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 유아체육의 중요성 및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체육 교육내용, 유아체육의 필요성, 목적, 효과, 특징, 중요성 및 의의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유아체육이란?

Ⅱ. 유아체육의 필요성

Ⅲ. 유아체육의 목적 및 목표

Ⅳ. 유아 체육활동의 생리적 효과
1). 발육의 촉진
2). 운동기능의 발달
3). 신체기관의 발달
4). 감각&운동 통합적 측면
5). 지각과 운동 능력의 협응

Ⅴ.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체육의 내용 및 특징

Ⅵ. 유아 체육 교육 내용
1). 대도구 놀이
2). 소도구 놀이
3). 신체적성 놀이
4). 함께하는 놀이

Ⅶ.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의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Ⅴ.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체육의 내용 및 특징
“유아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hurlock.1972) 유아기에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무들과 놀이를 통하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적당한 운동은 신체의 발육을 촉진시키고, 과도한 운동은 신체의 발육을 저해한다는 것이 신체 활동에 관한 생물학적 법칙이다. 따라서 즐겁게 활동하는 신체활동놀이는 유아기의 신체 발육을 촉진시키며 나아가서는 질서 있는 사회생활을 배우고 잠재력을 계발시키는 데에도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 행동에 대한 즐거움이 모든 놀이의 필수 요소가 되므로 아동은 주어진 놀이가 즐거움을 줄 때에만 몰입하고, 실증이 나게 되면 놀기를 중단해 버리거나 더욱 즐거울 수 있는 새로운 활동을 찾게 된다. 이것이 유아기 놀이의 특징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후 1년이 되어 걷기 시작하고, 1년 6개월에 달릴 수 있는 유아는 행동적인 유아로써 자기 의지에 의해서 행동범위를 넓히고 성인 사회와 문화 속에 끼어 들 수 있는 유아이다. 이때부터 유아의 운동놀이는 시작된다. 초기의 운동놀이는 기물을 끌고 다니거나 밀고 다니는 것이 주가 된다. 따라서 보행기도 이 시기에는 타는 것이 아니고 밀고 다니는 장난감이다. 결국 1세아는 밀고, 끌고, 올라가고, 기어 들어가는 운동을 좋아한다. 그리고 옥외로 나가기를 좋아하게 된다. 이른바 외계에 대한 배려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 2세아는 신체적 독립기에 속한다. 2세아는 운동기능의 발달이 현저하기 때문에 마음대로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그리하여 급정지 할 수는 없으나 달리기에 숙달되어 의욕적으로 달리는 일이 많다. 그리고 2계단의 오르내림이 숙달되며 평형감각이 발달하여 평균대 위로 한 걸음 씩 건너 갈 수 있다. 공을 던지거나 철봉에 매달릴 수도 있다. 2세아에게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운동놀이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지 운동기능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에너지를 발산시켜 기분을 안정시키는 일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3세아는 일종의 완성시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획기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시기이다. 3세아는 1,2세아에 비하여 생활습관도 눈에 띄게 발전되고 운동기능 역시 위태로운 단계를 넘어선 것같이 보인다. 사회성의 발달도 현저하여 친구들의 수도 늘어나고 놀이 활동도 활발해진다. 그리하여 집단놀이를 좋아하게 된다.
참고문헌
유아체육교육(2000) - 정인태 저, 양서원 출판
유아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1999) - 윤애희, 백정민 저, 창지사 출판
유아체육(1986) - 강상조, 조정환 저, 한국사회체육진흥회 출판
유아체육의 개념과 응용(1997) - 황덕호, 고재곤 공저, 국민서관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체육이 유아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갈 방향
  • 리 포 트스포츠와 교육 유아체육에 대하여과목 : 현대사회와 스포츠교수 : 김기한학과 : 매체정보학번 : 19811316이름 : 김정희제출일:2000.10.26유아체육에 대하여 (교육적 가치)목차1. 유아체육의 정의2. 유아체육의 필요성3. 유아체육의 목적4.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5.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체육의 내용/특징6.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의의7. 유아체육이 나아갈 방향1.유아체육의 정의유아체육이란 무엇인가? 예전에 나에게 이런 질

  • [사업계획서]평생교육 관련 사업계획서 - 유아들을 위한 영재센터
  • 및 유아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게 함은 물론 부모 상담 교육을 실시한다. ③ 자녀의 성취에 대한 관심이 높다.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의 ‘알림장’을 통해 매일 자녀가 학습한 내용, 또래와의 관계, 식사 등의 기본적인 생활, 건강 상의 문제 등을 부모가 상세히 알 수 있게 한다. 한 학기마다 자녀의 유치원에서 생활을 담은 사진, 각종 그림이나 글쓰기, 만들기 등을 모은 개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준다. ④ 최신 교육 정보에 대한 관

  • 유아교육관련 - 유아체육에 대하여(교육적 가치)
  • 유아교육관련 - 유아체육에 대하여 (교육적 가치)목차1. 유아체육의 정의2. 유아체육의 필요성3. 유아체육의 목적4.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5.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체육의 내용/특징6.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의의7. 유아체육이 나아갈 방향1.유아체육의 정의유아체육이란 무엇인가? 예전에 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면 아무대답도 하지 못했겠지만 이제 조금이나마 그 뜻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유아는 참으로 약하고 무력한 존재로서 스

  •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 체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유와 선택을 경험하고 존재로서의 자신을 인식하며, 내적인 생활과 외적인 생활간의 연속성을 갖게 된다(Lieb schner,1992).이원영(1981)은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가장 잘 배우고 성취를 위한 내적 동기유발도 강하게 일어나며 놀이를 하면서 유아들은 자신의 외부에 존재하는 사물을 인식해 가며 차츰 사물을 다루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고 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놀이경험은 유아가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 - 영유아체육(파견)의 필요성
  • 유아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비추어 볼 때, 자신의 역할에 대한 검토와 스포츠에 대한 어떤 이해를 정립하고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임하느냐 하는 것이 관심의 주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대현(2006년)은 보육시설의 유아 체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 시대적인 변화에 있어서 유아 체육은 날로 증가, 요구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유아 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유아 체육에 대한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