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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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마케팅의 개념

2. 홍보(Public Relations)의 개념

3.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

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개념

5.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홍보의 개념

6. 홍보와 마케팅의 목적과 필요성

Ⅱ. 본론

1. 마케팅 과정

2. 마케팅 믹스

Ⅲ. 결론

1. 홍보와 마케팅이 사회복지계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

2. 개선 방향

3. 홍보와 마케팅의 필요성


본문내용
* 도입 *

1.인터뷰 담당자 소개
oo구종합사회복지관 ooo 팀장님으로 복지관근무 7년차에 접어들고 있다.
oo구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팀/ 지역복지팀/ 복지네트워크팀/ 이 세 팀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중에 지역복지팀의 팀장을 맡고 있다. 입사했을 때 재가복지봉사센터를 맡다가 이 후 가족복지사업과 교육문화사업을 맡았고, 2년 전부터 지역복지팀을 맡아서 지역복지사업을 중심으로 팀을 꾸려나가고 있다.

2.oo구 복지관 선정이유
앞에 발표했던 여러 조에서 주로 종합복지관보다는 센터나 특정기관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해왔기 때문에 다른 센터와 기관과는 다르게 차별적으로 종합복지관만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았고, 센터의 경우 특정한 클라이언트가 정해져있지만 종합복지관의 경우는 지역주민이 곧 클라이언트이므로 아동,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가장 폭넓은 대상을 가지고 있다. 또 이번 실습을 할 장소로 영도구종합복지관을 방문해 본 적이 있는데 영도구종합복지관에서는 복지관내에서 특별히 홍보와 기업후원에 관하여 잘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 있었으므로 사례를 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영도구종합사회복지관을 선정하게 되었다.

3.oo구 종합 사회 복지관소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영도구종합사회복지관” 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는 영도구종합사회복지관은 1992년 3월 19일에 개관하여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15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고 사회복지팀과 지역복지팀 그리고 아동보육팀 이 세가지 팀으로 나누어져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총 30명의 직원이 복지관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요 사업에는 지역사회조직사업, 가족복지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이 있는데 각 팀 별로 업무를 나눠서 보고 있으며 복지관내에 재가복지봉사센터,영도노인주간보호센터,해냄장애인주간보호센터,삼진어린이집의 부설센터를 소유하고 있다. 영도구종합복지관은 복지관의 상징인 마크를 통해서 기본 모토를 알 수 있다. 푸른 바다는 영도구와 지역주민을 상징하며 바다 위로 떠오르는 태양은 사랑과 열정을 담은 복지관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상징한다. 지역주민을 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호흡하는 복지관이 되고자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관의 직원들도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정임 (1996),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박향희 (2001), “사회복지관 후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기법 활용방안”, 대구대학교.
보건복지부 (2004), “사회복지관 설치&운영 규정”, 보건복지부.
양용희, 김범수,이창호 공저 (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정무성 (1997),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정무성 (1998),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신복기 외 공저 (2002),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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