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의의, 장점, 쟁점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방향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의 경쟁전략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DMB의 의의

Ⅲ.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성격
1.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수요 및 그 성격
2. 기술발달과 이동멀티미디어방송
3. DMB성격과 기존 매체와의 관계

Ⅳ. DMB의 장점

Ⅴ. DMB도입에 따른 정책적 쟁점들

Ⅵ. DMB사업자구도 및 허가방법
1. 방송위원회의 개정 방송법 존중
1) 한국의 방송질서와 규범 존중
2) 개정 방송법과 방송위원회 안
3) 위성 DMB도입과 현실의 규범력
2. 지상파 1멀티플렉스는 민간사업자에게 개방, 위성 DMB도 지배적 통신사업자 이외에도 상당부문 개방
3. 완전 경쟁을 전제한 개척자 우선의 원칙

Ⅶ. 위성 DMB정책방향
1. 방송환경 변화와 미디어 정책
2. 위성 DMB도입과 현실의 규범력
3. 위성 DMB사업자 선정과 개척자 우선의 원칙
4. 위성 DMB사업자의 개념 규정과 규제문제
5. 위성 DMB법인의 성격과 구성
6. 위성 DMB도입과 미디어 역학

Ⅷ. 지상파 DMB정책방향
1. 제도적 지향점
1) 미디어정책
2) 시장정책 및 수용자정책
2. 사업자구도 및 인허가정책
1) 사업자구도 및 서비스추진방향
2) 주파수 및 인허가정책

Ⅸ. DMB사업의 경쟁전략 방향
1. 지상파DMB와 위성DMB간 경쟁구도
2. 신규 DMB사업자와 기존 방송 및 통신사업자간 경쟁구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DMB는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지상파 DMB는 지상망을 이용하며, 송출의 기본적인 원리는 기존의 지상파 방송(terrestrial broadcasting)과 유사한 면이 많다. 특히 보다 넓은 지역의 방송을 위해서는 송신소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으며, 방송의 범위 역시 송신소의 송출능력에 따라 변동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역방송으로 한정된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발전 가능성을 비추어 볼 때 지상파 DMB는 위성 DMB의 파급력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위성 DMB가 매력적인 이유는 전국을 대상으로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위성신호가 도달할 수 있는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국 대상의 방송은 물론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이나 러시아 일부 지역 에서도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 이동성과 고화질, 다기능성, 쌍방향성 등의 특징을 가진 위성 DMB의 하부구조라고 할 수 있는 이동전화의 높은 보급률도 위성 DMB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인이다. 또한 수용자에게 적합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ꡐ유료 서비스ꡑ라는 점에서, 그리고 무선 인터넷과 연계하여 수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나 컨텐츠를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위성 DMB는 기존의 매체 이용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첫째, PAD (Program Associated Data)서비스는 프로그램과 관련된 부가 데이터방송으로 다양한 데이터 검색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전국 네트워크를 통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서비스를 바탕으로 교통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기상정보, 헤드라인뉴스, 증권정보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정보 유형은 이동체 수신에 적합하며, 또한 새로운 정보의 빠른 업데이트가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넷째,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써 구분광고
참고문헌
김국진(1996) / 디지털음성방송의 현황과 전망: DAB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국진(2004) / 위성DMB도입 정책, 2004 위성 DMB기술세미나
김윤섭(2003) / 지상파DMB도입, 수용자 욕구 충족이 우선시되어야, 통신시장
정인숙(2004) / 위성DMB도입을 위한 정책 쟁점과 기본 방향, 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 발제문, 방송회관, 서울 : 미디어경영학회
박승관․김대호․김은미(2003) / 한국사회에서의 DMB도입과 그 의의, 한국언론학회 위성DMB국제세미나 발제문
박창신(2003) / DMB실시 어떻게 돼가나, 방송문화
송해룡(2003) / 지상파 DMB서비스의 제도 및 정책방향, 여의도저널
심상민(2003) / DMB컨텐츠 육성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사단법인 한국방송학회 주최 학술세미나조병권(2004) / 지상파DMB와 위성DMB추진 현황 분석
최성진(2002) / 지상파DAB 및 위성DAB 정책, 방송문화연구
SK Telecom(2003) / 위성DAB 해외 정책 동향, SKT 자료집
PD연합회보(2003) / DMB사업자 확보에 경쟁구도 본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Ⅰ. 서론Ⅱ. DMB 도입 목적과 매체정책상의 의미1. 방송 수신자의 선택성 확대2. IT 산업계 기술발전과 산업 경쟁력 강화 3. 통신사업자간 경쟁 우위 확보 전략 4. 통신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입 5. 사전 정책목표와 규제정책의 부재6. 한국 통신 방송의 융합은 미디어 역학상 신규 방송서비

  • [뉴미디어] DMB에 관하여
  • 디지털 방송 방식으로의 대체가 필요했다.고품질, 다매체, 다채널의 경쟁매체 등장에 따라 종합적인 멀티미디어로서 경쟁력 부여하고자 DMB 산업을 통한 국내기술을 개발하고 세계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가 요구되었다.-자료:최성진교수(서울산업대학교)Ⅱ. DMB의 특징 및 관련 쟁점1. 기존의 매체와 무엇이 다른가?DMB는 시청자의 방송수신 형태에 따라 지상파DMB와 위성DMB로 구분된다.지상파DMB는 기존 지상파라디오와 지상파TV와 마찬가지로 시청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및 관련 인프라 9(7) 디지털TV의 국외동향 123. DMB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15(1) DMB 서비스의 개념 및 소개 15(2) DMB의 종류 161) 지상파DMB 162) 위성DMB 17(3) DMB서비스의 의의 19(4) DMB서비스의 국내 현황 20(5) DMB서비스의 해외 현황 211) 유럽 212) 미국 223) 일본 23(6) 전망 244. DTV/DMB를 활용한 New Business model 25(1) 사업의 개념 25(2) 사업의 착안 이유 25(3) 사업의 프로세스 26(4) 사업 전략 275. 맺음말 : 디지털TV/DMB서비스의 향후 난점과 과제 28*참고문헌 31*첨부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분석 결과 pp.49-53Ⅴ. 결론․ 한계 pp.53-54제 1장 서론1.1 문제제기 & 연구목적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분석 결과 pp.51-55Ⅴ. 결론․ 한계 pp.55-56제 1장 서론1.1 문제제기 & 연구목적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