비스의 분류체계 분석 및 중개 게이트웨이 모형 구축 : 주요 검 색포털의 뉴스, 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형준(??). "미디어와 인터넷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 16대 대선".
류선호(2005). "포털뉴스서비스와 인쇄신문간의 뉴스가치에 관한 비교연구". 고려대학교 언 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호(2005).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대학생들의 정치참여행위를 중심 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선희(1998). "시민적 관여가 컴퓨터 매개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남표(??).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정치정보의 흐름과 정치토론의 성격에 관한 연구".
이원태(2004). "인터넷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 2004년 한국의 제 17대 총선정국을 중심으 로". 서강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인우(2005). "한국의 인터넷 선거운동에 대한 연구 : 16대 국회의원선거와 16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현우(??). "인터넷과 사회자본의 강화를 통한 선거참여 : 미국 2000년 대선의 경우". 서울 대학교 미국학연구소.
임지택(2002).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에 관한 연구 : '인터넷한겨레'를 중심으로". 한국외국 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희정(2005). "온라인 뉴스 기사 댓글의 정파적 성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자본과 정치참여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정치참여의 행위로 이어지는지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으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현실(오프라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치자본’이라는 개념이 ‘온라인 정치자본’으로 변용됐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온라인 정치자본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오고 있었다.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 오프라인에서 나타나는 행위와 다르게 온라인 정치자본이 실제 정치참여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분석을 시도했으며, 이를 위해 온라인에 기반을 둔 플랫폼과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인터넷의 등장은 시민 중심의 다양한 정치참여를 가능케 했다. 시민들은 인터넷 게시판 및 토론방, 커뮤니티 등 인터넷 공간에서 게시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달며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와 UCC 등과 같은 시민 참여 촉진형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치결정과정에서 시민들이 편리하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난 2002년 이후, 한국 정치사상 최초로 지역과 나

  • 전자민주주의시대의 선거법과 개정 방향에 관한 논의 -UCC선거
  • 정치참여는 수동적인 투표행위에 머물러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21세기, 더 이상 혁명이 TV로 중계되지 않는 이 시대에,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똑똑한 대중의 마인드가 결합하여 탄생시킨) UCC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개미군단의 힘이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선거- 특히 곧 다가올 2007대선과 관련하여- 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 이를 현행 선거법과 접목시켜 본다면 참여적 형태의 정치 환경이 급격하게 조성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 [정보사회] 포털의 주요서비스가 사회에 미친 영향
  • 포털의 주요서비스가 사회에 미친 영향Ⅰ.문제제기Ⅱ.서비스 분석1.이메일1)실태2)사회적 영향①기존 편지문화의 쇠퇴②사회자본의 형성 및 유지③스팸메일2.커뮤니티1)실태2)사회적 영향①다양한 사회자본의 확산②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③집합행동의 증가④진정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공론의 장3.블로그1)실태2)사회적 영향①개인적 측면②기업측면4.UCC1)UCC실태/포털과 UCC2)사회적 영향①일상생활의 변화②긍정적 영향

  • [졸업] [저널리즘, 신문방송, 언론, UCC] 온라인 저널리즘과 UCC
  • UCC는 웹 2.0이라는 이용자의 참여와 콘텐츠 제작과 수정, 그리고 교환이 용이한 플랫폼 환경에서 발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웹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작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여 읽고 쓰기의 균형적 환경을 창출한다. 웹2.0은 인터넷 사용 환경을 상호작용과 사회적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UCC의 확산과 공유를 촉진시키고 있어 포털을 중심으로 UCC 검색 서비스와 공유 서비스는 큰 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