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미디어 속의 이혼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마 속 ‘이혼녀’의 증가
1) 드라마 속 이혼녀의 등장과 증가
2) 드라마 속의 이혼녀가 증가한 요인
(1) 현실의 반영
① 사회구조 및 인식의 변화
②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이혼율의 증가
③ 의제설정 기능
④ 환경감시기능론
(2) 드라마에 의한 영향
① 배양효과이론
② 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2. 드라마 속에서의 ‘이혼녀’에 대한 시각의 변화
3. 이혼녀를 바라보는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스미디어란, 특정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불특정의 모든 대상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서 신문, 잡지, 방송, 영화, 통신 등 우리말로는 대중매체라고 한다. 오늘날 우리들이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밖에서 생활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다. 그만큼 현대의 우리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매스미디어의 범주 안에서 생활하고 있다. 즉 매스미디어는 우리의 삶과는 떨어져 생활할 수 없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다.
그 중 신문과 방송이 대중문화 등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나 텔레비전은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 관습 등 행동 모방의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다.
사회가 발전해감에 따라 여가 시간이 증대되었고 그에 비례하여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은 늘어났다. 텔레비전은 매우 접근하기 쉬운 매체라는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여가 시간을 보내는데 텔레비전을 시청한다. 이렇게 텔레비전에 접촉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정보와 기능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면서 텔레비전은 우리 삶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텔레비전은 일상성, 보편성으로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의 한 주체인 것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드라마는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이며 예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현재에도 수많은 드라마가 계속하여 기획, 제작, 방영이 되고 있다. 드라마 한편이 방영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와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고 폐인문화를 만들어 내기도 하며 한류열풍을 이끄는 중심에 서기도 한다. 이렇게 드라마가 우리에게 사람을 받고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소재와 실제 일어나고 있는 사건, 우리네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시청자들에게 친숙하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통계청, [1995~2006 인구동태(혼인,이혼)]
▪ MBC뉴스, http://imnews.imbc.com/
▪ KBS뉴스, http://news.kbs.co.kr/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 마이데일리 2006.07.08 이혼녀 미혼녀가 없으면 드라마가 안된다?
▪ MBC드라마, http://www.imbc.com/broad/tv/drama/
▪ KBS드라마, http://www.kbsn.co.kr/html/drama/drama_index.php
▪ SBS드라마, http://www.sbs.co.kr/
▪ 김명혜 외,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나남출판 ,1999
▪ 문유경 외, 서울여성백서, 서울시청,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TV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성차별에 관한 사례연구
  • 미디어 조직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적, 산업적인 권력 속에서 TV메시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상의 페미니즘은 서로 다른 배경속에서 미디어를 분석하고 있지만 매스 미디어가 여성을 해방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라는 점에서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Ⅲ. TV드라마 성차별에 관한 사례1. 아침드라마와 여성MBC- 2002.7∼2003.3 아침드라마 황금마차KBS- 2002.6∼2002.12 아침드라마 섹소폰과 찹쌀떡 SBS- 2002.9∼2003.3 아침드라마 얼음꽃아

  • [매스컴 심리학]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여성상과 남성상의 변화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
  • 속성인 현실을 재구성하는 재현의 매체로서 이윤을 최대의 목적으로 추구하는 텔레비전의 산업적 특성 때문.현실 : 남성의 몰락과 함께 상대적으로 여성의 위상이 평등 내지 우위의 경향. 교육수준의 향상과 사회진출의 증가로 지위가 향상되면서 여성인권에 대한 사회인식 대중화. 오늘날 적극적인 인권 평등 실천이 행해지고 있다.→ 1980년대 초반까지 미디어 속 세상은 당시 실제 현실과 별반 다른 게 없었고 외부의 문화와 접촉이 힘들었기 때문에

  • [신문방송]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 미디어 교육은 무엇보다 수용자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수용자의 드라마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는 미디어 교육 분야의 중요한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과거로부터 답습해 내려온 잣대를 기준으로 평가된 가치를 부여하기에 앞서 그러한 대중 문화의 사회문화적 의미나 그 등장 배경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한국커뮤니케이션학 7권, 백선기,안정아, 한국커뮤니케이션학

  • [A+]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요약 중간+기말
  • 미디어에 의해서 공격을 받는다.문제 37) 신문은 다른 미디어들 특히 정보시대의 신속한 미디어에 밀려 점차 (구독률)이감소하고 있다.문제 38) 신문은 시대와 변화와 (석간신문)이 쇠퇴하고 조간신문이 등장하면서 저녁의TV뉴스와 역할분담을 하게 되었다.문제 39) 현재 인쇄신문이 당면한 문제들을 벗어나기 위한 방안들을 생각해 보자.문제 40)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지 않으면안되게 되었다.문제 41) 기존

  • [문화계발효과이론] TV시청시간에 따른 재벌 2세에 대한 인식 조사
  • ② 남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2 참고 목록- 재벌의 의의 및 특성 : 홍명수- 한국 재벌의 성격에 관한 연구 : 이 한구- TNS미디어 리서치 시청률 조사 : http://www.tnsmk.com/index.asp- 통계청 : http://www.nso.go.kr- 네이버 : www.naver.com- 100대 기업 목록 : http://www.unionsteel.co.kr/espace/ebusiness/economy/top100/excellents2.htm- 엠파스 : www.empas.com(랭킹검색)- KBS : www.kbs.co.kr- MBC : www.imbc.com- SBS : www.sbs.co.kr-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조사실습 : 출판사, 김재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