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민족운동과 대중운동 - 학생운동 다시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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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1. 학생운동의 출발


2. 한국의 학생운동, 그 특징
전개과정
한국사회 변동의 주체적 역할
민족주의와의 긴밀한 관계


3. 학생운동의 새로운 해석과 방향
11월 3일, ‘학생의 날’을 다시 보자
학생운동의 전환기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주주의가 복잡한 관계로 결합된 양상은, 아마도 학생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가장 잘 드러나리라 생각한다.

우선 민족주의는 원래부터 있어온 것도 아니고 밑에서부터 우러나온 것도 아니라는 점을 전제할 필요가 있다. 이는 근현대사의 불가피한 산물로서, 위에서부터 교육제도와 매체를 통해 주입, 강요해온 것이다. 일제 강점기 ‘우리’가 당한 치욕을 씻어내고자 하는 대리만족 차원에서 감정적인 반일 정서를 상기시키고, 강대국의 이익 다툼에 ‘우리’가 희생되었다는 논리에 반미 감정을 부추기는 경향이 다분하다. 그러나 ‘우리’라는 시공간적 테두리 설정은 어디까지나 ‘우리’의 자의적인 판단에 불과함을 깨달았고, 이제 그 이면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근대민족운동의 평가 기준은 ‘반외세’, ‘반봉건’ 두 가지였다. 이러한 이념이 현대화하여 그 명칭을 탈바꿈한 것을 따져본다면, 반외세민족주의와 민중사회주의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운동이 민족운동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며 오늘날의 학생운동은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이상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1. 학생운동의 출발


학생운동은‘학생이 주도하는 집단적․조직적․지속적인 사회변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대사에서 가장 먼저 민족주의적 입장이 반영되어 직접 행동으로 표출된 학생운동은 바로 1926년, 6 · 10만세운동일 것이다.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이 운동의 바탕에는 일제의 수탈 정책과 식민지 교육에 대한 반발이 깔려 있었다. 일제의 삼엄한 경비 속에서도 학생들은 격문을 살포하고 독립 만세를 외쳐 대규모의 군중 시위운동을 전개했으며 이는 각급 학교에 연쇄 반응을 일으키며 확대되어 갔다. 우리는 학생들이 이러한 활약을 통해 독립 투쟁의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데서, 6 · 10 만세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1927~1928년은 학생들의 민족의식과 항일의식이 최고조에 달하여 동맹 휴학 등의 형태로 폭발하던 때였다. 동맹휴학 학생 운동이 점차 확대되어 경찰의 간섭 탄압도 확대되었다.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는 마침내 일본제국주의에 항거하는 학생운동이 터져 이것이 각 지방으로 파급 확대되어갔다. 11월 중순경부터 서울의 몇 학교가 산발적으로 시위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것이 12월초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시위운동으로 확대되었다. 남녀구분 없이 학생들은 학교 안팎에서 시위를 했다.

광주학생운동은 그이후 이어지는 항일학생 운동에 영향을 주는 중추적 역할을 했다. 그들의 궐기 취지문과 격문을 보면 우리의 경제적 해방, 정치적 해방을 통한 민족의 자유가 그 궁극적 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생운동은 민족의 완전한 자주 독립 성취가 최고의 목표였을 것이다.




2. 한국의 학생운동, 그 특징
전개과정
한총련, 전대협 등의 단체를 통해 주로 이뤄지는 한국학생운동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다. 외국에서는 어떤 사안에 대해 자발적으로 비조직적으로 모여 시위를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에는 ..............
참고문헌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한홍구, 「대한민국史」, 한겨레신문사
김영명, 「한국현대정치사」, 을유문화사
박찬희, “오늘의 대학생 무엇을 생각하나”, 월간조선
www.gwangju.go.kr
www.home.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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