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미혼모의 교육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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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미혼모의 정의
2) 청소년과 성
3) 미혼모의 발생원인과 현황
4) 청소년미혼모의 문제점과 영향
5) 청소년미혼모의 교육권 실태

Ⅲ. 결 론





본문내용
위에서 살펴 본바와 같이 청소년미혼모에 관한 문제는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인 것이다.
청소년미혼모에 대한 현황과 실태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임신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임신 및
출산에 대한 학교현장의 태도와 조치에 대한 변화가 있어야 함
둘째, 청소년 미혼모의 상황에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적 대안 마련
셋째, 청소년 미혼모가 학업과 아동양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제공.
넷째, 다양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효율적이며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 체계 필요
다섯째, 학교 교사를 포함하여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의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인식 변화 유도 필요 여섯째, 청소년의 임신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임신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그리고 정책적인 방안으로는
첫째, 원적학교에서의 교육권 보장 방안을 위한 관련법 개정이나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침 발령
둘째, 대안학교를 통한 교육권 보장 방안으로서
- 청소년 미혼모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학교를 설립하는 방안
-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을 위한 기존의 대안학교 또는 청소년
미혼모만을 위한 새로운 대안학교의 교육을 활용하여 위탁교육을
통해 원적학교 교육의 일정기간을 인정해 주는 방안
셋째, 기존 한부모가족지원체계 이용 방안과 청소년 미혼모 교육비
지원 방안 마련
넷째, 교육권 보장 전달체계로서
- 1366 서비스에 청소년 미혼모 대상 서비스 연결 기능 추가
- 청소년 미혼모가 도움을 요청할 경우 (대안) 학교 및 교사 간 중재,
상담ㆍ보호, 법률 지원, 입양, 지역사회서비스 등을 연결시키는
서비스 제공
-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사례관리 실시
-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다섯째, 관련법 개정(한부모가족지원법, 아동복지법, 청소년복지지원
법)
여섯째, 사회적 인식 전환의 방안으로서
- 청소년 미혼모 대신 새로운 용어 사용
- 사회적 인식 변화 교육 및 논의의 장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청소년미혼모의 문제는 이제 그냥 넘겨 버릴 우연한 사건이 아닌 우리가 해결해야하고
고민해야 하는 사회문제화 되었기에 여기 2008.06.06 MBC 뉴스데스크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인터넷 발췌(여성부보도자료 외)
2. 국가인권위원회 보도자료(2008.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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