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에밀] 루소의 생애, 루소의 사상, 루소 에밀의 내용, 에밀의 공헌적 가치, 에밀이 가지는 위치, 에밀의 현대적 의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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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

Ⅴ. 루소 에밀의 공헌적 가치와 위치

Ⅵ. 루소 에밀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소의 종교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되, 특히 자연종교론과 시민종교론을 대비시켜 보고 그것이 공동체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루소는 인간의 양심으로 신을 따르는 것이 오류로부터 벗어나는 길임을 강조한다. 감수성이 예민하게 열려있는 시기에 지식과 학문으로 말미암은 악폐에서 벗어나서 양심을 통한 자명하고 단순한 질서에 대한 사랑과 신에 대한 믿음을 형성시켜야 하 것이다. 여기서 루소는 작금의 교리교육과 종교를 비판한다. 창조, 파괴, 편재, 전지전능함, 영원, 전능, 신 등 지극히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어린 아이들에게 주입시키는 것은 부당하며 당대의 종교란 이기심을 감추는 가면과 위선의 은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루소는 종교를 등한시하는 것도 인간으로서의 의무기피로 보았다. 루소는 당대의 유물론을 비판하면서 운동의 제 1원인은 인간의 의지에서 비롯하며, 인간의 능동성과 자유의 원천은 인간의 오성이 아닌 인간 마음의 목소리인 양심을 통하여 그 영원함과 무한함, 그리고 진지함이 자명하게 인지되는 단 하나의 실체 곧 신이라고 역설한다. 인간의 과제는 인간을 자주 속이는 이성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에 대한 자연의 목소리인 양심을 통하여 인간의 육체에 대한 자연의 목소리인 정념을 통제해내는 것이다.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은 그의 독특한 종교관을 제시하기 위하여 삽입된 하나의 독립된 논문으로서 종교를 인간 본연의 감성의 자연스러운 발로로 이해하는 자연종교론의 입장을 취한다.
그럼에도 루소는 출생을 통하여 자신에게 주진 종교에 충실할 것을 궁극적으로 촉구한다. 여기에는 시민종교론의 개념이 반영되어 있다. 통합의 의도 즉 교육적인 개혁과 정치적인 개혁을 종교교육에 제휴시키려는 전망에 입각한 것이다. 신은 인간에게 자유를 부여하고 또한 인간이 이 자유를 남용할 수 있는 자유 역시 부여했다. 그렇지만 신은 자연의 질서를 통하여 인간이 자유를 남용하는 한계 역시 제한해 놓았다. 이런 점에서 개인의 양심을 도덕적이고 공공적이며 또한 종교적이라는 3중의 형태에서 보존시켜줄 수 있는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상태를 통하여 인간의 자연성을 승화시키고자 한다. 여기서 루소는 이기적인 정념을 견제해주는 자연의 목소리인 양심을 자연과 질서의 영원한 법칙에 일치시키면서 『에밀』의
참고문헌
1. 루소 에밀 J. J. 루소 지음, 신윤표 옮김 / 산수야.
2. 장자크 루소 지음, 최 현 옮김 / 인간불평등기원론 / 사회계약론(집문당) / 1990년.
3. 장자크 루소 / 장인간불평등기원론 / 2003년.
4. 장자크 루소, 정영하 옮김 / 사회계약론 / 산수야 / 2005년.
5. 장자크 루소 지음 / 사회계약론 상식 / 인권론(세계의사상6) / 을유문화사.
6. 한국사회, 윤리연구회편 / 사회계약론연구 / 철학과현실사 / 2003.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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