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교욱과정으로 본 교육정책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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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의 교육 현실
2.교육과정
3.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4.대안교육
5.교육정책의 변화
본문내용
최근 사회의 특징은 정보화 사회와 신세대 문화이다.
교육과 관련하여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서 비롯된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짚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른바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라는 말이 암시하듯이 다양한 개성이 중시되고 개인의 발언권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종래 공교육 제도의 다수에 대한 획일적인 교육 방식은 시대착오적이 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다른 하나는 인터넷을 통하여 지식의 무한정한 접근 기회가 열림으로써 종래 지식의 독점적 공급처였던 학교의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다. 굳이 학교에 가지 않거나 수업을 듣지 않아도 대부분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면, 이는 곧 학교의 존재 의미와 그 기능이 새롭게 모색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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