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관광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영전략의 기본 개념
(1)전략의 개념
(2)전략의 요소와 전략요건
2. 경영기본전략
(1)코스트리더십전략
(2)차별화전략
(3)집중화전략
3. 관광마케팅 전략의 개요
(1)마케팅전략의 정의
(2)마케팅 목표
(3)마케팅 전략의 수립방법
4. 경쟁지위의 유형화와 관광마케팅 경쟁전략
(1)시장선도자의 전략
(2)시장도전자의 전략
(3)시장틈새자의 전략
(4)시장추종자의 전략
본문내용
제1절. 경영전략의 기본개념

1.전략의 개념

전략이란 조직이 갖고 있는 모든 자원과 능력, 환경적 기회와 위험을 파악함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할 방책을 형성하는 것이다.
전략은 현재 환경의 인지와 장래환경변화의 예측 을 통하여 기업의 구조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전략의 요소와 전략요건

1)창의적 마케팅전략을 위한 3가지 요소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정관념을 파괴해야 하며, 성공사례의 규칙성을 활용해야 하고 발상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case study를 통한 benchmarking이다. 기업들은 전략을 짜기에 앞서 자신들과 유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던 사례들을 찾는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그러나 많은 자료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상황과 환경이 각각 다른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benchmarking 대상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대부분 마케팅 사례들은 구체적 스킬이나 방법론 보다는 결과 위주의 내용이 많고 정형화 되어 있지 않아 적용하는데 매우 어렵다.
그래서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마케팅 사례들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규칙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뉴얼화 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마케팅전략이나 의사결정에 있어 창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Best practice는 나오지 않았다. 이에 여기서는 마케팅 전략이나 의사결정에 있어 Best practice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최 창일 의 '트리즈마케팅'에서 언급한 트리즈와 마케팅의 유사성을 참고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고정관념을 파괴하라.
차별화 된 마케팅전략을 위해서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파괴해야 한다. 즉 기존의 제약 요건 및 고정관념의 창조적 파괴가 새로운 기회의 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롯데제과의 자일리톨 껌은 “껌은 충치를 유발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껌이 충치를 예방한다.”로 전환시켜 큰 성공을 거둔 제품이다. 롯데제과는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방지한다는 판란드 인의 광고로 자일리톨 신드롬을 탄생시켰으며, 시장의 경쟁 구도와 제품 라인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자일리톨이라는 소재의 발굴이 먼저인가 혹은 껌으로 충치를 방지해 보자는 역 발상이 먼저인가라는 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마케팅적 역 발상과 그에 부합하는 소재와 기술의 만남은 전체 시장의 변화라는 엄청난 효과를 가져왔다.또 다른 역발상 성공 사례로는 기존 소주의 알코올 도수를 낮춰 성공한 참이슬을 들 수 있다. 이는 소주는 알코올 도수가 높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순한 소주인 참이슬을 시장에 내 놓음으로써, 여성 고객들의 유입은 물론이거니와 고객들이 술이 순하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소비함으로써 매출액까지 증가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게 되었다. 참고로 참
참고문헌
관광마케팅의 이해-백산출판사
http://www.seri.org/_index_.html 삼성경제연구소
포탈사이트-구글
http://cafe.naver.com/mbano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1
http://blog.naver.com/mdeung?Redirect=Log&logNo=300305926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풀무원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반입할 수 있으나, 중국세법의 관련규정에 따라 납세해야한다.제104조 경제특구에 설립한 합영기업은 그 경제특구 법률, 행정법규의 관련규정에 따른다.제105조 본 조례는 공포일로부터 실시한다. 별지#9. 참고문헌황재원(KORTA), 「중국 유통시장 진출가이드」, 1997오만진(하나증권), 「고성장이 예상되는 건강기능성 식품시장」, 2003별지#9 - 쉬중멍, 장서우웨이, 쉬훙타오 저 백은영 역 차이나마케팅 2003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2004

  • [관광학개론,관광,] 관광학개론 정리 -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대비
  • 관광과 설치►1960-19701961 – 관광사업진흥법 제정1962 – 국제관광공사 설립1963 – 교통부 관광국 승격1965 – PATA 제 14차 총회1966 – Kauffman report –최초의 외국인 전문가 관광지 전단1967 – 최초의 국립공원 지리산 지정UN은 국제관광의 해 정함 – 관광은 평화로 가는 여권1970 – 최초의 도립공원 금오산 지정1972 – 관광진흥개발기금법 제정1974 – Boeing Report 한국관광개발 조사보고서 제출1975 – 경제장관 간담회에서 관광사업을 국가 전략사업으

  • [관광학] 포르투갈의 문화관광
  • 관광개발을 위한 토대로서 천연자원과 기후에 크게 투자하였던 목적지이다. 포르투갈 관광의 미래 성장을 위한 중요한 문제는 문화관광과 다른 새로운 관광(New Tourism/poon, 1993) 지역들이 이 성장시장을 이용하기 위해 개발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장은 포르투갈에서의 문화관광 개발과 다양화되고 있는 관광수요에 대한 포르투갈의 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비평적 평가는 자연 및 포르투갈 문화관광자원의 활용도와 이들이 관광사업 마케팅과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이번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과목 수강통해 얻고자하는바를 쓰신 후 주제 콘셉트 하나 골라 왜 관심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의 기초를 제공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관심을 끌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따라서 문화산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컨셉트는 전략적이고 핵심적인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문화산업은 효과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 문화산업 컨셉트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고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문화적 상속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과 연결되어 있다. 문화산업 컨셉트

  • 건설법규에 모든것
  • 관광단지개발 등의 사업종류별로 일정규모이상의 사업(예) 택지개발 : 중앙교통영향평가대상 - 300만㎡이상, 지방교통영향평가대상 - 10만~300만㎡(2) 대상시설◦ 주거시설․업무시설․판매시설․숙박시설 등 시설종류별로 일정규모이상의 시설(예) 공동주택 - 건축연면적 6만㎡이상, 백화점 - 건축연면적 6천㎡ 이상다. 의견수렴◦ 사업자는 당해 사업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평가서를 작성하되, 설명회․공청회 등을 개최하여 주민의 의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