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종교] 북한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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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종교

1.북한종교의 과거 ------------------------------2
전쟁직후 북한의 종교 ----------------------------3
사회주의 건설기의 북한의종교
주체사상의 등장 --------------------------------4

2.현대의 북한의 종교
1980년대 후반 ---------------------------------6
종교별 변화 -----------------------------------8
천도교
불교
천도교
개신교 ----------------------------------------9

3.북한의 종교 활동의 실태








본문내용
북한의 종교

1. 북한종교의 과거

북한에 대한 연구 가운데 자료의 부족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분야가 북한 종교이다. 최근까지 북한의 종교인이 기술한 신앙경험에 관한 글 혹은 교리나 신앙규범에 관한 문헌이 거의 없다. 이런 의미에서 그 동안의 북한 종교에 대한 연구는 모두 이차 자료나 연관 자료에 의거해서 되어졌다고 보아야 한다.

북한 정권이 정식으로 성립되기 이전에 북한을 다스리던 사람들은 소련 점령군이었다. 당시 소련에서는 헌법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고 사회주의에 적응한 종교들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생존하고 있었다. 특히 소련 최대의 종교집단인 러시아 정교회는 정부에 대하여 친선정책을 펼쳐 정부의 사회주의 정책에 순응하였으며 정부는 그 대가로 정교회를 혁명의 우군으로 여기고 종교활동을 용인하고 있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때 보여준 정교회의 애국적인 태도를 보고 전후에 스탈린은 교회를 동지로 인식하기에 이른다. 종교의 효용성에 대한 소련의 이런 태도는 1945년 스탈린의 이름으로 명령된 소련군의 북한 점령정책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즉 점령정책 제 6항은 북한에 있는 소련군대에게 종교의식과 예배를 방해하지 말고, 성당과 기타 종교시설에 손을 대지 말 것을 명령했던 것이다.
정권이 적대적이지 않은 종교에 대한 소련의 포용적 태도는 북한지도자들에게서도 그대로 발견 되었다. 김일성은 1946년 3월 23일 방송을 통해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 이름으로 앞으로 수리될 임시정부의 20개조 정강을 발표했다. 그 가운데 제 3조는 “전체 인민에게 언론, 출판, 집회 및 신앙의 자유를 보장할것” 과 제 5 조는 “전체 공민들에게 성별, 신앙 및 재산의 유무를 불문하고 정치 경제생활에서 동등한 권리를 보장할 것”을 언급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강 제2조는 “국내에 있는 반동분자와 반민주주의적분자들과의 무자비한 투쟁을 전개하며 파쑈적 반민주의적 정당, 단체 및 개인들의 활동을 절대 금지할 것”이라고 규정하여 반제반봉건 혁명에 반대하는 세력은 탄압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결국 신앙의 유무 그 자체가 문제된다기보다는 종교인들의 사회주의 혁명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가 중요했다. 종교에 대한 북한 정권의 공식적 입장은 1948년 9월에 제정된 헌법에서 다시 천명되었는데, 헌법 제 14조는 “공민은 신앙 및 종교의식 거행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했던 것이다. 헌법에서 보장된 자유는 시민민주주의 사회에서 “종교의 자유” 라고 말하는 총체적인 신행의 자유를 의미하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신앙 및 종교의식 거행의 자유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종교를 믿고 예배를 행할 자유로 제한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종교의 자유라는 개념 속에 포함되어야 할 선교와 종교 교육등의 자유는 배제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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