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인문과학]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를 읽고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제 A학점 받은 작품성이 우수한 것들만 선정하여 보내드립니다.^^
직접 작업한 순수 창작 레포트 가운데 하나로
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도서 내용 요약

1. 제 1장 역사란 무엇인가
2. 제 2장 역사 담론의 기본 문제
3. 제 3장 포스트 모던 세계의 역사 연구

Ⅲ. 감상 및 제언
본문내용
역사가 과연 객관적일 수 없고 누군가의 권력에 의해서 지배되는 담론이라면 역사를 배우는 이유와 역사를 가르치는 방법은 기존에 내가 알려고 했던 방식과는 상당히 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는 기존의 역사가 어떤 관점에서 왜 그렇게 쓰여 졌는지를 밝혀내고 자신의 관점에서 다시금 재해석 해보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즉, 기존의 굳건하게 정리되어 있는 역사라는 것을 분석하는 것, 그리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역사들을 분석하는 것과 자신의 관점으로 역사를 만들어 내는 것 이 두 가지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될 것이다.
우리는 TV 속에서 연예인, 정치인등의 만들어진 이미지를 보고 판단하고 그들이 어떤 생각으로 여러 가지 일들을 했을까 생각하며 이해하지 못할 때도 있다. 그러나 역사가들은 과거의 사람들에게 감정을 이입하며 생각한다. 모든 역사는 현대사이고 역사가의 마음에서 이루어진다는 말 결코 쉽게 듣고 넘길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역사를 비판적 시각에서 견지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시각들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회의주의로 빠져서는 안 될 것이다. 과거는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다. 그 것을 각자가 다른 방식으로 포장한 역사를 우리는 테이프를 뜯어내거나 그냥 포장지를 바로 찢거나 아님 오히려 더 엉켜가며 접근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이 역사를 권력의 시녀에서 재위치할 수 있게 해주며 생산적인 모습들을 보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진실일지 모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거기까지 이르는데 공정한 플레이를 하는 것이다. 그것만으로 우리는 기존의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조금은 성숙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란 것에 명확한 정의와 왜 배워야하는지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한번쯤 의심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역사나 역사인물들을 재평가하고 토론하거나 재구성해보는 방식도 좋을 것 같다. 그렇다고 역사분석에만 치중하다가는 너무 어렵고 회의적인 결과로 빠질지도 모르겠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역사의 자리못을 들추어 시대착오의 설화를 반복하는 민족주의적 역사문학이냐? 아니다.오늘날 조선이 요구하는 문학은 현재의 경제 관계, 정치 현실, 문화 전통, 사회 사정을 과학적으로 재비판, 재인식하여 이를 타개함에 효과를 보증할 만한 문학이어야 한다. 그리하여 국제적으로 여타 제국과 동일한 호흡을 하면서도 우리 고유의 특성을 담고 있는 그런 문학이라야 한다.-1934년 5월 14일, 00일보 사설-이화여대 인문계 다음 글을 읽고 학생에 대한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발행 날짜 기준 80세의 작가가 사계절을 모두 겪으면서 배우고 느낀 경험들과 교훈들을 토대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공감을 주었고, 인생을 살아봐야 깨닫는 지혜들을 책 한 권으로 값싸게 얻을 수 있어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소통이 절대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과학적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독일의 프레데릭 2세라는 왕은 부모가 가르치지도 않은 독일 말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과학도인 나는 귀사에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발을 내딛고자 귀사를 택하였다. * 직업관 장래계획 전역 후 넉넉지 않았던 집안 형편 때문에 방학 때면 공사장을 전전해야 했던 시절 잠시나마 부모님 원망을 했던 어리석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그 시절이 있었기에 내가 토목을 사랑하고, 이해하고, 또 내 나름대로의 확고한 토목관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영국의 비평가이자 역사가인 칼라일 은 자기의 일을 발견한 사람은 행복하다고 하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A학점을 받고 싶다. 도시는 사람이 살아야 하는 공간으로써 한 사회의 문화를 만들어내는 공동체로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자연과학을 토대로 인문과학에 대해서도 공부하고자 한다. 지구환경시스템 공학부는 지구환경을 조화롭게 이용하고 인류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배우는 곳이다. 우리 국토에 알맞은 도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방학을 이용해 선진국의 대도시에 대해 견학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도시에 대해 생각하겠다.

  • [논술] 논술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비법과 다양한 사례 제시
  • 위한 안전장치가 어떻게 마련되고 과학 기술정책이 어떻게 흘러가야하는지에 대하여 논술한다면 모범논술 답안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 양심적 병역거부우리나라에서 기본적인 국가에 대한 국민의 의무 중 가장 민감한 사안을 꼽으라면 바로 병역이행의무라고 누구나가 말할 것이다. 조세나 교육 등 보다도 더 민감한 것은 바로 징집 연령과 역사적 문화, 전쟁의 경험, 그리고 가장 주요한 인적부담과 대체성의 불가에 있다고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