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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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槪 要 -

Ⅰ. 序 論

Ⅱ. NATO와 CSCE/OSCE 비교분석
1. NATO를 중심으로
1) NATO의 설립
2) NATO의 활동
3) NATO의 구조
4) 냉전이후의 NATO - NATO확대정책을 중심으로
5) NATO의 한계
2. CSCE / OSCE를 중심으로
1) CSCE의 설립
2) OSCE의 주요활동
3) OSCE로의 변천과정
4) OSCE의 성과
5) OSCE의 한계
3. NATO와 OSCE의 차이점

Ⅲ. OSCE와 러시아 외교정책
1. 러시아의 'CSCE' 확대노력
2. 러시아와 OSCE의 역사적 관계
1) 몰도바와 그루지야 지역에 대한 러시아와 OSCE 관계
2) OSCE의 체첸 감시 활동 중단
3) 벨로루시 대선
4) 카자흐스탄의 의장국 수임 시기의 문제

Ⅳ. NATO 확장과 러시아 외교정책
1. 90년대 초 나토 확장과 러시아의 대응
2. 90년대 중반 이후 나토의 확장과 러시아의 대응
3. 코소보 개입으로 인한 위기의식의 고조
4. 푸틴 정권 이후 새로운 타협
5. 최근 NATO와 러시아의 관계

Ⅴ. 結 論
본문내용
Ⅰ. 序 論
냉전 이후, 미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이하 NATO) 가맹국들이 신유럽안보질서를 NATO를 중심으로 구축하려는 정책을 추진하는 반면, 러시아는 NATO의 성격변화를 주장하면서 자국이 창설 회원국인 유럽안보협력기구(Organization for Security and Cooperaton in Europe, 1994년 말까지는 CSCE, 1995년 1월 1일부터는 OSCE로 표기함. 이 명칭은 회원국들이 러시아의 제의로 1995년 1월 1일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1994년 말까지는 ‘유럽안보협력회의(Conference on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 즉 CSCE)라고 불렀다.
)를 21세기 유럽안보질서의 모델로 발전시키자고 주장하고 있다. 냉전 종식과 더불어 미국을 비롯한 NATO 가맹국들은 중․동부유럽국가들의 NATO 가입요구, NATO 확대 움직임에 대한 러시아의 강력한 반발, 그리고 크게 변화된 유럽 안보 환경에 부응하는 NATO의 역할조정 등과 같은 상호 연관된 복잡한 문제들을 일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있다. 러시아와 서구는 NATO 확장문제, 보스니아사태 해결과 같은 지역문제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제문제를 화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NATO는 1991년 12월 ‘북대서양 협력협의회’ (North Atlantic Cooperation Counci. 이하 NACC)를 발족시키고 해체된 ‘바르샤바조약기구’(Warsaw Treaty Organization, 이허 WTO) 가맹국들과 정치․군사적 문제에 관해 상호협의 하고 있다. 그러나 NACC의 발족으로 중․동부유럽국가들의 안보딜레마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함에 따라서, NATO는 미국의 제안으로 1994년 1월 ‘평화를 위한 동반자’(Partnership for Peace, 이하 PFP) 프로그램을 출범시켰다.
러시아도 자국의 특별지위를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고 NATO의 확대정책에 반발하면서 NATO-PFP의 참여를 지연하다가 프로그램이 시작된지 6개월이 지난 1994년 6월 22일 ‘기본문서’(framework document)에 서명하는 한편, 국내외 사정으로 1년 이상 가까이 미루어오던 ‘NATO-PFP 개별국 프로그램’(또는 NATO 16개국과 PFP 참여국간 채결하는 소위 ‘16+1 합의문서’ 현재는 중․동유럽 국가들의 NATO 가입으로 인해 ‘26+1체제’이다.
)에도 1995년 정식 서명하였다. 이로써 러시아는 향후 NATO 가맹국들과 평화유지를 위한 정치․군사적 협력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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