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회계] 사례를 통해 본 분식회계의 배경, 유형, 방법과 분식회계의 실상, 폐해, 및 분식회계를 통한 기업경영분석의 한계, 분식회계 근절방안, 규제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분식회계의 배경
Ⅲ. 분식회계의 유형
1. 자산의 과대계상
2. 부채의 과소계상
3. 수익의 과대계상
4. 비용의 과소계상
5.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이용
6. 빈번한 합병이나 기업분할
7. 파생상품을 이용한 금융공학
Ⅳ. 분식회계의 방법
Ⅴ. 분식회계의 실상
Ⅵ. 분식회계의 폐해
Ⅶ. 분식회계 사례
1. 분식회계의 규모
2. 재산의 해외도피
3. 허위 서류로 무역환어음 매입대금 편취
4. 대우그룹의 계열사별 분식회계
5. 대우그룹 분식회계가 사회에 미친 영향
6. 대우그룹의 분식회계에 대한 신문기사
Ⅷ. 분식회계 소송 사례
Ⅸ. 분식회계를 통한 기업경영분석 한계
Ⅹ. 분식회계의 근절방안 및 규제책
1. 의식구조의 변화
2. 제도의 개선 및 강화
1) 회사의 노력
2) 회계사 및 감사인의 노력
3) 금융감독원의 노력
4) 채권자 및 투자자의 노력
5) 이사회의 노력
6) 기업 분석가의 노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재무제표라는 것은 기업의 경영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의 하나이다. 그런데 이 재무제표라는 것은 장부기록만을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록․관습․판단의 종합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때로는 공정성․타당성을 상실하여 경영실태를 왜곡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리고 이처럼 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 경영실태를 왜곡시키는 것을 가리켜 분식회계라고 한다. 이러한 분식회계는 크게 오류와 부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오류(error)는 재무제표에 포함되어 있는 「고의가 아닌 잘못」을 말하며, 원시기록과 회계자료에서의 계산상 또는 사무적 착오, 사실의 간과 또는 잘못된 해석, 회계정책의 오용 등을 포함한다. 여기에 비해 부정(fraud)은 경영자, 종업원 또는 제3자 등의 「고의적 행위」로 인하여 재무제표가 잘못 표시된 것을 말하며, 기록이나 문서의 조작․위조 및 변경, 자산의 유용, 기록이나 문서로부터 거래의 효과를 은폐 또는 누락, 가공거래의 기록, 회계정책의 악용 등을 모두 포함한다. 우리가 분식회계(fraudulent reporting)라고 일컬을 때는 넓게는 오류와 부정에 의한 재무정보의 왜곡표시를 의미하나, 좁게는 고의성이 없는 「오류」는 포함하지 아니하고 고의적인 재무정보의 왜곡표시인 「부정」만을 의미하며, 이 글에서는 「부정」의 측면을 다루려한다.
그렇다면 왜 많은 기업들은 분식회계를 하려 하는가?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겠으나, 주된 이유로서 때로는 금융기관에 돈을 빌리기 위해, 때로는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그리고 때로는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서 회사의 이익을 부풀리거나 줄이려는 것을 들 수
- 참고문헌
-
김성기저 : 2002, 중급회계 8판, 중금회계
김성은 : 2002, 투명성 투명한 정책, 투명한 경영, 투명한 한국 - 서울, 새로운 제안
기업경영과 회계 - 신영사
송인만 : 1998, 재무정보의 신뢰성 제고에 관한 연구 - 한국신용평가
안진회계법인 대표 : 2001, 분식회계에 대한 감사대책 및 제도적 보완 - 공인회계사
유진 : 1996, 기업신용평가에서의 회계분식 및 대책방안 연구 -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최수미 : 2001, 감사의견과 분식회계의 유형 - 주간경제
황석관 : 2002, 분식회계의 실태와 근절방안에 관한 연구 -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회계학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