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제작] 오락 프로그램 무한도전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프로그램의 목적달성 여부

3. 흥미성, 예술성, 그리고 질적인 만족에 대한 평가

4. 진행자 및 출연자들 평가

5. 기술적 측면 평가

6.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과연 오락프로그램에도 트렌드가 존재 하는가. 본 팀은 이번 오락프로그램 Critique를 하기에 앞서 이 문제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그 결과로 현재 최고의 오락프로그램으로서 인정받고 있는 MBC「무한도전」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무한도전은 오락프로그램으로서의 특정한 형식 없이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표방하며, 자막의 활성화 및 타 방송사의 프로그램 이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등 제목 그대로 무한한 도전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장을 개척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나 그 이면에는 소재 고갈 및 식상해진 진행자들의 캐릭터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본 팀은 현재 찬사와 비판의 정점에 서 있는 무한도전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평해보고자 한다.

2. 프로그램의 목적달성 여부
인기가 많아진 후로는 특별히 어떤 상황에 도전하고 극복 하는 것 보다는, 출연자들 사이의 말장난과 몸 장난 위주의 가벼운 개그들이 방영된다는 비판도 있다. ‘도전’의 목적은 상실했을지 모르지만, 원래 오락프로그램의 목적이 심오하고 진지한 주제를 이끌어 내는 것보다는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것이라는 것에 착안한다면 매주 20%이상의 시청률을 유지하고 있는 ‘무한도전’은 목적을 잘 달성하고 있다.

3. 흥미성, 예술성, 그리고 질적인 만족에 대한 평가
무한도전이 시청자들의 눈길을 잡아 끄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개성강한 캐릭터들 과 그것 들 간의 조화이다. 그들은 멤버 6명 각각의 캐릭터를 아예 전면에 부각시키고 캐릭터들의 특징에서 웃음의 요소를 뽑아낸다. 그렇다면 이러한 무한도전에서 예술적 가치를 찾을 수 있을까? 흔히 ‘웃음’을 주목적으로 하는 오락프로그램에서 시청률과 그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이 비례하지 않듯, 무한도전에서도 예술성을 찾으려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매 회 마다는 아닐 지라도 직접 서민들 속으로 뛰어들어 그들과 어울리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은, 그들이 선사하는 웃음에 진정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의 질을 한 단계 높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성 없는 오락프로그램의 현 실태
  • 프로그램들의 성향을 분석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오락프로그램의 현실을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1. 차별성이 없는 오락프로그램1-1. 유사한 진행과 게임지상파 방송3사의 연예오락프로그램에 등장하는 게임들이 서로 베끼기가 심각해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9월16일부터 24일까지 KBS ‘스타골든벨’ ‘해피선데이’, MBC ‘강력추천 토요일’ ‘무한도전’, SBS ‘진실게임’ ‘실제상황 토요일’ 등 9개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
  • 방송 뿐 아니라 케이블 방송의 연예프로그램을 보면 리얼 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리얼 버라이어티 방식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핵심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확신하게 해주는 결과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게 된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MBC의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은 130화를 넘기면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고, 방송 3사와 여러 케이블 TV 채널에서는 엄청난 종류의 리얼

  • 기호와 문화 레포트
  •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오락성이 강하며 방송사간의 경쟁적인 상황때문에 주로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독창성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의 다른 장르보다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현재의 사회. 문화와 보다 긴밀한 관계를 갖으며 그만큼 기호학적요소가 다른 장르보다 선명하게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리얼 버라이어티프로그램 - 무한도전 (분석대상)국내 최초의 리얼버라이어티 라는

  • [방송학] 리얼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 비평과 연구 -`무한도전, 1박 2일, 패밀리가 떴다`
  • 리얼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 비평 : ‘새로운 캐릭터 양상의 장’으로서의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특성과 앞으로의 방향성 연구1. 연구동기 및 목적야생 로드 버라이어티 , 대한민국 평균 이하의 무한(무모한) 도전기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이 하나의 가족이 되어 벌어지는 왁자지껄한 에피소드 . 이 프로그램들은 현재 주말 저녁 프라임 시간대를 장악하고 있는 새로운 형식의 오락 프로그램, 즉 리얼

  • 오락프로그램(버라이어티쇼)에서의 웃음의 요소와 문제점
  • 프로그램 편성III. 결론1. 본문 요약2. 생각3. 참고문헌I. 서론1. 주제선정 이유20세기 중반에 탄생하여 한 세대 이상 동안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를 형성하고 전파하며, 또한 반영했던 텔레비전. 많은 발전과 풍파를 겪어온 여러 프로그램들. 방송 프로그램이 문화적 산물이라는 점과 방송 프로그램은 다른 대중문화의 영역에 비해 사회적 확산력과 파급효과가 크다. 그 중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던 프로그램은 오락프로그램이다.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