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비정규직 근로자 문제와 비정규직 보호법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비정규직 보호법의 정의와 현황, 한계상황, 문제점, 비판, 해결 방안에 대하여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좋은 학점 받으세용^^
- 목차
-
Ⅰ. 들어가며
비정규직이란?
본문에서 다룰 내용 요약
Ⅱ. 비정규직 보호법이란?
Ⅲ. 비정규직 노동자 보호법 현황
Ⅳ. 비정규직 보호법에 관한 주요 쟁점 및 한계
Ⅴ. 비정규직의 문제점
Ⅵ. 전반적인 법 자체에 대한 비판
Ⅶ.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1. 차별 금지와 시정 절차관련법은 노동현장에서 '동등 또는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과 근로조건의) 차별을 금지'하도록 했다. 차별 시정은 차별적 처우가 있는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차별적 처우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지역 노동위원회에 시정 신청을 하면 된다. 노동위원회 시정명령을 사용자가 어기면 1억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주요 쟁점 및 한계로는 노동계는 ‘동일노동 - 동일임금’원칙의 명문화를 요구하였으나 국제노동기구 등에서도 남녀차별에 대해서만 규정할 뿐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대부분 차별금지 원칙으로 규정하고 있고, 다른 한편 외국은 동일노동의 근거가 동일직무인데 한국처럼 연공급 체계에서는 동일노동에 대한 판단 근거가 없다는 것이 반대의견으로 제기되었다. 2006년에 비정규직의 85.3%가 100인 미만 사업장에 있는데 통과된 비정규입법의 경우 단계적인 차별시정을 명문화하였기 때문에 100인 미만 사업장에 있는 비정규직 대부분은 차별시정을 2009년 7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또한 2009년까지 기다려도 특정 업무 전체를 간접고용으로 바꾸어 버리면 해당 사업장에 비교가능한 정규직이 없어져서 차별시정 자체가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그리고 합리적인 차별과 불합리한 차별을 구분하는 근거기준에 대한 비판도 있다. 더불어 노사분규가 많이 발생하는 파견 ․ 용역 등의 간접고용에 대한 차별시정이 이번 입법으로는 어렵고, 오히려 정규-비정규직 간의 격차 및 비정규직 간의 계층 분화까지 만든다는 지적이 있다.
- 참고문헌
-
대한민국정책포털 http://blog.korea.kr
노동부 http://www.molab.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심상완(2003) “비정규 고용의 확대와 노동복지”, 『산업노동연구』제 5권 제 2호
노주세 (2003) “정부의 비정규직 관련 법안의 문제점 및 대안”
레디앙 http://www.redian.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