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범위, 특성, 필요성, 분류와 문화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문화산업지원정책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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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의 의미

Ⅲ.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및 특성
1.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2. 문화산업의 특성

Ⅳ. 문화산업의 필요성
1. 창의적 문화콘텐츠가 세계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
2.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
3. 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이미지 제고에도 기여
4. 지역균형발전과 청년실업문제 해소에도 기여

Ⅴ. 문화산업의 분류
1. 외국의 문화산업 분류
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

Ⅵ. 문화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Ⅶ. 문화산업 지원 정책
1. 문화산업진흥 일반 지원
2. 출판산업 부문 지원
3. 방송영상산업 부문 지원
4. 영화산업 부문 지원
5.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산업 부문 지원
6. 게임산업 부문 지원
7. 음악산업 부문 지원
8. 문화원형 콘텐츠화 사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문화산업이 오락업과 함께 처음 대분류(section)산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KSIC에서 대분류는 종전에는 A에서 Q까지 17개이었으나 제8차 개정에 의하여 A에서 T까지 20개로 증가하였다. 한국표준산업분류는 현대 경제사회의 복잡 다양한 산업제품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UN이 작성하여 각 국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국제표준산업분류(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ISIC) 체계를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대부분의 국가는 ISIC에 의하여 자국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산업을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분류체계를 최초로 도입한 것은 1963년(비제조업은 1964년)이다. KSIC의 분류구조는 대분류(영문 알파벳 대문자사용/section), 중분류(2자리 숫자사용/division), 소분류(3자리 숫자사용/group), 세분류(4자리 숫자사용/class), 세세분류(5자리 숫자사용/sub-class) 등 5단계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KSIC에서 Q라고 하면 대분류로서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업을 뜻하고 중분류 2개를 비롯하여 소․세․세세 분류의 하위구조를 가지고 있다.
문화산업은 인간의 정서적 만족을 창조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는 데 소분류 883과 889를 제외하고 모두 경제학적인 의미에서 문화산업으로 분류된다. 한국경제에서 문화산업은 그동안 산업적 위상이 미약하여 중분류 산업으로 분류되어 왔었다. 그러나 KSIC상의 대분류 Q로 진출하게 되었는데 이는 한국 문화산업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한국표준직업분류(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KSCO)에서도 그 위상이 대단히 높아졌음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체계적인 직업분류를 작성한 것은 1960년이 처음이지만 국제노동기구(ILO)가 1958년에 제정, 각 국에서 사용토록 권고된 국제표준직업분류(ISCO-58)를 근거로 하여 한국표준직업분류가 제정된 것은 1963년
참고문헌
김중웅, 국가경쟁력과 문화,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 1998
김문환, 문화경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문화관광부,2000연대를 준비하는 새 문화정책,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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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p.3, 2002
이흥재, 문화산업총론,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p.206, 2002
박영창, 국회보 415호 21세기 기간산업인 문화산업의 당면과제, 국회사무처,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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