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일반] 일본 통일을 이룬 도요토미 히데요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인문어학 중세문학에서 근대 문학으로의 이행기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을 중심으로
- 동서양의 도자기 역사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언어의이해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시대를 엮다-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00
- 근세의 정치 - 조선의 건국, 국왕 중심의 통치 체제, 유교 정치의 실현, 중앙 정치 체제, 붕당의 출현, 명과의 관계, 여진과의 관계, 일본 및 동남아시아와의 관계, 왜군의 침략, 광해군의 중립 외교, 북벌 운동의 전개
- 목차
-
#1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생애전반
#2 . 일본의 장군 삼인 중 일인인 도요토미 히데요시
-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3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업적
-일본의 입장
-한국의 입장
#4. 도요토미 히데요시라는 한명의 '인간'
-어린 시절
-사람들 사이에서
-애정사
-아버지로써
- 본문내용
-
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 とよとみ ひでよし)
1536년 2월 2일에 오와리국에서 출생하여 1598년 9월 18일에 병사한 일본 전국시대의 무장이다. 하급무사인 기노시타 야우에몬의 아들로, 젊어서는 기노시타 도키치로, 후에는 하시바 히데요시라고 하였다가, 무장이 되어 도요토미라는 성을 썼다.
도요토미는 본래 전국 통일을 눈앞에 둔 ‘오다 노부나가’의 부하였는데, 항상 충실한 모습과 영리한 면모가 돋보여 크게 중용 되었다고 한다. 도요토미는 충성심이 매우 뛰어나, 오다에게서 물려받았다는 ‘천하포무(天下布武)’라는 네 글자가 새겨진 깃발을 자신의 성에 늘 걸어놓았다고 한다. 또 자신의 칼에도 ‘천하포무’라는 글자를 새겼을 정도로 오다를 진심으로 섬겼다. 도요토미는 기지와 용병술에 뛰어나 각 지방을 정벌하여 세력 확장에 공을 세우고, 오다가 반대파에 살해당하자 그의 뒤를 이어 권력을 잡고 오다의 원수를 갚았다.
1584년에 동부 일본의 큰 세력인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굴복시키고, 1590년에는 여러 영주와 호족을 정복하였다. 이것으로 죽은 오다와 자신의 숙업인 통일을 이룩하여 100년간에 걸친 센고쿠 시대의 혼란을 수습하였다.
이후 그는 대륙 진출에 대한 야망을 꿈꾸며 2년 후 20만 병력으로 조선을 침략해 임진왜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순신’ 등을 중심으로 한 조선군의 활약으로 일본군은 점차 퇴각하기 시작했으며 1598년 그가 병으로 사망하면서 노량 해전을 마지막으로 7년 간 끌어오던 전쟁은 실패하고 일본군은 총퇴각하였다. 대륙정벌에는 실패하지만 조선의 귀중한 문화재들을 약탈하고 2-3만 명의 도공들을 납치한 것은 이후 도자기 문화 같은 에도시대의 화려한 문화 발전을 이룩하는 터전이 되었다.
그가 사망한 후 ‘도쿠가와 이에야스’세력이 세키가하라 전쟁을 일으키고, 도요토미의 지지 세력을 숙청하여 정권을 장악하면서 도쿠가와 막부가 세워졌다. 이로써 도요토미 정권은 막을 내리게 된다.
#2 . 일본의 장군 삼인 중 일인인 도요토미 히데요시
일본이 꼽는 가장 위대한 장군 세 명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이다. 이 셋은 동시대 인물로, 오다 노부나가는 혼란한 일본을 정비하고,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를 이어 일본을 통일하고, 도요토미가 병사하자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도요토미의 남은 세력을 숙청한 뒤 일본제국을 완성한다.
자료평가
- 돈이 아깝다,,,,
- 88818***
(2019.03.27 23:16: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 정신건강_학교폭력에 대한 글(김웅의 검사내전 일부)을 읽고 학교 폭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예술] 브레이크댄스 교본
- [예술] 연극연기의 요소-긴장과 이완
- [건축] 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8장연습문제풀이
- 조리실무사 면접질문과 꼼꼼답변 조리실무원면접 학교급식조리사면접 조리실무사합격면접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신서유기, 인물퀴즈, 인물맞추기, MT게임, 레크레이션, 술자리게임, 퀴즈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