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포털 뉴스의 이용 동기에 따른 뉴스 소비 행태연구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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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인터넷과 포털 뉴스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2) 포털 뉴스의 특성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1) 포털 뉴스의 매체적 특성

(2) 포털 뉴스의 이용행태에 관한 논의

3. 연구 문제

1) 주요 개념에 대한 정의

(1) 이용 동기

(2) 이용 시간

(3) 장르

(4) 소비경로

(5) 상호작용성

2) 연구문제

4. 조사 방법

1) 조사설계 및 표본 특성

2) 설문의 구성

3)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석

1) 이용 동기

2) 각 동기 집단별 포털 뉴스 이용행태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록

본 연구는 높아지고 있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용 동기와 그에 따른 구체적 이용 행태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포털뉴스 이용자들의 뉴스 이용 동기 집단은 ‘소극적ㆍ일상적 이용자군’, ‘정보추구군’, ‘오락추구군’, ‘정보ㆍ오락추구군’, ‘습관성 이용자군’, ‘습관성 정보추구군’, ‘습관성 오락추구군’, ‘적극적ㆍ능동적 이용자군’등 8개로 도출되었다. 각 집단의 소비행태를 보면, 정보추구 요인이 높은 집단은 정치, 사회 등 경성뉴스 중심으로 뉴스 카테고리 선택, 내부링크 등의 방식을 통해 비교적 장시간동안 뉴스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락추구요인이 높은 집단은 연예 등 연성뉴스 중심으로 이미지, 아웃링크 등을 통해 단발성 이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정보추구요인과 오락추구요인이 모두 높은 ‘정보․ 오락추구군’과 ‘적극적ㆍ능동적 이용자군’은 연예, 정치, 사회 등 다양한 뉴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뉴스에 접근하며 상호작용성도 가장 높고, 제일 오랜 시간동안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던 ‘습관적 이용자군’과 ‘소극적ㆍ일상적 이용자군’은 정치, 연예 등 뚜렷한 선호 경향은 없이 메인뉴스박스 중심으로 단발성 이용을 하며, 상호작용성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연구를 통해 특징적으로 드러난 것은, 포털 이용 동기 및 구체적인 이용행태에 있어서, 특별한 목적 없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무의식적으로 포털 뉴스를 소비하는 ‘습관성’ 요인이 전반적으로 상당히 높다는 사실이다. 이것이야 말로 현재 포털이 우리의 생활 영역에 편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이미 우리의 뉴스환경뿐만 아니라 미디어 환경에 전반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라 하겠다.


Key words : 포털 뉴스, 포털 뉴스 이용 동기군, 뉴스 소비 행태, 소비경로, 습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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