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마케팅,기업마케팅] 롯데관광에 대해서(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머리말

연혁

7p - 사업방향

8p - 롯데관광의 마케팅분석

27p - 느낀점

29p -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우리나라의 산업이 발달되기 이전에만 해도 사람들에게 관광이라는 말은 가히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관광에 대한 인지도는 거의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로지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생계를 누리거나 부를 쌓는 것만을 추구했기 때문에 1970~80년대 까지도 우리나라의 관광이 발달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90년대에 들어서는 사람들이 부를 축적하거나 자신의 지위를 넢이는 것에만 멈추지 않고, 삶의 욕구를 충전하기 위한 여행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관광이 발달함에 따라 사회도 변해 갔습니다.
관광의 발전은 경제 성장과 지역산업의 발전을 가져와 수입과 고용의 기회가 늘어나게 했습니다. 이러한 고용의 증대는 관광지내 경제 인구의 외부유출을 막으며, 외부 인구의 유입을 불러 왔습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여성인구의 증가와 경제활동이 가능한 젊은층의 증가를 수반했습니다.
한 지역이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로 변화되면 여성은 더 많은 취업의 기회를 갖게 되고,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던 여성들이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됨에 따라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킴은 물론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영향력을 증가시키게 합니다.
관광의 발전은 직업종류 확대와 직업의 전환, 직업구조의 다양화 등을 촉진합니다.
관광의 성장으로 관광산업 유형이 다양해짐으로써 직업 종류가 확대되고 이들 산업에 종사하는 인력들과 부수적 시설에 종사하는 인력의 증가로서 직업의 다양화를 가져오고 새로운 직업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다른 직업의 전환 또한 발생합니다.
관광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관광을 하는 사람들이나 관광지의 지역 주민들은 서로의 견문을 넓힐 수도 있을뿐더러 지역주민들은 일정한 수입 외에도 다른 부수적 수입이 생길 수 있고 관광자들은 정신적‧육체적 휴식을 취함으로써 일상으로 돌아갔을 때 새로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는 사기를 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관광은 하는 사람이나 관광을 시켜주는 사람이나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일입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의 예견에 의하면 21세기 유망산업으로 정보‧통신, 환경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 생활문화, 오락, 관광‧여행 산업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앨빈 토플러, 존 나이스비츠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들도 관광관련 산업이 세계 최대 산업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관광을 공부하는 분들은 한번쯤 자신의 여행사를 가져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제가 조사한 것을 보시면서 관광에 대한 기업정신과 마케팅전략,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의 해결방안에 대해 공부했으면 합니다.
참고문헌
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사 작성론
-이현구(커뮤니케이션북스)

21세기 신여행산업-창업과 혁신경영
-김천중(학문사)

중앙일보 ECONOMIST 제 652호

여행사 경영론
-정찬종(백산출판사)

일하는 사람이 아름답다

창업자금 3000만원으로 한달에 300만원벌기
-이인호(더난출판사)

매일경제-2005년4월11일 기사
(포인트 쌓아 해외 여행가자)

머니투데이-2005년4월6일 기사
(브랜드 경쟁력)

한국경제-2005년3월24일 기사
(엑스포 보고 여행도하고...)

한겨레-2005년 3월 17일 기사
(뉴스마당-여행사들의 전략적 파트너)

중앙일보-2005년 3월 17일 기사
(해외 허니문 다채로워 졌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우와... 이분 대단하시다... SWOT이 마케팅 전략이라니....
  • say***
    (2009.12.01 21:13:42)
회원 추천자료
  • 롯데월드 기업SWOT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나의의견
  • 롯데월드마케팅전략< 목차 >1. 롯데월드 기업소개2. 테마파크 산업분석3. 시장 상황 분석1) COMPETITOR - 에버랜드강점약점서비스 마케팅 2). COMPANY3). CUSTOMER4. SWOT 분석(1) Strength1) 365일 다양한 이벤트와 각종 제휴할인2) 높은 접근성과 많은 유동인구3) 계절이나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음4) 롯데 계열사와 손쉬운 연계가능(2) Weakness1) 적은면적과 확장의 제한2) 안전사고(3) Opportunity1)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 2) 외국인 관광객 증가(

  • 경제경영 고려호텔 마케팅 전략계획
  • 마케팅 전략 아래 국내 최고의 명성과 가치를 추구하며 호텔이용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킬 것이다 . 또한 다른 어느 곳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유일무이한 인천의 호텔로서 지역 공동체 내에서 사업체의 역할 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 주민의 경제적,정치적,사회적 유기체의 역할을할 수 있는 기관이 될 것이며이를 위해 인천 지역의 주요한 행사 유치, 인천지역 관광 개발 사업과 연계한 홍보와 이미지 제고 등의 과업을 수행할 것이다고려호텔인터콘

  • 체인레스토랑 경영
  • 관광기업 경영분석1) 마케팅현황(1) 외부환경 분석(2) 내부환경분석(3) SWOT 분석(4) STP전략 분석(5) Marketing Mix① Product• 고품질의 음식• 다양한 메뉴② Price③ Promotion• 이벤트•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 동업종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 • 이동통신회사와 카드회사와의 공동 마케팅• 사이버 회원모집• 간접광고④ Place • 대학생 • 비즈니스• 지방 거점• 문화, 예술 주거 밀집 지역2) 서비스현황3) T.G.I.F의 경영 문제점 및 해결방안(1)

  • [해외투자론] 절충이론으로 본 롯데의 롯데타운 해외진출
  • 서비스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국내 서비스업의 효시가 되는 롯데그룹의 롯데타운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절충이론을 서비스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롯데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이에 맞춰서 본고에서는 롯데의 해외진출에 대하여 더닝의 절충이론을 근거로 분석하고 이들의 투자가 적합성에 대해서 전반적인 분석을 하고자한다.Ⅱ. 본론1. 롯데타운 중국소개롯데는 선양 20만㎡(약 6만평)에 롯

  •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마케팅 성공사례
  • 분석Ⅲ. 마케팅 전략Ⅳ. 인프라Ⅴ. 고객만족 전략 및 실행사례Ⅵ. 브랜드 파워 여행사*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마케팅 성공사례롯데관광은 인 ․ 아웃바운드 여행사, 숙박업, 레저시설, 교통 네트워크를만들어 여행업 최대의 인프라를 토대로 국내 최대의 여행 네트워크 구축을통한 브랜드 파워 1위와 시장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이에 따라 롯데관광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상품과 합리적인 가격설정을 근간으로 하는 여행서비스를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