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융합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융 합 현 상

□ Convergence (융합)

1) 기술적 융합

2) 기업 병합

3) 새로운 서비스

4) 규제기구의 변화

□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의 차이점

□ 디지털화의 장점

□ Media의 디지털 컨버젼스

□ 융합의 전개에 따라 나타나는 규제의 문제점

□ 현행법상의 방송과 통신의 개념


본문내용

융 합 현 상

미디어 규제기구는 상당히 많은 변화를 거치고 있다. 그 이유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뉴미디어 기술이 등장하면서 규제기구 자체가 적합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방송, 통신과 같은 분야에는 새로운 규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방송을 관리하는 방송위원회, 통신을 관리하는 정보통신위원회가 통합이 되어야 한다고 많이 논의가 되고 있다. 이러한 것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미디어간의 융합이라고 볼 수 있다. 신문과 방송과의 융합, 방송과 통신과의 융합 등에 의해서 규제기구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오늘의 주제는 융합(Convergence)을 통해 규제기구가 변하고, 규제기구의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 Convergence (융합)
1) 기술적 융합
융합에서 가장먼저 일어나는 것은 기술적 융합이다. 기술적 융합이 생기는 이유로는 주로 디지털 라이제이션, 즉 디지털 화이다. 컨버젼스의 기본은 모든 정보를 Digital Form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Digital Form 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Computer Readable) 영화, 음악, 신문, 방송, 통신, 영상 등 각각의 개별적인 매체가 있는데, 이것이 전부 디지털 컨버전스로 만나게 되는 것인데, 이 만남은 인터넷을 통해서 이뤄지게 된다. 인터넷은 쌍방향 미디어이다. 사회변화를 불러오는 것이 뉴미디어인데, 최근의 뉴미디어는 변화가 각 매체에서 독자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신문, 방송, 통신, 영상 등 각 매체가 인터넷이라는 중립지대에서 만나게 된다. 각각의 디지털 컨버젼스의 양상을 살펴보면, 신문은 인터넷 신문을 만들고 방송은 지상파와 케이블을, 유선방송은 디지털화를 통해서 인터넷이나 IPTV같이 IP화가 되간다. 통신사업자들은 음성통신만 하다가 영상, 텔레비전 사업으로 확장을 하는 광대역화가 된다. 방송과 통신이라는 것도 신문과 영상의 융합이라는 전체적인 융합현상을 통해서 이뤄지게 된다.

2) 기업 병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마케팅론 기말시험 과제물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 개념,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의 기술, 현황 및 뉴미디어의 수익창출전략, 뉴미디어의 미래 분석
  • 뉴미디어의 등장, 개념,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의 기술, 현황 및 뉴미디어의 수익창출전략, 뉴미디어의 미래 분석Ⅰ. 서론Ⅱ. 뉴미디어의 등장Ⅲ. 뉴미디어의 개념 Ⅳ. 뉴미디어의 종류 Ⅴ. 뉴미디어의 특성1. 미디어의 통합과 통신기술의 융합2. 기술의 디지털화3. 정보교류의 쌍방향성과 수용자의 선택성 4.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화 현상Ⅵ. 뉴미디어기술의 발달Ⅶ. 뉴미디어 관련 용어1. 해상도2. 마이크로프로세서3. 퀵타임4. 애니메이션5.

  • 뉴미디어의 신기술과정 치적 과정들 저자 스티븐 베넷 StevenBanett
  • 뉴미디어의 특성과 문제점 등을 짚어봤다.  2,뉴미디어란? 뉴미디어가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하는 경우 정보교환과 통신수단으로 새로운 도구가 등장해 지금까지 없었던 정보전달의 형태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인쇄매체에 이어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등이 출현하고 또한 유선, 위성 TV 등이 등장하는 현상을 통칭한다. 최근 10여년 사이 급속한 기술발달로 이제는 융합된 미디어를 의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각각으

  • [뉴미디어론] 인터넷 라디오 외면에 대한 연구
  • 뉴미디어가 성공하지 못하고 중도에 쓰러지는 것은, 선각수용자에서 전기다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넘기 어려운 캐즘을 만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Ⅲ. 연구문제1. 라디오 청취자들은 어느 경로(매체)를 이용해 라디오를 청취하고 있는가를 조사하고 해당 매체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2. 라디오 이용자들의 매체충성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인터넷라디오이용자의 것과 구별되는지 비교한다.3. 다수이용 경로의 강점과 소수이용 경로의

  • [방통대 2013-2]‘정부실패’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내용의 설명,원인과 내용, 정부실패 해결을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뉴미디어정책]
  • 현상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정부실패의 사례 중 하나로 평가받는 정부의 뉴미디어 정책 사례를 통해 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 후 어떠한 방향으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겠다.Ⅱ. 뉴미디어 정책1) 개요 뉴미디어 정책은 케이블, IPTV,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위성방송 등에 관한 정부의 지원 정책을 총칭해서 일컫는 말이다. 방송통신과 컴퓨터의 융합이 가속화되는 시대에 맞춰서 정부에서 이 영역의 규제 정비 및 기술 개발 지원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