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논문]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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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 문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제 1 절 아동학대의 이론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이론적 관점
1) 개인적 요인의 관점
2) 가정적 요인의 관점
3) 사회심리학적 요인의 관점
4) 문화적 요인의 관점
5) 생태학적 요인의 관점
3. 아동학대의 유형 및 결과
1) 신체학대(Physical Abuse)
2) 정서학대(Emotional Abuse)
3) 방임(Neglect)
제 2 절 스트레스
1. 양육스트레스의 개념
2. 가사노동스트레스
제 3 절 자녀양육태도
-ⅳ-

제 4 절 선행연구
1. 양육태도와 아동학대
2. 스트레스와 아동학대

제 3 장 연구 방법 및 내용

제 1 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 연구 대상
2. 자료수집
제 2 절 연구모형
제 3 절 설문지 개발
제 4 절 측정도구
1. 스트레스
1) 가사노동스트레스
2)양육스트레스
2. 양육태도
3. 아동학대
제 4 절 연구 분석

제 5 장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
3. 조사대상자의 경제 및 취업관련요인에 따른 변량분석
4. 부부의 자녀양육시간 및 가사노동시간 따른 변량분석
5.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ⅴ-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결 론
제 2 절 제 언

< 참 고 문 헌>
< ABSTRACT>
< 부 록>






















-ⅵ-

<표 목 차>


<표 Ⅰ-1> Symonds의 양육태도 모형 (양영숙 2000)
<표 Ⅱ-1> 연구모형
<표 Ⅱ-2> 변수 및 문항수와 측정 방법
<표 Ⅲ-1> 양육태도 하위요인 문항구성
<표 Ⅳ-1> 아동학대 하위요인 문항구성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표. Ⅳ-2> 조사대상자의 경제 및 취업관련요인
<표. Ⅳ-3> 부부의 자녀양육시간 및 가사노동시간
<표. Ⅳ-3> 부부의 자녀양육시간 및 가사노동시간
<표. Ⅳ-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결과
<표. Ⅳ-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결과
<표. Ⅳ-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결과
<표. Ⅳ-5> 경제 및 취업관련요인에 따른 변량분석 결과
<표. Ⅳ-6> 자녀양육 및 가사노동시간에 따른 변량분석 결과
<표. Ⅳ-7> 독립변인들의 상관관계
<표. Ⅳ-8>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방임학대&정서학대)
<표. Ⅳ-8>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반훈육&신체학대)
<표. Ⅳ-8>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야하는 중요한 이유는 아동 발달 특성상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호받지 못하며 학대까지 당하게 되면 그 이후의 발달단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평생동안 이어지는 장기적이고 치명적이라는데 있다(박미경 2000).
다시 말하면 아동기에 적절한 양육대신 폭력이나 학대를 경험하게 되면 아동은 자신의 잠재능력개발을 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잃게 되고 아동기뿐만 아니라 성인기 삶에 심리적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기에 학대를 당한 성인이 결혼 후 자신의 자녀에게 학대 자체가 하나의 양육형태의 모델이 되어 학대가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학대의 전승(abusive-cycle)을 가져오는 등(Kaufman과 Zigler, 1987) 다양한 사회문제의 근원이 되는 사회적 심리학적 병리현상의 한 요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아직도 체벌이라는 것을 하나의 교육수단으로서 인식하고 있어 부모 또는 교사들과 같은 성인들이 아동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면서도 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아동에 대한 학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체벌이 아동학대라고 인식하지는 못하고 단지 극단적인 신체 학대나 성적 학대만이 아동학대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아동학대를 사회문제로 이끌어 내기 위하여 초창기에 홍보차원에서 관련단체들의 활동을 매스컴을 통하여 자극적인 내용만이 방송되어 인식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아동학대는 극단적인 신체학대 성적 학대 이외에도 언어폭력, 방임, 정서학대 등 아동이 보호받고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까지 아주 광범위하다.
아동학대가 처음 공식적으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미국에서 2차 세계대전이후 학대로 인해서 병 들어가는 아동의 수효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 광범위한 사회조사 및 원인 분석 연구가 시작된 1960년대 이후부터이다(Kempe & Helfer 1972).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언론과 매스컴을 통해서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 후반에 아동학대 방지법을 제정하려는 움직임도 있었다(아동예방소식 1997, 지주예 2002 재인용).
정부가 아동학대 예방의 실천적 제도의 도입은 2000년 7월 아동복지법 개정으로 신고의 의무화와 중앙센터 및 광역시․도에 아동보호 전문기관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개정하면서부터 이다(보건복지부 2000). 최근 좀더 아동학대 예방에 적극적인 대처로 조직망을 확대하여 중소 도시의 소규모 센터가 2004년 5월부터 설치되어(보건복지부 보육정책844 2004)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조직망이 더욱 안전하게 구축되어진 것이다.
