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배경, 원리, 원칙과 구성주의의 인식론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배경

Ⅳ. 구성주의의 원리
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 제시
2) 학습자들이 의미 구성하는 과정 보조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
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
2)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 제공
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
1)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 제공
2)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
3)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 제공

Ⅴ. 구성주의의 원칙
1.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와의 관련성
2. 구성주의적 평가
3.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은 특정 수준에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4. 구성주의 학습에 의한 학습효과
5. 열린교육과의 관계

Ⅵ. 구성주의의 인식론

Ⅶ. 구성주의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는 구성주의를 교육공학 혹은 열린교육과 관련하여 주로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이것은 구성주의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라고 할 수 없다. 엄밀히 말해 구성주의는 지식과 학습에 관한 하나의 이론이지, 교수 이론이 아니기 때문이다 (Fosnot, 1996). 따라서 우리는 구성주의의 응용적 측면만을 중시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우선해야 한다 (강인애, 1997; 목영해, 1998). 오늘날 구성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학자들은 구성주의가 18세기 이탈리아의 철학자 비코(Vico)에게서부터 유래되었다고 주장한다 (Gruender, 1996; von Glaserfeld, 1995). 비코는 처음에 데카르트의 신봉자였으나, 데카르트의 저작이 교회에 의해 금지되어 있었으며, 당시 이탈리아는 스페인 총독의 지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종교적 권위에 도전하는 아이디어를 함부로 출판할 수 없는 분위기였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비코는 최초의 인간으로부터 당대 복잡한 유럽 국가들까지의 인간 문명의 기원에 대한 합리적․역사적 설명을 시도했었던 자신의 역사 철학을 세상에 알리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비코의 관점은 인간 사회는 신의 섭리의 작용이라는 당대의 인습적 지혜와 상치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의 현실적 해결책은 자신의 설명에 대하여 부분적인 수정을 가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비코는 신이 세계를 창조하였듯이 오로지 신만이 세계를 참으로 알 수 있는 것이며, 우리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은, 신의 지식이 도달한 것에 미칠 수 있는 체 하지 않는 가운데, 세계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비코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당대의 사회에 자신의 생각을 알리기 위해 그러한 주장을 하게 되었는데, 그러한 주장이 바로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에게 확고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게 되었다(Gruender, 1996)
참고문헌
1.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2. 강숙희,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
3.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4. 김종문, 도덕과의 구성주의적 대화학습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 구논총 제12집, 1998
5. 강인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우리교육(2), 1999
6. 목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1998
7. 슈미트, J, 구성주의, 서울 까치, 1995
8. 조영남, 구성주의 교수-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 구성주의의 전망(문제점과 시사점) ☺ 문제점 - 정해진 목적이 전혀 없는 교수활동이 바람직하며 가능한가? - 지식은 전적으로 학습자에 의하여 구성된다. - 선수학습과 자극이 잘 파악되지 않으면 학습의 효율성 저하. - 다인수 학습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움. ☺ 시사점 - 구성주의에서 보는 교수-학습관은 학습환경의 설계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 학습자는 하나의 정보나 지식, 사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 해석은 상황- 의존적이라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Ⅰ. 구성주의의 배경1. 구성주의의 태동과 배경Ⅱ. 구성주의의 정의1. 구성주의의 개념1) 지식2) 불평형화3) 사회적 협력2. 구성주의의 유형1) 인지적 구성주의2) 사회적 구성주의3.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목적1) 교육목적2) 교육목표Ⅲ. 구성주의 철학자1. Vico2. 피아제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의 인지발달론3. 비고스키1) 비고스키의 생애2) 근접발달 지역Ⅳ. 구성주의의 원리1.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핵심적 구성요소1) 참 과제, 선택 및 의사

  • [교육학] 문제기반학습
  • 및 토론발표힘들게 만든 게인 친구들에게 뽐내기・발표 순서를 정한다.・발표시 유의사항을 전달한다.・발표 내용을 영상에 담는다.・순서에 의해 모둠별로 발표한다.・게임의 배경을 설명하고, 하는 방법을 다른 모둠에 이해시킨다.평가평가및성찰평가는 신랄하게,반성은 철저하게・모둠 간의 평가 내용과, 모둠별 성찰노트를 확인하고 평가한다.・학급 홈페이지에 동시에 접속한다.・다른 모둠의 발표 내용에 대해 평가한다.・집으로 돌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프로젝트 접근법. 한국 영유아보육학. 서 울 : 한국영유아보육학회.(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 정서 발달, 자아개념 및 프 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최소자(1993). 주제 접근 방법의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석 사학위논문.허지영(2001),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2. 기타http:// my.dreamwiz.com/ezfree/th, reggi.htm

  • [방통대 2018-1]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구성주의의 등장 배경(1)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2) 교육사적인 교육의 정의(3) 인식론 : 인간은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는가2. 구성주의의 주장3.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비교4. 구성주의 대표적 이론가와 교수 학습 이론5.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1) 구성적 지식과 교수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6. 구성주의 교수-학습모형 방법 및 진행7. 구성주의의 교사 8. 구성주의의 교육적 실천 현장 - 레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