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의의 하인리히`에 있어서 사회화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목 차
I. 서론
Ⅱ.가정과 학교
Ⅲ. 직업선택과 이중사랑
1. 풍경화가의 길
(1) 직업 선택 동기 및 원인
(2) Heinrich의 그림
2. 분열된 에로스(gespaltener Eros) - 사랑 체험기
(1) 정신의 현시(Geistmanifestation) – 안나(Anna)
(2) 자연의 현시(Naturmanifestation) – 유디트(Judith)
(3) 하인리히의 선택
Ⅳ. <예술의 도시>에서의 방황
1. 6년에 걸친 <예술의 도시> 뮌헨에서의 생활
2. <예술의 도시>에서의 방황 이유
(1) 환상적인 성향과 유심론적인 화풍
(2) 경제적인 어려움
Ⅴ.귀향과 죽음
Ⅵ.결론
1. Heinrich와 Keller
(1)이상적 시민
(2)인식적 차원
2. Heinrich의 사회화
3. Keller의 결론
참고자료#1 - Gottfried Keller의 생애
참고자료#2 Der Grüne Heinrich 줄거리
- 본문내용
-
『녹의의 하인리히』에 있어서 사회화의 문제
I. 서론
* Gottfried Keller의 소설 『녹의의 하인리히』
1. 사실주의적 교양소설
*교양소설의 4가지 특징
①시민계급 출신의 주인공, 그의 교양과정에 초점
②교양과정의 목표-총체적 자아형성
③교양과정의 최종목표-총체적 자아형성+바람직한 사회인
④소설의 결말-자기 자신과 주위세계와의 조화와 균형
→그러나 19C에서는 교양소설의 낙관론적제 특징은 차츰 사라지고, 그 대신 개인과 사회 화의 긴장관계가 소설의 기본테마로 나타남.
2. 개인의 성숙과정이외양적인 틀만 주어져 있을 뿐 실제에 있어서는 개인과 사회와의 첨 예한 대립과 갈등이 주조를 이룸.
3. 반발적소설 Antientwicklungsroman-객관적 세계와 주관적 내면성의 연계
-환상과 현실의 문제적인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학습자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발달이론에 근거한 현재 발달 상황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논의점을 찾아보시오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