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행업] 관광여행업의 특성, 분류, 조직구조, 업무와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관광여행업의 특성
1. 계절 변동성
2. 여행시장의 광역성
3. 과당경쟁
4. 인적자원 의존성
5. 통신수단에의 의존성
6. 공신력 의존성
7. 재무구조의 영세성
8. 문화기업 지향성
9. 국제 기업성
10. 관련기업의 다양성
11. 공익 기업성
12. 경험 의존성
Ⅲ. 관광여행업의 분류
1. 유통경로에 의한 분류
1) 도매업자(Wholesaler)
2) 여행기획업자(Tour operator)
3) 여행소매업자(Retailer)
4) 지상수배업자(Local operator)
2. 관광진흥법에 의한 분류
1) 일반 여행업
2) 국외 여행업
3) 국내 여행업
Ⅳ. 관광여행업의 조직구조와 업무
1. 국외여행업의 조직규모
2. 국외여행업의 계층별 조직
3. 국외여행업의 업무조직
1) 관리업무
2) 여행상품기획개발업무
3) 판매업무
4) 수속업무
5) 수배업무
6) 안내업무
7) 카운터 업무
Ⅴ. 관광여행업의 현황
1. 일반여행업
2. 국외여행업
3. 국내여행업
Ⅵ. 관광여행업의 문제점
1. 여행업의 내적 문제점
1) 물적자원
2) 인적조건
2. 정부의 정책상의 문제점
1) 여행업 등록 개방정책
2) 관광진흥개발자금 지원
3) 여행업 관련법령
4) 수출 금융지원 관련
Ⅶ.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1. 전문화
2. 대형화
3. 정보화
4. 대고객 서비스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관광진흥법 제3조의 1호를 보면 '여행업이란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이용, 알선 및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행업(travel agency)의 개념을 학자별로 살펴보면, 이선희는 교통기관의 발달,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의 증대, 관광여행계층의 확대 및 세계 교역의 증대 등으로 인한 인간의 여행 수요 증대와 이에 대비한 관광 시설의 확충으로 양자간의 편익과 이용도를 높이기 위한 매체의 필요성이 자연발생적으로 대두되었으며, 여행자(Tourist)와 여행시설업자(principal)가 직접 거래하는 불편을 덜어주고 중개해 줌으로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받는 기업이 요청되었으며 이 매체가 바로 여행업이다. 김진섭은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운송&숙박업자 등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principal)의 중간에서 여행에 관한 이용시설 예약(reservation), 수배(arrangement), 알선 등의 여행서비스제공하고 일정한 대가, 즉 수수료(commission)을 받아 영업을 하는 사업체를 일컫는다. 맥킨토시(Robert.W.Mclntosh)는 여행업이란 상용여행(Business Travel)이든 순수 관광여행(pleasure travel)이든지 간에 여행객에게 여행 공급업자(travel suppliers) 즉 교통, 숙박, 현지 여행사 등을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수배(arrangement)해주고, 여행공급업자(travel suppliers)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업 (Robert W. Mclntosh & Charles R. Goeldner, P.95)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격으로 볼 때 여행업이란 여행자의 필요(need)와 욕구(want)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행자의 상담에 응하여 여행상품에 대한 일반정보를 제공하고 이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principal을 수배, 예약하고 알선하며, 이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수하는 업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여행업자는 주로 관광서비스업을 객체로
- 참고문헌
-
ⅰ. 김천중, 21세기 신 여행업, 학문사, 1999
ⅱ. 김재영&윤여송, 실무중심 관광사업론, 형설출판사, 2005
ⅲ. 도미경, 여행사경영실무론, 대왕사, 2002
ⅳ. 박희석, 여행업의 인터넷 활용현황과 실증분석에 관한 연구, 제45차 학술연구회 발표논문집, 한국관광학회, pp.43-61, 1999
ⅴ. 서천범, 2000년대의 레저산업, 기아경제연구, 1997
ⅵ. 윤대순, 여행사 마케팅, 대왕사, 2003
ⅶ. 최승이, 국제관광론, 서울: 대왕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