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 가상교육의 개념, 배경, 발전, 특성, 구성, 필요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과학실험, 가상학원 및 가상교육의 성공적인 운영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상교육의 개념

Ⅲ. 가상교육의 배경

Ⅳ.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Ⅴ. 가상교육의 특성

Ⅵ. 가상교육의 구성

Ⅶ. 가상교육의 필요성

Ⅷ.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1.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의 필요성
2. 가상학습지원시스템 사례
1) WebCT(Web Course Tool)
2) WCB(Web Course in a Box)
3) Virtual-U 교육시스템

Ⅸ. 가상교육과 과학실험
1. 컴퓨터 가상실험
2. 특성
3. 컴퓨터 가상실험의 유형
1) 물리적 가상실험
2) 절차적 가상실험
3) 상황적 가상실험
4) 과정적 가상실험
4. 컴퓨터 가상실험의 장, 단점

Ⅹ. 가상교육과 가상학원
1. 가상학원의 개념   
2. 교육정보화의 측면에서 본 가상학원

Ⅺ. 가상교육의 운영 사례
1. 현행 가상대학운영사항
2. 정보 통신 사이버대학 전산 운영에 따른 문제점
3. 가상강좌ꡒ데이터 베이스개론ꡓ
1) 시스템 운영방식
2) 수업방식

Ⅻ. 가상교육의 성공적인 운영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교육은 첫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제시 형태를 제공해 주고 둘째,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동료들과의 협력작업을 통해 보다 고차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며 셋째,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이 가능해짐으로써 교사 한 사람의 역량에만 의존하는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넷째, 학습자의 학습 양식, 요구, 능력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이나 개인적 배경 요인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교육의 도입과 활용에 대하여 얼마나 심도있는 논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문해보아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가상교육의 양적 증가가 곧 우수한 교육, 양질의 학습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은 아니며, 기존의 교실수업에 비해서 차별화 될 수 있는 장점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가상교육은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자리잡지 못할 것이다. 가상교육체제의 질 관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상교육 프로그램이 과연 질적으로 우수한지, 학습자들에게 얼마나 교육적으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와 평가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고, 학습자의 반응과 만족도 조사로써만 프로그램의 질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적인 가상교육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명확하게 설정된 평가준거에 의하여 평가가 실시됨으로써 가상
참고문헌
◇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김호근, 최성, 21세기 사이버대학, 한국경제신문, 2002
◇ 나일주,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미간행 연구보고서, 1997
◇ 방송통신교육연구소,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7
◇ 이인숙, 송미섭, 열린교육 구현을 위한 가상교육체제 설계 모형 연구 기업 교육을 중심으로, 1998
◇ 정인성, 방송대학 가상교육체제설계,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8
◇ 최성희, 전영국, 정혜선 공저,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학지사, 2000
◇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시스템(The Child Welfare System) 2) 아동보호과정(The Child Protective Process)의 실제 3. 주요 아동보호프로그램 1) 공공계도활동 2) 부모교육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미시간주를 중심으로 1) 아동보호법(Child Protection Law)2) 미시간주의 아동복지법(Michigan Child Welfare Law : MCWL) 3) 아동보호과정 제 13 장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발전방향1.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상 2. 한국 아동보호사업의 발전과제 및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표 차 례 ⅱ그림차례 ⅲ국문요약 ⅳ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13. 연구의 방법 2Ⅱ. 본 론 31.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현황 32.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분석 103.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개성방안 154. 사이버대학의 설문조사 19Ⅲ. 결 론 25참고문헌 27부 록 28표 차 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사이버대학원(특수대학원) 인가현황 5 사이버대학의 모집정원 현황 6

  • [디지털컨텐츠] 애니메이션 분석
  • 및 관리 등 제작 시스템 구축이 세계 최초의 CG 애니메이션 의 제작의 성패를 가늠할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제작 시스템 구축,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짜는 것에 주력하였다.이는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특성을 잘 드러내 주는 예이다. PIXAR가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노하우를 배운다는 것은 이 산업이 이론에 기반한 산업이 아니라 실제 경험지식에 근거한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시스템 구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사례는 외부 De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술환경 변화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
  • 교육이 경쟁력 있는 교과로 진보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미술의 발전 및 과학과 예술의 융합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시대 미술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알아보고,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를 모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한양대학교 마케팅 연구목차1. 서론1) 이론적 배경 2) 대학마케팅 개념 및 특징2. 한양대학교 마케팅 현황 분석1) 대외적 요소(1) 인구구조의 변화(2) 입학지망생들의 변화(3) 정부의 정책과 제도면의 변화(4) 교육시장의 개방화(5) 대학입시 전형방법의 변화: 입시방식의 다양화 2) 대내적 요소(1)학교 재정과 경영영역: 재정확보, 예산편성과 운영, 기획 및 평가(2)UI, Image 부문① 대학 축제② 경시대회③ 이동과학교실④ 각종 문화 행사⑤ 스포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