2002년 중앙아동학대 예방센터 통계에 따르면 부모의 학대가 84.9%이고 2001년도와 비교해 보면 전체 학대 행위자들의 특성 중 부적절한 양육태도나 자녀 양육지식부족이 30.9%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사회고립, 경제적 .어려움) 부부갈등이 27%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피해아동보다 학대 행위자의 특성이 훨씬 다양하고 많은 수로 보고 되고 있으며, 이는 피해아동이 특별한 특성이나 문제를 지니고 있지 않아도 학대 행위자 자신의 문제로 인한 학대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아동자신이 가진 문제보다는 부모의 문제로 인한 학대발생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2002).
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의 통계 및 분석에서 볼 수 있듯 아동학대가 가정 내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학대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아동의 문제보다는 성인인 부모들의 문제로 인한 학대라는 것이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으며, 학대유형 중 57.9%는 양육지식 부족 또는 스트레스와 부부갈등으로 학대가 일어난다는 것은 가해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 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처럼 아동학대의 행위자 특성 중 가장 높이 나타나는 것으로 양육태도와 스트레스이다. 그동안 아동학대에 관한 많은 연구들 중 양육태도와 아동학대(홍강의 & 곽영숙 1989, 김혜영 1990, 김현지 1990, 황성하 1996, , 박소현 2000, 안정만 2001, 김선희 2004, Medinnus 1967, Mussen 1979, Bugess 1987 등)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와 스트레스(양육&생활사건)와 아동학대(소숙희 1987, 박태정 1990,
고정자 & 김갑숙 1992, 이종복 1993, 진현희 1994, 김동춘 1997, 김미희 2000, 김지연 2001, 김순희 2003, 강성애 2003, 김경은 2004, Adelson 1961, Kempe 19962, Young 1964, Elmer 1967, Tenbensel & Raile 1969, McCybbin 1979, Deutsch 1980, Calvert 1986, Kussin 1988 등)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있다.
먼저 아동학대와 양육태도간의 관계에서 보면 아동 방임이나 학대가 일어난 가정에서는 어머니의 애정적 지지적 태도가 통제 집단에 비해 40%나 적었으며, 위협과 불평등적인 행동은 60%나 많이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Bugess 1987).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적대적, 통제적, 안일 비합리적(홍강의 & 곽영숙 1989)이거나 가정에서 부모-자녀간의 지배적인 태도를 취하는 부모에게서 자주 아동학대가 발생한다고 보고되었다(김혜영 1990).
두 번째로 아동학대와 스트레스(양육&생활사건 등)간의 관계에서 보면 생활변동으로 인한 긴장이나 갈등을 일으키는 스트레스가 가족생활에 부적응을 일으키고 심화가 되면 문제 가족이 되는데 그 한 가지로 보호하고 방어 할 능력이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논문

강성애 “ 유아기 부모의 생활사적 스트레스와 아동학대 및 방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 2002.

김기현 “ 맞벌이 부부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 변인 탐 색”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 2000.

김경은 “취업모의 특성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취업모의 성역할 태도 역할 지원체계와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 2004.

김미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학대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 2000.

김순희 “미취학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사회복지 석사 논문 2002.

김선희 “ 부모양육태도 및 아동학대피해와 집단따돌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저소득 지역의 중․고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사회사업학과 2004.

김정애 “자녀성장단계별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비교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사회복지 석사, 2000.

김지연 “ 부모의 생활스트레스와 아동학대의 관계분석”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석사, 2000.

김제봉 “부모의 자녀양육태도와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1996.
김현지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 및 언어적 학대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1998.


김혜영 “아동학대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 가출아동과 일반아동간의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 1990.

박미경 “부부갈등 및 아동학대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가 보고한 부부갈등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석사 2000.

박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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