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IPTV의 개념, 도입, 규제정책, 시장환경, 기술특성, 기술적 고려사항과 IPTV의 사업환경, 전략 및 IPTV의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PTV의 개념

Ⅲ. IPTV 도입과 규제정책
1. 정책결정기관의 입장
2. IPTV의 성격규정과 도입 방안

Ⅳ. IPTV의 시장 환경

Ⅴ. IPTV의 기술적 특성
1. 네트워크(Newtwork)
2. 헤드엔드(Headend)

Ⅵ. IPTV 기술적 고려 사항

Ⅶ. 한국의 IPTV 사업 환경과 전략

Ⅷ. IPTV 사업 매체간 공정경쟁을 위한 정책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IPTV에 대해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지만 가장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정의는 Internet Protocol을 이용해서 50-60개의 다채널 방송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방송콘텐츠와 양방향프로그램가이드, VOD, 데이터방송과 융합된 T-internet(T-Communication, T-Commerce) 등 차세대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서비스 내용과 특징이 현재 추진 중인 디지털케이블방송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법규제와 해당 규제기관의 혼동을 야기하고 있다. IPTV는 디지털케이블TV의 콘텐츠 제공형태와 동일하고, 전송에서 선로설비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플랫폼이 동일하고, TV를 매개체로 한다는 측면에서 단말기가 동일하고, 시청자 공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 가입자 기반이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디지털케이블TV의 대체재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디지털케이블TV는 서비스 구역이 특정 지역인데 비해 IPTV는 전국이라는 차이점을 가진다.
방송망은 신호의 전송측면에서 볼 때 일대다 통신이 가능해야 효율적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방송망은 다수의 수신자에게 신호를 전송하기 좋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IP망 프로토콜은 송신자와 수신자간 일대일 전송방식(unicast)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LAN에서 모든 물리적 신호가 공유되는 방송망과 같은 방식의 개념으로 신호가 전송된다. IP망에서 동영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전송속도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일대다 전송방식(multicast)이 개발되었고 최근 도입되는 라우터나 스위치는 멀티캐스트 전송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현재 IP망이 유니캐스트로 운영되더라도 향후 멀티캐스트 기능을 사용한다면 쉽게 방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신방식이다.

Ⅱ. IPTV의 개념

IP-TV는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해 양방향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규 융합서비스이다.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거나 주문형 콘텐츠(VOD, GOD 등), 인터넷 검색 및 전자상거래 등을 제공하는 iCOD 서비스로 구성된다. IP-TV는
참고문헌
권영환 외, IPTV 기술 및 표준화 동향 - 텔레콤 제22권 제1호
김민정 외, IPTV 서비스 추진동향 및 전망 -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2호
권호영, IPTV 규제와 상호겸영 규제 - 연구 정보센터 장(책임연구원)
새로운 방송시장 이끄는 IPTV - 2005, LG주간경제
송민정, TPS 경쟁구도와 IPTV 서비스 제공방향 - 2005
이상우 외 3명, IPTV도입을 위한 규제방안 검토 - Kisdi 이슈리포트 07-0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정민, IPTV의 방송통신 융합적 특성과 도입정책에 관한 연구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정책] IPTV 지상파재전송 문제
  •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Pre-IPTV(=TV포털)IPTV 상용화 및 사업자 선정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려면 TV포털 시장선점과 가입자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IPTV가 도입되면,기존 TV포털 가입자들이 바로 IPTV 가입자로 전환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며,이는 케이블방송 도입 시 지역유선방송 가입자들이 자연스럽게 케이블방송 가입자로 전환된 것을 보면 예견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Pre-IPTV가입현황(9월말 기준) SK브로드앤TV : 76만8,000

  • 국내 IPTV 도입과 해외 사례를 통한 향후 전망
  • 및 서비스 특성1). IPTV의 정의2). IPTV의 도입배경3). IPTV의 서비스 특성 및 유형2. IPTV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쟁점3. 해외 IPTV 국가별 현황비교1). 유럽 IPTV 현황2). 아시아 IPTV 현황3). 미국 IPTV 현황4). 해외 IPTV 시장의 시장분석 추이 및 시사점 3장 - IPTV 규제 및 정책방안1). IPTV 규제현황2). IPTV 정책방안 4장 - 국내 IPTV의 최근 동향 및 향후 전망1). 국내 IPTV 시장현황2). 서비스 주요 사업자3). 국내 IPTV 시장전망4). IPTV의 경제적 파급효과5). IPTV 기술기

  • 모바일 IPTV 국내외현황과 미래전망
  • IPTV의 개념2. IPTV의 등장3. IPTV의 특성1) IPTV 개념도2) IPTV 서비스 특징Ⅲ. IPTV 서비스 국내외 현황1. 해외 IPTV 서비스 현황2. 국내 IPTV 서비스 현황Ⅳ. IPTV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1. IPTV의 문제점1) 기술적 한계2) 제도적 한계2. IPTV의 개선사항1) 기술적 개선2) 제도적 개선Ⅴ. IPTV의 향후전망1. 모바일 IPTV2. IPTV와 광고의 결합3. IPTV와 사교육비 절감Ⅵ. 결 론Ⅶ. 부 록(IPTV 관련 주요용어 정리)참고문헌Ⅰ. 서 론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환경의

  • [방송유통][공정거래질서확립]방송유통의 종류, 방송유통의 2차유통,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방송유통과 세계영상물유통시장, 방송유통과 광고유통시장, 방송유통과 인터넷유통, 방송유통과 컨텐츠유통
  • 시장의 구조개선 및 비대칭규제는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은 제도적으로 유리한 입지에서 시청률에 입각한 상업성을 추구하는 성격을 띠고 있으며, 그 독과점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전하다. 지상파방송의 공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잡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시장지배적사업자에 대한 차별적, 비대칭적 규제를 병행해 가야할 것이다. 즉, 신규방송서비스시장에의 진입을 제한하거나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는 행위를 규제

  •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등장, 정책,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위성방송,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문제점,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제고방안
  • 사업자, PP)의 문제점,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등장Ⅲ.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정책Ⅳ.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지역방송1. 지역MBC의 종합편성PP 추진2. 지역방송 종합편성PP3. 방송이념4. 편성전략5. 지역콘텐츠의 2차 유통을 위한 전국채널6. 기대효과7. 종합편성PP 도입은 지역에 제한해야 한다Ⅴ. 프로그램공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