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한부모 실태 현황과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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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선행연구의 한계

Ⅱ. 본 론
1. 청소년 한부모 실태 및 현황
2. 청소년 한부모 관련 정책
3. 정책의 문제점
4. 대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한국에서 미혼모가 된다는 사실은 전통적인 윤리관과 도덕적 규범에 비추어 볼 때 용납될 수 없는 일로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임신결과에 대한 책임은 모두 여성에게 전가될 뿐만 아니라 사회의 부정적 시선으로 이중적인 고통을 받게 된다. 그 결과 미혼모의 문제는 더욱 음성화되고 생명경시는 물론 무분별한 낙태 현상이 공공연한 상황으로 빚어지게 된다.(권은진, 2011, 42) 또한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미혼모는 낙인으로 인해 사회적 소외를 받기 쉬운 계층으로써 경제적, 사회적 등으로 2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미혼모가 문제시 되는 한국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미혼모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선정적인 대중매체의 영향과 컴퓨터의 보편화 및 인터넷을 통한 성인사이트 접근의 용이성 등이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성 개방풍조가 급속하게 만연하면서 10대 청소년들의 혼전 성관계로 인한 미혼모의 증가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06년도 연도별 미혼모의 연령변화 자료에 따르면 1980년대 10대 미혼모의 비율은 24.9%였지만, 2000년대 10대 미혼모(이하 청소년 한부모)의 비율은 약 2배인 53.5%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 한부모는 성인 미혼모에 비해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하다. 미혼모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으로 인해 가족, 사회로부터 소외받기 쉽다. 미혼모의 직계 가족이 어느 정도 재산이 있는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권자에서 제외가 되기 때문에 재정적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학업을 중단한 상태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학업을 이어나가는 것에 대한 욕구가 있다. 실제로 2008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실시한 <청소년 미혼모 교육권 실태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63명의 청소년 미혼모 중 87.6%가 학업을 지속하기를 원했다. 이처럼 청소년 한부모는 성인 미혼모와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앞서 통계에서 밝혔던 것처럼 청소년 한부모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부정적인 시선이 팽배하며, 이로 인해 유아살해, 유아유기 등 2차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청소년 한부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미혼모의 임신 연령과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김만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4
·미혼모의 현실과 자립 지원 방안, 제 60차 여성정책포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2
·미혼모와 그들 자녀에 대한 의식조사,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2009
·십대 미혼모의 임신경험 구성에 관한 연구, 서정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청소년의 10대 미혼모에 대한 태도와 사회복지 관점의 인식, 한국청소년학회, 2008
·청소년 미혼모 학습권 보장 공개토론회, 국가인권위원회, 2010
·청소년양육미혼모의 자녀양육과 자립을 위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방안, 홍봉선 외 2인, 신라대학교·대전대학교, 청소년학회, 2011
·청소년복지학, 김성이 외 4인, 양서원, 2010
·청소년 한부모 지원정책의 쟁점과 방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세미나, 2012
·학생미혼모 실태조사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제석봉, 2008
·10대 미혼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 권은진, 가야대학교, 2010
·2010년도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사업 세부 운영아내, 여성가족부
·게임중독 미혼모 사건이 보여준 ‘슬픈 현실’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146177&category=116, 정우철 기자
·20대 미혼모 가방에서 신생아 시신 발견,
http://www.ytn.co.kr/_ln/0115_201202090209195746, 안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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