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행정개혁의 정의, 정치적 상징성과 행정개혁의 문제점 및 향후 행정개혁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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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행정개혁의 정의

Ⅲ. 행정개혁의 정치적 상징성

Ⅳ. 행정개혁의 문제점

Ⅴ. 향후 행정개혁의 개선 과제
1. 행정개혁 이념 재정립
2. 정보화 및 전자정부 문제점 극복과 가능성 확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행정개혁에 관한 논의 중에서 잊어서는 안될 것이 있다. 그것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행정개혁을 추진하느냐의 방법론이다. 여기에서는 행정개혁의 추진방식과 강도, 추진주체에 관해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행정개혁의 추진방식과 강도에 관해서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대규모의 단기적 개혁으로 소위 Big Bang식 접근방법이다. 사회 전반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개혁작업을 일시에 추진하는 것으로서, 우리의 과거 정부조직개편과 같은 방식이 이에 해당된다. 이는 개혁효과를 일시에 가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전면적인 개혁에 따른 사회적 동요라는 부작용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Big Bang식 개혁전략은 정치사회적 과도기에만 활용된다. 이에 대비되는 접근방식으로는 점증주의식(Incremental) 개혁을 들 수 있다. 기존의 제도의 틀내에서 약간씩 개선해 나가는 방식으로서 통상적인 개혁방식이다. 이는 개혁에 따른 사회적 파장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가시적인 개혁효과를 달성하기에는 미흡할 뿐만 아니라 경제사회적 기득권층의 저항으로 인해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상의 양 접근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절충형으로 활용되는 것이 선택적 급진방식(Selective Radicalism)이 있다. 개혁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지되는 영역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그리고 급격하게 개혁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이상의 접근방식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의 문제는 그 나라가 처한 시대적 상황과 추진하고자 하는 개혁과제의 성질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이나 뉴질랜드는 선택적 급진방식을 취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접근방식은 무엇일까? 먼저, 앞에서 제시한 우리 행정개혁 과제의 성질을 살펴보면 여섯 가지 과제가 모두 단기적인 기일내에 끝날 성질의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정부기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간소화함으로써 정부역할을 변화시키는 문제는 1,2년 만에 끝날 사안은 아니면, 장기적으로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과제이다. 이는 과거에 했던 바와 같이 대폭적인 기구개편을 통해서 달성될 사안도 아니며, 제도나 절차의 개선방식으로는 더더욱 어울리지 않는 과제이다.
참고문헌
○ 김영평編. (1994). 행정개혁의 신화와 논리. 서울 : 나남출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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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정현 외. (1994). 행정개혁론. 나남출판.
○ 송하중. (1999). 현정부의 행정개혁 추진체제 평가. 한국행정연구.
○ 송희준. 우리나라의 행정개혁. 고시계. 1993년 7월호.
○ 유홍림. (1999). 행정개혁을 위한 정보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전략. 한국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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