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성격발달 -아들러의 성격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애들러의 성격이론)

Ⅲ. 사례 조사(인터뷰)

Ⅳ. 기타 자료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성격발달
- 아들러의 성격이론을 중심으로



Ⅰ. 서론
사람들마다 고유하게 나타나는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측면으로 탐구되고 있다. 성격에 대한 연구는 유전적인 요소에 의한 것이나 환경적인 요소에 의한 것 중 어느 한 쪽으로만 이해될 수 없다. 이 양쪽이 상호작용하면서 성격이 형성되어 나간다고 보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출생순위별로 다르게 양육되어지는 과정에서 성격형성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출생 후, 누구나 부모의 사랑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고의 노력을 들이게 되는데 이 때 부모들이 베풀 수 있는 지적, 정서적, 물질적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자원을 서로 많이 확보하기 위해 형제끼리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형제들은 출생순위에 따라 부모에게서 받게 되는 자원이 다르고, 또 그에 대응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점에서 성격은 출생순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상담이론가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는 인간 성격 연구에서 특히 가정 내 자녀들의 상호관계가 자녀 본인들의 성격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열등감의 극복으로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애들러는 형제순위에 따라 나타나는 열등감을 극복하고자 하는 양상이 형제순위에 따라 고유하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아들러 심리학 해설 /A. 아들러 ;H. 오글러 ;설영환 옮김
“타고난 반항아” 프랭크 설로웨이 지음, 정병선 옮김, 사이언스북스
출생순위에 따른 인성특성에 관한연구, 성심여대 가정과 안진영
성, 형제수, 출생순위 및 형제 성구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박성연, 도현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장점 3 아들러(Adler)의 인간 성격발달요인, 견해
  • 발달의 방향성 5) 결정적 시기성 6) 상호연관성 7)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1)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가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작성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 형제 자매 갈등
  • 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독자는 어린 시절 계속해서 가족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 그러나 나중에 그가 이미 관심의 주요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어렴풋이 깨닫게 된다. 독자는 결코 중심위치를 나누어 가지거나 그것으로 형제와 경쟁해 본 일이 없다. 형제나 자매가 많은 경우에는 다투고 함께 놀이하면서 보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장점을 갖게 된다. 이에 비해 외동이는

  • [부모교육]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발달함에 따라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할 뿐 아니라 아동 개인을 위해서도 부모교육은 필요하다.20세기에 와서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이론들이 보다 다양하게 연구되어 부모들에게 직접․간접적으로 보급되어 왔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이론적 체계는 프로이드, 에릭ㄷ슨, 아들러, 와트슨, 피아제, 로저스 등의 발달심리학적 이론이 그 기초를 이루도록 도왔다. 20세기 이후에 발달심리학

  • [사회복지] 1급 사회복지사 시험대비 과목별 중점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인간발달이론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역동적 체계적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연령의 증가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포함한다.발달의 단계는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초기- 중장년기- 노년기로 구분 할 수 있다.2. 성격이론(1)정신분석이론1)주요학자: 프로이드. 인간발달을 성적인 측면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음2)인간관: 비합리적,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