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사회학] `프리마켓`의 장소성 형성 요인 분석을 통한 홍대문화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 목차




Ⅰ. 서 론

1.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연구지역과 방법



Ⅱ. 본 론

1.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틀

2. '프리마켓'의 장소성을 형성하는 요인 분석
2.1. '프리마켓'의 물리적 요인
2.2. '프리마켓'의 문화적 요인

3. '프리마켓'의 성격 규명 및 한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현재 전국적으로 벼룩시장 일반적으로 ‘중고품을 파는 만물(萬物)노천시장’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으로 불리는 각종 시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서로 필요한 것을 교환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싼 값에 사고팔려는 사람들이 모여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필요에 따라 손쉽게 참여하고 물건을 교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벼룩시장은 백화점이나 쇼핑몰과는 다른 일상적이고 1차원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젊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상호교환을 통해 자신의 물건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장소로서, 그리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마다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 공동체의 문화적 행사를 추진하고 상호 참여를 독려하는 행사로서 이용되면서 공동의 이익을 나누고 지역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이들의 문화로 인식된 홍대 홍대지역의 공간적 범위는 행정적으로 볼 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창전동, 상수동, 동교동을 포괄하는 면적 1,362,123㎡의 지역을 일컫는다(마포구, 2002:3).
앞에서도 새롭게 나타났다. 기존에 홍대가 가지고 있던 문화적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홍대 문화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문화적 흐름과 동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었기 때문에 벼룩시장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문화적 행사로 이해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특히 월드컵에 대한 기억과 추억은 홍대 문화의 열기를 다시 한 번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정부는 ‘홍대 앞’을 세계적 문화 관광지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면서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각종 방안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젊은이들이 자신의 열기를 발산하는 ‘그들만의’ 장소를 넘어서 장소의 활용을 통해 관광사업으로 확대하려는 노력이 나타났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인위적이고 새로운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나타나면서 홍대 관광지구에 대한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정부는 ‘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하면서 기존의 문화 단체와 의견 충돌을 보였으며, 현재 조성된 그 거리는 즐비하게 늘어선 각종 음식점들로 인해 ‘굽고 싶은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릴 정도로 홍대의 독특한 문화적 지형을 훼손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고경모, 문화도시의 장소마케팅 관점으로 본 홍대지역 클럽문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5

김인, 도시정체성 확립과 도시마케팅,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003

문화체육부, 문화예술의거리 :계획과 실제 , 1996

박혁일, “프리마켓과 희망시장은 꼭 필요합니다” , What's up II , 2004

백선혜, 장소마케팅에서 장소성의 인위적 형성 : 한국과 미국 소도시의 문화예술축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2004

안영노, 록 카폐를 통하여 본 젊은이 문화,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2

안이영노, 현대도시 속 축제행사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2002

이은석, 문화거리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1999

이무용,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 1997

이무용, 도시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화적 재고찰: 도시공간의 문화적 기능 강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도시정보, 2002

이무용,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 서울 홍대지역 클럽문화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이종규, 서울시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

정윤수, “인사동과 홍대 사이, 대중문화는 유령처럼 떠돈다” , 2002

차지은, 도시 구성원의 다중적인 활동 상황을 반영한 근린공동시설 재구축에 관한 연구 : 홍익 어린이 공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2005

최정한, “놀이터에서 펼쳐진 새로운 실험”, 2003

한국공간환경학회, “공간과 사회” 8호, 1997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벨트 및 문화도시 조성방안 연구, 2000

한나영, 90년대 후반 한국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소비자 성향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1

홍창식, 문화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존중해주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위워크의 큰 장점이다. 창업 초기부터 위워크는 회원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다. 그리고 운 좋게도 전 세계 각국에서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을 많이 찾을 수 있었다.―위워크의 경쟁력이 네트워크에서 나온다는 이야기인가.그렇다.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방식은 다양한데, 이를 위해 여러

  •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의 주관적 기준에 의해 ‘잉여’로 분류되고 부정적 대상으로 매도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착안해 현대 사회의 ‘잉여’, ‘잉여인간’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하였다. 우선 우리가 현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잉여’라는 단어의 기원을 설명하고, 잉여가 이러한 뜻으로 쓰이게된 사용 배경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잉여’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알아보고자 하였다. 이후에는 ‘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체육사] 서양체육사
  • ◈ 목차 ◈ (1 - 40p)제1장 체육사 연구의 의의 - 3(p)제2장 고대의 체육 - 31. 원시 시대의 문화와 체육 31) 원시 석기시대의 문화 2)원시 석기시대의 체육2. 고대 오리엔트세계의 문화와 체육 - 41) 이집트의 문화와 체육(1) 이집트의 문화 (2) 이집트의 체육 2) 메소포타미아의 문화와 체육 (1) 메소포타미아의 문화 (2) 메소포타미아의 체육3) 인도의 문화와 체육(1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의미 2) 마스코트 컨셉 3) 마스코트 애칭 : 어우리EOURI 4. TAFISA란?(1) TAFISA 역사(2) 역대대회 소개1) 제1회 대회 2) 제2회 대회 3) 제3회 대회 4) 참가 종목 5) 부대행사 5.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 참가 현황Ⅳ. 스포츠관광 시장 & 소비자 분석 1.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소비자유형2. 스포츠 관광객의 특성3. 대학생들의 스포츠 관광(1)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2) 스포츠관광 참여의 선택 요인(3) 스포츠 관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