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교통체계] 교통사고의 개념과 교통사고의 분석, 집계 및 향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체계 구축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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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통사고의 개념

Ⅲ. 교통사고와 자동차의 관련성

Ⅳ. 교통사고와 교통경찰의 관련성

Ⅴ. 교통사고 분석방법
1. 교통사고 자료관리
2. 교통사고 정량분석
3. 교통사고 분석기법
1) 교통사고 통계적 분석기법
2) 사고사례 개별분석기법

Ⅵ. 교통사고 집계방법

Ⅶ. 교통문화와 교통사고 증가의 문제

Ⅷ.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체계 구축방안
1. 철도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2.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운영
3. 정보통신에 의한 교통수요 흡수
4. 보행자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5. 그린모드로서의 자전거 보급 확대
6. 생태계를 고려한 도로건설 및 관리
7. 공해차 개발 및 보급 확대
8. 소형차 중심의 자동차 보급
9. 교통량 저감 프로그램의 운영 확대
10.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수는 7.4명으로 OECD 29개 국가 중 28위로 나타났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은 연간 8조 천억 원으로 GDP의 약 10%에 이르는 등 육상교통 안전은 최악의 수준으로 국가적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어, 관련조직 신설․개편과 교통안전시설 및 도로환경의 개선부문에 대대적인 예산․인력의 투입이 불가피한 실정에 있다. 최근의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의 특징적 원인은 과속 및 중앙선침범, 신호위반 등의 교통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속도저감대책 및 제한속도 준수율 향상 등의 대책과 중앙분리대시설 등을 포함한 대책, 신호위반 등의 주요 법규위반 단속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비사업용 차량에 비해 사업용 차량이 1만 대당 사망자가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업용 차량의 안전관리부문의 대책이 시급하다. 특히 최근에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대형 전세버스 참사 등으로 볼 때, 운수업체에 대한 지도감독, 사업용 차량을 위한 안전운행제도, 즉 업체의 안전관리, 운행기록계 및 속도제한장치, 차량정비, 운전자 자격 및 교육 등의 부문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최근 운전면허 취득경과 년수별 사망자 원인분석 결과에 따르면 3년 미만의 사망자수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1~2년 미만의 경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드러나, 초보운전자에 대한 교육 및 초보운전 기간제도에 대한 검토를 필요로 한다. 음주운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에 의한 사망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한해만도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전년에 비해 사망자가 21.9% 증가한 1,217명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때, 운전자들은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참고문헌
◎ 김홍상(1999), 도로교통사고의 구조적 원인분석, 교통개발연구원
◎ 김유진, 교통사고에 의한 안외상의 임상적 고찰, 중앙대학교
◎ 김성조(2008), 대형교통사고 사례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 경산 : 연남대환경대학원 도시 및 지역 계획전공 석사학위논문
◎ 도로교통안전협회(1992), 교통사고 조사 및 처리 양식의 종합 방안 연구
◎ 임윤택, 도로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 : 연세대학원 건축공학과 도시계획전공 석사학위논문
◎ 이광희(1994), 교통사고 다발지점의 유형화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부산대 석사논문
◎ 채남희(1996), 교통사고사망자수 예측모델 구축, 교통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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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fo***
    (2010.09.28 17:5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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