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체세포배아복제, 줄기세포, 생명윤리] 황우석 교수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 줄기세포의 문제점과 생명윤리적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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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간체세포 배아복제란

Ⅲ.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필요성

Ⅳ. 생명경시 풍조와 배아복제 실험

Ⅴ.인간 체세포 배아복제로 인한 문제점
1. 인간의 존엄성 훼손
2. 여성의 인권 문제
3. 기술적인 한계-복제기술 자체의 불완전성
4. 상업적 목적으로의 악용 가능성
5. 인간개체복제 및 범죄의 위험성

Ⅵ. 인간 배아복제 및 줄기세포의 윤리적 쟁점

Ⅶ. 과거 황우석 사태로 인한 영향
1. 생명윤리 논란
2. 한국 과학기술계 신뢰 추락
3. 네티즌들의 극단적인 대립과 맹목적 애국주의
4. 언론의 취재윤리 문제 대두
5. 스타 과학자 만들기의 역효과
6. 그래도 미래는 있다

Ⅷ. 과거 황우석 교수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사태에 대한 개인적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제양 돌리가 탄생한 이후 ‘복제’라는 말은 사람들에게 매우 익숙한 단어로 자리잡았다. 돌리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해 태어난 양이 아니다. 암양으로부터 얻은 난자에서 핵을 제거하고, 여기에 다른 암양의 젖세포 하나를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수정란’을 만들었다. 이를 대리모의 자궁에 이식한 후 임신 기간을 거쳐 태어난 개체가 돌리다.
‘인간복제‘란 바로 돌리가 태어난 원리를 인간에게 똑같이 적용시킨 개념이다. 양 대신 인간의 난자와 체세포를 사용한다는 점만이 다르다.
그렇다면 ‘인간배아복제‘란 무엇일까. ‘배아‘(embryo)는 흔히 임신 2개월까지의 초기 생명체를 일컫는 말이다. ‘인간배아복제‘는 돌리의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인간을 복제한 후 이를 초기 배아 단계(보통 수정 후 4-5일 정도)까지만 기른다는 의미다. 말을 잘못 해석하면 ‘인간의 배아를 복제한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작년 12월 국내 경희의료원에서 인간의 체세포를 복제해 4세포기까지 발달시켰다고 주장함으로써 사회적인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바로 이것이 인간배아복제를 시도한 일이었다.
현재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복제인간을 태어나게 하는 일은 반대한다. 윤리적으로 많은 파장을 일으키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배아복제에 대해서는 ‘찬성‘ 입장을 표명하는 과학자가 적지 않다. 난치병 치료에 중요한 해결책을 마련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일단 ‘복제‘ 문제를 접어두고 인간의 배아가 의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자.
몸에 병이 들었다는 말은 어떤 장기의 세포가 손상됐다는 의미다. 이를 고치려면 손상된 부위에 건강한 세포가 자라나게 하면 된다. 그러나 이 일은 웬만해서는 자연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현대 의학은 수술과 첨단의 약 제품을 통해 장기의 기능을 회복시키려 하지만 질환의 원인조차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 난치병들이 수두룩 한게 현실이다.
새로운 대안의 하나로 아예 건강한 세포를 질환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췌장의 기능이 떨어져 당뇨병에 걸린 사람에게 건강한 췌장 세포를 이식하면 되지 않겠는가. 알츠하이머 치매나 각종 암의 경우에도 해당 장기를 구성하는 건강한 세포를 이식한다면 난치병 극복의 시간은 훨씬 앞당겨질 것이다. 하지만 커다란 걸림돌이 있다. 건강한 세포를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의 문제다. 이때 과학자들이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발견한 대상이 바로 배아다. 배아는 완전한 개체로 자라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실험실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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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2005), 「배아(胚芽)도 인격을 가진 인간이다」, 「연구목적의 배아 이용은 허용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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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sukrim.or.kr/pds/31/윤용택.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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