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개념, 중요성과 산업디자인의 투자현황, 인력현황 및 산업디자인의 선진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Ⅲ. 산업디자인의 중요성

Ⅳ. 산업디자인의 아르누보 운동

Ⅴ. 산업디자인의 투자 현황
1. 개요
2. 업종별 투자현황
3. 디자인 투자 내용

Ⅵ. 산업디자인의 인력 현황

Ⅶ. 산업디자인의 경쟁력과 취약요소

Ⅷ. 산업디자인의 선진화 방안
1. ꡒ뉴 디자인정책 선언ꡓ의 필요성
2. 디자인 발전을 촉진하는 법적․제도적 정비

Ⅸ. 결론 및 제언
1. 공인 산업디자인 전문회사의 활성화
2. 산업디자인 전문인력의 경쟁력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전통 산업시대에는 기술만 좋고 품질만 우수하면 됐다. 하지만 어느덧 마케팅과 시장전략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산업시대로 넘어가더니 급기야 정보시대로 들어서자 디자인 경영이 차세대 경영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전 세계 언론과 경영컨설팅 업체가 한 목소리로 강조하는 디자인경영. 이제 중견규모 이상의 기업체 경영자치고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이는 드물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의 경영자들 대부분은 어렴풋이 필요를 느끼지만 디자인을 경영에 밀접하게 적용하는 데는 많은 애로점을 느끼고 있다. 디자인이 과연 얼마만한 가치를 도출할 수 있을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좋은 디자인을 선별하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디자인경영을 제대로 펼치려면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필요할 때마다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등등 경영자를 갈등하게 하는 문제들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산업디자인이란 Industrial Design을 번역한 말이다. 우리법 중 산업디자인에 관해 정의 규정을 두고 있는 산업디자인포장진흥법 제2조는 이 법에서 산업디자인이라함은 제품 등의 미기능 및 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작 및 개선행위를 말하며, 이에는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등을 포함한다고 규정한다. 그러므로 동법에서 말하는 산업디자인이란 디자인 일반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고의 연구대상은 이러한 모든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산업디자인이라고 하면 유용한 물품의 장식적․미적 형태를 가리킨다. 세계적으
참고문헌
1. 루돌프 아른하임(1997), 김춘일(역), 미술과 시지각
2. 맥스빌(1999), 조정옥(역), 예술과 느낌, 서광사
3. 이재국(1992), 디자인 가치론, 청주대학교출판부
4. 지상현(1996). 그림의 지각적 표현양식이 심미적 인상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5. 한국미술연구소 펴냄, 디자인?디자인!, 시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