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영화 속에서 찾는 `가족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Ⅰ. 서론 - 가족?
1. 가족의 의미
2. 가족과 관련된 영화 소개


Ⅱ. 본론 - 가족, 그리고 영화?
1. 가족의 탄생 (2006)
2. 마이 파더 (2007)
3. 메종 드 히미코 (2005)

Ⅲ. 결론 - 그래서 가족이 뭐야?
1. 영화 속 가족의 의미 정리
2. 新 가족의 의미

- 나오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인간이 사회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집단이 가족이다. 비록 형태나 성격이 바뀔지라도, 가족은 한 개인의 일생에 걸쳐 가장 사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장소이자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즉,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익숙한 장소가 가족이라고 단적으로 말할 수 있다. 가족의 개념과 가족연구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의 정의나 의미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며, 또한 그 개념이 획일적이지 않아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고 있음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 조원들이 뽑은 영화들을 살펴보면서 가족의 다양한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Ⅰ. 서론 - 가족?

1. 가족의 의미
두산대백과사전은 가족의 정의를 이렇게 밝힌다.
가족 (家族, family) : 부부를 중핵으로 그 근친인 혈연자가 주거를 같이하는 생활공동체.
결혼이나 혈연 또는 입양의 관계로 맺어지며 단일가구를 형성하는 집단, 또는 가계를 공동으로 하는 친족집단. 가구를 이와 같이 정의할 때, 가족은 1가구를 구성하는 가족과 가족원이 2개 또는 그 이상의 가구에 나뉘어 속하는 가족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가족과 비슷한 말로서의 ‘집(집안)’이 계보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집합체인 데 대하여 ‘가족’은 현실적인 집단개념이다. 가족이란 인류의 가장 기초적인 집단이며, 여러 학자들은 제1차적 집단으로 가족을 뽑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의미를 깊이 생각할 수 있었다.다만, 카잔차키스가 일본에서 중국으로 온 김에 우리나라까지 들렀다면 그의 눈에 비친 1935년, 한국의 모습은 어땠을까 몹시 궁금하다.인상 깊었던 「문장」“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이다.”- 책 속에서 -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데일 카네기가 말하는 인간관계의 본질과 핵심이 들어 있는 책으로 자기계발의 고전 중

  • [기업문화] 의류산업의 기업문화 비교
  • 가족 일원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유지하고 있고 그 중심에는 루치아노 베네통이 있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 및 가치관은 곧 루치아노 베네통 본인의 목표 및 가치관이 상당부분 반영되었다 할 수 있다. 그는 인간 관계의 자유, 행동의 자유, 지적 자유 등 자유가 없으면 인간으로 있을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때문에 그는 베네통에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도 출발시점부터 자유롭고 평온한 분위기를 만들려고 무의식중에 노력해 왔다. 베네통 숍에서는 젊

  • [사랑과 친밀감] 사랑의 정의와 특성, 사랑의 유형, 사랑과 성숙, 사랑의 발전과정, 친밀감의 유형, 사랑의 소멸
  •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의미한 사회적 행동에 대하여 갖는 시사점들의 이해에 있다. Mead로서는,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즉 자신을 사회적 상황들 속에서 볼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 의미 만들기와 실재 구성의 과정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우리를 항상 따라다니는 이 자아상들(self-images)이 그 다음에 모든 해석들이 실행되어 나오는 중심점이 된다.그러므로, 공유된 실재 구성체들에 관한 더 넓은 해석적 전제들을 받아들이면서도, Mead(1934)는 해석의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