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입
Ⅱ. 본론
1. 뮤직비디오의 상업적 특성
2. 드라마 형식 뮤직비디오의 획일성
3. 뮤직비디오의 과도한 상업화
Ⅲ. 대안과 결론
Ⅳ. 참고문헌
1. 양식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 본문내용
-
Ⅰ. 도입
뮤직비디오는 대중에게 너무나 친숙한 장르가 되었다. 24시간 뮤직비디오를 전문으로 내보내주는 케이블TV 채널이 서너 개나 되고 인터넷 음악 사이트를 통해서도 손쉽게 뮤직비디오를 접할 수 있다. 때로는 새로 나온 대중음악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통로가 바로 뮤직비디오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뮤직비디오는 본격적으로 등장한지 20년이 갓 넘은 비교적 새로운 문화상품이다. 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정의들은 음악의 홍보물, 음악에 영상을 결합시킴, 혹은 음악의 영상적 표현이라는 뮤직비디오의 형식을 말하고 있으며 뮤직비디오를 포스트모던한 예술의 전형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a promotional film for popular music, especially a rock song. Music videos began to be widely broadcast on television in the early 1980s. Like the commercials they essentially are, music videos may qualify as the quintessential postmodern art form: hybrid, parasitic, appropriative, often compromised by commerce or undermined by aesthetic pretension, ideally compact, … (Britannica online)
음악과 영상으로 이루어진 대중예술의 장르. (네이버 백과사전)
a short film meant to present a visual representation of a popular music song. (Wikipedia)
위의 정의와 같이 뮤직비디오는 대중음악의 영상적 표현으로서, 음악의 홍보수단으로 처음 등장하였다. 세계적으로는 1980년대 음반시장 불황의 타개책으로 MTV의 등장과 함께 뮤직비디오가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에서도 유선방송과 음악전문채널의 등장이 뮤직비디오 제작을 가속화시켰다. 처음에는 음악 홍보를 위한 짧은 광고 정도로 여겨졌고 품질 역시 조악했다. 그러나 뮤직비디오가 발전해감에 따라 음악과 영상의 조합이라는 특성으로 수용자에게 이전의 어떤 대중예술 장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미적, 오락적 만족을 제공했고 뮤직비디오만을 모은 비디오나 DVD가 판매되면서 하나의 독립된 대중예술 장르라 불릴만한 상황이 되었다. ‘뮤직비디오에 대한 논의의 전제’ 부분에서 다루도록 한다.
그러던 가운데 한국의 뮤직비디오는 진화(?)를 거듭해 현재는 수억(때때로 수십억)의 자본을 들인 세련된 영상물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자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독자적인 수용자층을 계발하면서, 뮤직비디오는 단순한 음악 홍보나 음악의 영상적 표현에 머물지 않고 고도의 상업적 목적을 띤 복잡한 형태의 상품이 되어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