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손중산과 국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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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손문의 생애
3. 손문의 사상
4. 손문의 정치 활동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손문(孫文)은 역사상 근대 중국에서 현대중국으로 옮겨가는 대전환기를 맞이하는 시기에 태어나 내적으로는 청조(淸朝)의 부패와 민심의 동요를, 외적으로는 열강의 침략과 잦은 전쟁 그리고 중국의 몰락을 지켜보며 성장기를 보냈다. 그래서 어린시절에 이미 구국운동과 민주혁명에 대한 의식이 싹트게 되었다. 또한 그는 일찍이 서양의 지식과 과학문명을 접하였고, 자유와 민주주의 사상을 갖게 되었다.
손문은 일생에 걸쳐 전제정치의 압제와 가난, 그리고 열강의 침략 속에서 핍박받는 중국과 중국인을 구하고자 민족운동과 구국혁명에 헌신하였으며, 경제적으로나 군사적으로 부강한 국가의 건설을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였다.
진정 그가 건설하고자 한 중국의 모습은 또 다른 봉건주의적 전제왕조로의 회귀가 아닌 자유와 민주가 실현되는 새로운 민주공화국의 건설이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차례의 혁명 과정 중에서 그는 삼민주의(三民主義)라는 이론을 체계화하였고, 이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현대중국의 정치이념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손문(孫文)의 생애 (1866~1925)
손문의 자는 일선(逸仙) 혹은 덕명(德明)이며 1897년에는 일본식으로 이름을 중산초(中山樵)라 불렀으며, 호는 중산(中山)이다. 김학관, 『孫中山과 近代中國』, 집문당, 2004, 35p
손문은 1866년 11월 12일에 중국 동남부 해안의 광동성 향산현 농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평범한 농가의 아들로서 그는 ‘나는 가난한 소작인의 아들로 태어나 초라한 집에서 살았으며 쌀밥을 먹을 수가 없어 고구마만 먹고 자랐다. 나는 아이들의 발에 신발을 신겨주고 아이들의 배에 밥을 채워줘야 한다고 생각하여 혁명가가 되었던 것이다.’ 손문, 권오석 역, 『삼민주의』, 흥신문화사, 1995, 8p
라고 했다고 한다. 손문은 10세가 되던 해에 서당에 다니기 시작하였다. 그의 스승은 태평천국의 전사(戰士)로 학생들에게 태평천국을 자유롭게 말해주었고 이에 손문은 홍수전(洪秀全)과 태평천국(太平天國)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 후 1879년에 그의 형 손미(孫眉)와 함께 하와이로 건너가 서구지식을 습득하기 시작하였다. 형 손미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노동자로 생활하다 농지개간에 성공하여 부를 축적하였기에 손문의 학비를 충분히 지불해 줄 수 있었다. 그러나 손미는 기독교계통의 학교에 다니면서 기독교 사상의 영향을 받는 손문을 보고 고향으로 돌려보낸다.
1883년 손문은 홍콩으로 와 영국성공회 소속의 학교(Dioceson Home)와 홍콩서원(Queen's College)에서 공부를 다시 시작하였다. 1885년 청불전쟁에서 청이 패하고 굴욕적인 조약을 체결하자, 손문은 혁명에 대한 의지를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학관, 『孫中山과 近代中國』, 집문당, 2004
손문, 권오석 역, 『삼민주의』, 흥신문화사
시프린, 『孫文評傳』, 지식산업사, 1990
전동현,『두 중국의 기원』, 서해문집, 2005
굴천철남(堀川哲男) 지음, 왕재열(王載烈) 번역, 『손문과 중국혁명』, 역민사, 1983
김희영 지음, 『이야기 중국사3』, 청아출판사, 2006
심규호 지음,『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사』, 일빛, 2002
신성곤 ․ 윤혜영 지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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