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과 후 학교

1. 정의
2. 도입 배경
3. 사례
가. 인동초등학교
나. 창문여자중학교
다. 고려대학교부속중학교-신즐고만
4. 성과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대안학교

1. 정의
2. 도입 배경
3. 현황
4. 유형
5. 특징
6. 사례 - 간디학교
7.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대학의 평생교육

1. 정의
2. 도입 배경
3. 전통적 대학교육과 대학 평생교육의 특징 비교
4. 현황 및 사례
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나. 연세대학교 어학당
다.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정의

“방과 후에도 문을 닫지 않는 학교, 오히려 북적이는 학교”

2. 도입 배경

- 사회 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 방안 필요 : 소득 계층별․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 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 간의 임금․소득 격차로 이어졌다.
-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하였다.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 후 교육 활동 개선 필요 증대 : 1996년 이후 특기․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1996~2003
특기 적성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 운영
2004
수준별 보충학습, 특기적성 교육, 방과 후 교육
2005
방과 후 학교 시범 도입
2006~
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인 교육체제로서 방과 후 학교 도입


3. 사례

가. 인동 초등학교

인천광역시 만수동에 위치한 인동 초등학교는 학생의 소질을 계발하고 적성에 맞는 특기를 기르며,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 계발 프로그램의 다양한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학기가 시작되고 신청을 받아 제 1기가 운영되고, 한 학기에 2기씩 운영된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도 신청을 받아 특기․적성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어 회화부, 바둑부, 미술부, 댄스 스포츠부, 음악 줄넘기부, 로봇과학, 축구부, 종이접기와 북아트부, 논술부가 있으며, 대부분의 부서는 초빙 강사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강사는 해당 분야에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방과후 학교 강사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1인당 수강료는 5~6만원으로 아주 값싼 편은 아니지만, 사교육에서 쉽게 배울 수 없는 활동들임을 감안했을 때 저렴한 편이다. 물론 영어회화부, 논술부 등 교과와 관련된 부서도 있지만, 초등학교 방과 후 활동이어서 그런지 교과 관련 부서보다는 댄스 스포츠부, 음악 줄넘기부, 로봇과학부 등 학생들의 흥미를 살리고 사교육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부서가 많다.
인동초등학교 방과후 학교는 수요자의 만족지수를 높임으로써 강좌의 질을 높이고, 이를 통해 각종 대회에 출전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여러 지역주민의 행사에 찬조함으로써 학생 및 학부모들의 관심과 수요를 증대시키는 면에 초점을 맞추어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한 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세기 학교교육체제에서 평생교육체제로
  • 평생교육21세기, 학교교육체제에서 평생교육체제로평생육교평생교육 개념 Key word평생교육의 개념평생을 통한 교육학교 교육+학교 외의 교육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 제약 없이총체성, 보편성, 통합성,융통성, 민주성 교육사회학 – 평 생 교 육교육사회학 – 평 생 교 육교육민주화의 실현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학교중심 교육체제의 한계평생교육의 필요성계속학습 욕구 증가교육의 수단화, 도구화교육 공간시간대상의 제

  • [교육학] 평생교육의 이해 report
  • 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평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육의 가장 넓은 개념이며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이렇게 평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전자를 형식교육, 후자를 비형식교육이라고도 한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중심, 수요자

  • 평생교육과 여성 HRD
  • 평생교육과 여성 HRD서론: 평생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여성인력에 대한 인적자원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Ⅰ평생교육. 평생학습, 인적자원개발1.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의미-학교중심에서 평생교육중심으로 이동-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평생 직장개념이 사라지고 전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교육요구2.평생교육의 필요성: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여성인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
  • 외국 평생교육의 실제▷일본1970년 이전 일본의 교육 이념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 행정중심의 기능적 사회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70년 이후에는 전통적인 학교중심의 교육이념에서 청소년기 이후의 성인 교육도 중시하는 Post-School 중심의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념으로 서서히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의 하위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일본은 1960년대 후반에 점차 고도 ‘경

  • 평생교육경영 레포트
  • Ⅰ. 序 論과거에는 교육의 중심에는 언제나 학교교육이 위치해 있었고, 모든 교육은 전적으로 학교가 전담하는 학교교육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정보통신혁명은 교육의 양상을 뒤바꿔 놓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배경으로 형성된 정보사회에 학교교육은 이미 그 교육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학교중심 교육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육손실에 대한 반성과 대안 탐색이 평생교육이 출현하게 된 주된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