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특성, 발달가능성을 통해 본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직업능력과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방법 및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지체의 개념
Ⅲ. 정신지체의 분류
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아의 특성
2.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아의 특성
3. 심각한 정도의 정신지체의 특성
4. 매우 심각한 정신지체의 특성
5. 정도가 확인되지 않은 정신지체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발달 가능성
Ⅵ.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Ⅶ. 정신지체아의 직업능력
Ⅷ.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방법
Ⅸ.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지체 학생은 그들이 갖는 장애 때문에 직업적 적응이나 자립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이를 개선 극복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는 정신지체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으뜸가는 과업으로 강조되고 있다. 가정 또한 직업생활 적응에서 중요한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르는 일은 직업영역의 지도에서는 중심과제가 되며 직업교육의 성패를 가름할 만큼 중요시되고 있다. 직업교육이란 개인이 일정한 자격을 요구하는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택하여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이해, 판단력, 일에 대한 학습 등을 개발하고 또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일의 현장에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인교육의 일부이다. 실업교육, 기술교육, 실과교육, 직업진로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상호 관련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 직업교육은 그 이념과 목적에 있어서 일반직업교육과 다를 바가 없으나 그들의 직업적 특성을 고려하면 정신지체인들이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인지하고 탐색하며 나아가 선택, 준비, 유지함으로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고용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모든 교육적 활동과 경험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본다면 직업진로 교육의 개념과 같은 뜻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박혜정 등(1982)도 정신지체인의 직업교육은 정신지체인으로 하여금 알맞은 교육환경 속에서 직업에 관련된 활동을 통하여 직업적 기능을 갖게 함으로써 사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고 직업교육과 직업진로 교육을 같은 의미로 파악하고 있다.
정신지체아들은 지적 능력의 지체로 교과학습이 곤란하지만, 생활의 필수조간을 갖추기 위하여 기초적인 교과를 배우고 있는데 장애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대체로 흥미 없는 시간, 즉 저항을 많이 느끼는 시간, 잘 안 되는 시간, 잘 할 수 없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괴로움을 겪게 되며, 또 무리하게 강요될 때 오히려 실패감, 열등감이 조성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능력에 알맞은 작업시간일 경우에는 흥미도 느끼고 오랫동안 몰입할 수도 있어서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치료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기태 외(2001),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 김동연(1993), 특수학교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교육부
* 노명식(2000), 기능적체험중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박성순(2000), 정신지체인의 취업현황에 따른 직업재활의 방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 박준규(2000), 단계적인 직업훈련 과정이 장애학생의 진로지도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여광응 역(199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 전정옥(1998), 정신지체아와 성, 장애인 편의시설촉진시민모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5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전반에 관한 내용과 공공/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한 원칙을 제시하고,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이 지니는 장단점을 정리해봅시다.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현장실습 세미나 발표문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심리사회/해결중심 모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