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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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Ⅲ. 대학 입시정책과 고등학교 교육환경의 변화의 필요성
1. 고등학생의 대학이나 학과 선택권을 최대한 확보하게 해야 한다.
2. 신입생의 선발은 대학의 학과나 학부의 결정을 강조해야 한다.
3. 각종 학력평가를 위한 전문적인 표준화 검사가 개발되어야 한다.
4. 지원자의 다양한 전형자료가 선발에 활용되어야 한다.
5. 고등학교 교사의 내신평가에 대한 신뢰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6. 수학능력시험 Ⅱ를 포함한 다양한 표준화 검사가 개발되어야 한다.
7. 특수 목적 고등학교를 활성화해야 한다.
8. 문학, 예체능, 외국어, 컴퓨터영역의 능력을 공인 받을 수 있어야 한다.
9. 대학은 각 학과별 전형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 공포해야 한다.
10. 경쟁력이 지나친 대학에 있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지원자를 추천에 의하여 선발하는 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Ⅳ. 한국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까지 교육부에서 행해왔던 교육개혁이란 명분아래 교육개혁작업 초기에서부터 이제까지 한국교육의 기본적인 체질개선에 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고, 외국의 교육제도나 교육여건을 도외시한 채, 선진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들만을 피상적으로 접목시키려는 모순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교육개혁 작업은 학제개편, 과학고등학교와 외국어고등학교, 정보통신 고등학교와 같은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활성화, 현행 고등학교의 다양한 계열별 목적 고등학교에로의 과감한 개편, 통합고등학교의 설치, 학생들의 다양한 생애계획(career planing)과 관련한 다양한 복선제적 교육과정운영, 각종 표준화 학력검사, 표준화 심리검사, 자격고사 등과 같은 다양한 객관적 측정평가 도구의 전문적 개발, 고등학교 학교장에게 권한과 책임의 부여, 고등학교 입시선발고사의 부분적 부활 등, 한국 교육의 기본적인 체질 개선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대학입시 방법이 근본적으로 개선되고 교육의 정상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이 선행되지 않고는 모집방법의 다양화나 전형절차의 효율화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수시 모집의 확대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을 어렵게 만들기만 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각종 표준화 학력검사나 학업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 표준화 심리특성 검사, 각종 특기적성검사, 자격증 인증제 등과 같은 객관적인 측정도구나 평가도구가 개발되지 않고는 학교장추천, 교육감 추천, 동창회장 추천 등과 같은 것도 결국은 허구에 불과한 것이며, 모두 담임교사에 의한 성적 순위별 추천에 불과한 것이 되고 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나 생애계획, 직업에 연결된 대학입시의 준비를 충실하게 하면서 대학입시만을 위한 비생산적인 시험지옥에서 탈피하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나 대학, 그리고 고등학교가 효율적인 입시정책 마련을 위해서 장기적으로 노력하면서 당면한 입시환경을 단기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문제는 입시정책의 지나친 개선방안을 위해서 고등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이 훼손되거나 교실교육이 황폐화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보통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Ⅱ.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대학입시제도는 대학의 입학여부가 점수 1점 혹은 2점 차, 혹은 소수점 차이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학생과 학부형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높은 점수를 얻고자 하는데 따른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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