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행업] 관광여행업의 특성, 분류, 조직구조, 업무와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여행업의 특성
1. 계절 변동성
2. 여행시장의 광역성
3. 과당경쟁
4. 인적자원 의존성
5. 통신수단에의 의존성
6. 공신력 의존성
7. 재무구조의 영세성
8. 문화기업 지향성
9. 국제 기업성
10. 관련기업의 다양성
11. 공익 기업성
12. 경험 의존성

Ⅲ. 관광여행업의 분류
1. 유통경로에 의한 분류
1) 도매업자(Wholesaler)
2) 여행기획업자(Tour operator)
3) 여행소매업자(Retailer)
4) 지상수배업자(Local operator)
2. 관광진흥법에 의한 분류
1) 일반 여행업
2) 국외 여행업
3) 국내 여행업

Ⅳ. 관광여행업의 조직구조와 업무
1. 국외여행업의 조직규모
2. 국외여행업의 계층별 조직
3. 국외여행업의 업무조직
1) 관리업무
2) 여행상품기획개발업무
3) 판매업무
4) 수속업무
5) 수배업무
6) 안내업무
7) 카운터 업무

Ⅴ. 관광여행업의 현황
1. 일반여행업
2. 국외여행업
3. 국내여행업

Ⅵ. 관광여행업의 문제점
1. 여행업의 내적 문제점
1) 물적자원
2) 인적조건
2. 정부의 정책상의 문제점
1) 여행업 등록 개방정책
2) 관광진흥개발자금 지원
3) 여행업 관련법령
4) 수출 금융지원 관련

Ⅶ.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1. 전문화
2. 대형화
3. 정보화
4. 대고객 서비스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진흥법 제3조의 1호를 보면 '여행업이란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이용, 알선 및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행업(travel agency)의 개념을 학자별로 살펴보면, 이선희는 교통기관의 발달,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의 증대, 관광여행계층의 확대 및 세계 교역의 증대 등으로 인한 인간의 여행 수요 증대와 이에 대비한 관광 시설의 확충으로 양자간의 편익과 이용도를 높이기 위한 매체의 필요성이 자연발생적으로 대두되었으며, 여행자(Tourist)와 여행시설업자(principal)가 직접 거래하는 불편을 덜어주고 중개해 줌으로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받는 기업이 요청되었으며 이 매체가 바로 여행업이다. 김진섭은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운송&숙박업자 등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principal)의 중간에서 여행에 관한 이용시설 예약(reservation), 수배(arrangement), 알선 등의 여행서비스제공하고 일정한 대가, 즉 수수료(commission)을 받아 영업을 하는 사업체를 일컫는다. 맥킨토시(Robert.W.Mclntosh)는 여행업이란 상용여행(Business Travel)이든 순수 관광여행(pleasure travel)이든지 간에 여행객에게 여행 공급업자(travel suppliers) 즉 교통, 숙박, 현지 여행사 등을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수배(arrangement)해주고, 여행공급업자(travel suppliers)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업 (Robert W. Mclntosh & Charles R. Goeldner, P.95)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격으로 볼 때 여행업이란 여행자의 필요(need)와 욕구(want)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행자의 상담에 응하여 여행상품에 대한 일반정보를 제공하고 이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principal을 수배, 예약하고 알선하며, 이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수하는 업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여행업자는 주로 관광서비스업을 객체로
참고문헌
ⅰ. 김천중, 21세기 신 여행업, 학문사, 1999
ⅱ. 김재영&윤여송, 실무중심 관광사업론, 형설출판사, 2005
ⅲ. 도미경, 여행사경영실무론, 대왕사, 2002
ⅳ. 박희석, 여행업의 인터넷 활용현황과 실증분석에 관한 연구, 제45차 학술연구회 발표논문집, 한국관광학회, pp.43-61, 1999
ⅴ. 서천범, 2000년대의 레저산업, 기아경제연구, 1997
ⅵ. 윤대순, 여행사 마케팅, 대왕사, 2003
ⅶ. 최승이, 국제관광론, 서울: 대왕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고찰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업의 구조적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관광시설상 문제 22. 마케팅상의 문제 33. 관광자원 개발상의 문제 54.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문제 6Ⅲ. 관광산업의 발전방안 81. 관광산업 제반시설의 확충 및 정비 82. 관광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113. 관광 자원 및 관광지 개발 154.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활성화 15Ⅳ. 결 론 16■참고문헌 19Ⅰ. 서 론관광산업은 정보통신사업, 환경산업 등과 함께 21세기의 첨단 미래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최

  • [여행사경영론] 여행수배업의 현재와 미래
  • 여행업의 구조적 분류 7 Ⅲ. 여행수배업이 변모하게 된 배경1. 여행수배업의 변모 현황 . 91) 여행사의 대형화 . 92) 외부 변화 요인 . 102. 여행수배업의 발전방향 .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조직 및 개발계획을 위해 협력활동에 참여하는 역할.(8)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발하는 역할.(9) 현존체계의 개혁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활은 더욱 체계화 전문화되어 최근의 사회사업 백과사전은 자원봉사자의 새로운 역할을 전통적인 활동으로서의 서비스 활동, 변화 및 변호활동, 시민참여 활동, 정책결정에의 관여, 자조(self-help) 활동, 모금 활동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6) 자원봉사의 효과(1) 민주적인 생활방식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게 한다

  • [여행사, 여행사관광전자상거래] 여행사의 기능, 특성, 역할과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향후 여행사의 개선 과제 분석
  •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향후 여행사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여행사의 기능과 특성 Ⅲ. 여행사의 역할Ⅳ.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1. 국내 여행사이트 현황1) www.worldtour.or.kr2) 하나투어의 비즈니스 특성2. 온라인 항공권 판매동향3. 온라인 여행사의 방향Ⅴ.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Ⅵ. 향후 여행사의 개선 방향1. 여행사 운영의 개선1) 물적자원 측면2) 인적조건 측면2. 여행업 관

  • [관광여행업] 관광여행업의 특징, 발전과정과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관광여행업의 특징, 발전과정과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관광여행업의 특징1. 자본의 투자가 적다2. 인간이 자본이다3. 무형의 상품을 유형의 상품으로4. 계절성이 강하다5. Sales의 인적 구성이 강하다6. 직원의 전문요원화7. 사무실의 위치 의존도가 크다Ⅲ. 관광여행업의 발전 과정Ⅳ. 관광여행업의 현황1. 일반 여행업2. 국외 여행업3. 국내 여행업4. 외국 여행업자의 연락 사무소Ⅴ. 관광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