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방송통신융합시대의 IPTV에 관한 수용자 효과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의의
3. 연구방향 및 방법

Ⅱ. 본 론

1. IPTV의 의의

1) 기본개념
2) 구성
3) 특징 및 기능
4) 이용분야

2. 국내외 IPTV 환경

1) 국내 IPTV
(1) 국내 시장현황
2) 국외 IPTV 환경
(1) 아시아
(2) 미국
(3) 유럽
(4) 기타 국가

3. 이론적 논의

1) IPTV와 이용 충족 이론
(1) 개념적 특성
(2) 적용 이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2) IPTV와 의제설정기능 이론
(1) 개념적 특성
(2) 적용 이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1세기 미디어 산업은 정점을 향하고 있다. 이미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은 개인용 휴대 전화기로 위성 위치 추적 및 DMB 통신을 하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현대인의 필수 기기인 TV는 이제 IPTV라는 새로운 매체로 그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으며 많은 정보와 오락을 원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IPTV 산업의 파급효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경시,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미디어 산업 구조변화의 일례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IPTV라는 매체를 분석하고,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 혹은 문제점을 진단해 봄으로써 방송 통신의 효과적인 융합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 의의

최근 한 조사기관에서 시민들이 IPTV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사용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IPTV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가 생각보다 높고 약 60% 정도가 사용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이로 비추어 볼 때 향후 IPTV라는 매체가 수용자의 미디어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모든 연령층, 사회계층에 이 매체의 기능, 혹은 존재 여부 자체가 파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보다 더 심층적인 조사로 IPTV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서 적
『IPTV』김국진.최성진. 나남출판. 2007
『IPTV와 방송통신융합시장 동향과 전망』데이코D&S. JINHAN M&B. 2007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차배근. 나남출판. 2006

 논 문
<종합일간지의 섹션화가 대학생의 신문구독에 미치는 영향> 김운진. 경희대석사논문. 1996
<다매체 환경에서 IPTV의 융합-수용 모델 -기능적 유사성과 미디어 대체를 중심으로-> 이상우.강재원.신호철.김윤정.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2005

 인 터 넷
- 네이버 (www.naver.com)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메가티비 (www.mymegatv.com)
- 하나티비 (www.hanatv.co.kr)
- IPTV성장전략 컨퍼런스 (http://iptv.inews24.com/)


 신 문, 잡 지

- 중앙일보
- 디지털 타임즈
- 매일경제
- 한겨레
- 동아일보
- 파이낸셜 타임즈
- ETNEW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good good
  • aprilw***
    (2010.04.08 06:39:23)
회원 추천자료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ⅰ. 방송통신 융합의 개념 2. 연구의의 Ⅱ. 연구 개요 및 방법1.이론적 배경 ⅰ.이론적 배경 ⅱ.정책적 배경 ⅲ.기술적 배경 2.연구방법 및 내용Ⅲ. 본론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정책의 현안 2.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외 사례 ⅰ. 미국 FCC ⅱ. EU ⅲ. OECD ⅳ. 프랑스 ⅴ. 일본 3.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 [미디어와 사회] 신문의 뉴미디어화
  • 방송 인허가제를 본격적으로 실시함과 동시에 중앙일보가 처음으로 인터넷 신문화를 추진하였고 1996년 KBS 또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며 인터넷 역시 대중적으로 보급되었다. 최근에는 매스미디어와 퍼스널미디어가 인터넷상에서 만나는 블로그, 개인홈피가 대중들에게 생활화되면서 개인이 발행인, 제작자가 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이 도래하였다. 뿐만 아니라 매체와 매체가 융합되면서 DMB(방송, 통신융합), IPTV(TV, 인터넷결합), 무선인터넷(와이브로)이

  • [정책론] 방송의 변화와 미래, 방송통신 정책 방향 제안
  • 시대에서 벗어나 미디어 간, 소비자 간, 소비자와 미디어 간 상호작용성을 가진 새로운 환경이 도래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행태도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던 수용자의 행태에서 진화하여 쌍방향 통신의 주체이자 적극적 참여자 그리고 생산자로서 기능하게 되었다.방송통신산업은 방송프로그램 제작ㆍ유통 등을 담당하는 방송서비스, 유선ㆍ이동전화, 인터넷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서비스, IPTV와 같은 융합서비스 그리고 휴대폰, 디지털TV와 같

  • [방송통신융합][방송통신][통신융합][방송]방송통신융합의 의미, 방송통신융합의 성격, 방송통신융합의 기능, 방송통신융합의 전개, 방송통신융합의 쟁점, 방송통신융합의 다양성, 방송통신융합의 국가전략화 분석
  • 수용자 마케팅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CAS시스템은 이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하여 보고하는 스파이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실제로 대표적인 방송과 통신의 융합적 서비스인 쌍방향TV 서비스에서 셋탑박스가 수집하는 자료는 다양하다(김국진․주정민, 2001). 쌍방향 TV 셋탑박스가 수집하게 되는 자료들은 1)On-off times & Frequency, 2)programmes watched, 3) EPG view pattern, 4)commercials watched( degree of watching: which viewed to completion, which viewed in part, time spent), 5)commercial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방송통신 융합과 CATV 152-7 케이블 TV의 가능성 173. 위성 방송 - 3-1 위성방송의 등장 183-2 위성방송의 구조 223-3 위성방송의 특성 243-4 위성방송의 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