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혐오스러운 마츠코의 일생` 의상 무대 조명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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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 의상
3. 무대
4. 조명
5. 결론
[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며

국내의 모 영화잡지에서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의 태그라인을 ‘눈물나게 아름다운 그 여자의 잔혹동화’라고 표현했다. <불량공주 모모코>의 감독이기도 한 나카시마 테츠야는 추락을 거듭하는 마츠코의 인생의 깊이가 그대로 담겨있는 무거운 분위기의 소설을 흥미롭게 그려냈고, ‘영화는 엔터테인먼트여야 한다’는 그의 의지를 비난하는 관객은 없었다. 감독이 ‘디즈니영화의 히로인이 실수로 다른 문을 열어버린다면 마츠코처럼 살게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 만들었다는 이 영화는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데도 불구하고 관객의 가슴에 ‘내 일’, 혹은 ‘내 이웃의 일’로 스민다.
수강생으로서 수업을 듣는 시간과 달리 시청자로서 TV프로그램을 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꼿꼿이 등을 세우고 앉아서 볼 수도 있지만 왼쪽 팔로 얼굴을 받치고 옆으로 누워서 볼 수도 있으며, 고개만 쳐든 채로 완전히 엎드려서 볼 수도 있다. 관객으로서 영화를 보는 방법은 그보다 훨씬 다양하다.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주인공이 흥얼거리는 노랫소리로 따라갈 수도 마츠코의 일대기로 순차적으로 따라갈 수도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그녀가 밟고 있는 무대, 그녀가 입고 있는 옷, 영화작품에 사용된 장치를 아리아드네의 실로 잡고 복잡다단한 영화 속의 인생을 풀어나가려고 한다.

2. 의상

영화의상이란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며 연기에 기여하는 중요한 독립적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김연, 『영화사전』, 서울 : 한국영화인협회, 1990, p.243
의상은 캐릭터의 성격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주인공 내면의 흐름, 그 변화의 추이를 보여줌으로써 시간의 예술인 영화의 전개를 돕게 된다.
‘디즈니영화의 히로인’이라는 감독의 말로 다시 돌아가 보자. 마츠코의 의상은 대단히 전형적이다. 기쁨과 환희에 찼을 땐, 노란색이나 분홍색의 난계의 색이며 시련과 고난에 일그러졌을 땐, 회색이나 남색의 밋밋한 라인이다. 조카인 쇼의 시선으로 그려지기에 마츠코는 독백할 기회를 갖지 힘들다. 마츠코의 심정은 끊임없는 다른 등장인물과의 대화로만 드러나는 것 같지만 실은 의상의 색깔이, 복장의 형태가 이미 ‘보여주기’의 방식으로 말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의상의 전형성이 곧바로 스토리 전개의 상투성으로 연결되지 않고 의미가 분명하면서도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영화의 기본 톤을 지켜 준다.
마츠코의 사랑은 언제나 ‘ing’이다.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 운명적인 사랑이 찾아왔습니다.’라고 말하는 순진한 사람에게 누가 돌을 던질 수 있겠냐마는 인생은 도무지 종잡을 수 없고 마츠코는 항상 잘못 없이 벌을 받는다. 천국을 날아다니는 기분과 땅 밑의 검은
참고문헌
박시훈 (2005), 「현대영화의 몽타쥬」, 책과 길
한창호 (2006), 「영화, 미술의 언어를 꿈꾸다」, 돌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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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경,& 이운배 (2007).「분장기술」, 예림
김연(1990), 「영화사전」, 한국영화인협회
양희경 외(2007),「영화 속 지형 이야기」, 푸른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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