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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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1. 인공물로서의 국가
(가). 14세기의 전제정치
(나) 15세기의 전제정치
(다)소전제국
(라)대전제국
(마)전제적인 대항자들
(바)공화국-베네치아와 피렌체
(사)이탈리아 국가들의 외교정책
(아)인공물로서의 전쟁
(자)교황권과 그 위험
2.개인의 발전
(가)이탈리아와 개인
(나)개성의 완성
(다)근대적 명성
(라)근대적 조소와 기지
3.고대의 부활
(가)폐허의 도시 로마
(나)고전적 작가들
(다)14세기의 인문주의
(라)대학과 학교
(마)인문주의의 장려자들
(바)고대의 재생-서간문과 라틴어 연설
(사)라틴어 논문과 사기(史記)
(아)문화의 일반적인 라틴화
(자)새로운 라틴어 시
(차)16세기 인문주의자들의 몰락
4.세계와 인간의 발견
(가)이탈리아인의 여행
(나)이탈리아인의 자연과학
(다)자연미의 발견
(라)인간의 발견
5.사교와 축제
(가)신분의 동화
(나)세련된 외면생활
(다)사교와 언어
(라)완벽한 사교인
(마)여성의 지위
(바)축제
6.윤리와 종교
(가)도덕
(나)일상에서의 종교
(다)종교와 르네상스 정신
(라)고대와 근대 미신의 결합
7.휴머니스트 문화의 탄생
8.사고방식의 변화
9.스투디아 후마니타트스의 의미
10.고전주의: 중세와 르네상스
11.변화하는 지적태도
12.페트라르카의 역사에 대한 개념
13.웅변과 덕의 결합
14.피렌체인들과 휴머니즘
15.피렌체에서의 시민적 생활과 휴머니스트 학문
16.인쇄술과 신문화
17.보편적 방법으로서의 휴머니즘
18.휴머니즘과 종교
19.플라톤주의와 정신적 교화에 대한 요구
20.교육받은 엘리트들과 대중적 문화

II.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
1. 코메디아 델라르테란?
2. 등장 인물
3.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연기술
4. 코메디아 델라르테 극단과 운영
5. 후세에 끼친 영향과 의의
6.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연극사적 의의

Ⅲ.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과 바로크 양식
1. 성 프란체스코와 화가 지오또
2. 지오또의 공간개념 혁신과 그 영향
3. 르네상스 미술과 연극의 연장선
4. 로마의 질서와 조화의 새로운 구현
5. 르네상스의 미술의 흐름
(가) 15세기 이탈리아 미술
(나) 베네치아 화가들
(다) 후기 르네상스 화가들
6.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의 전개

IV. 르네상스 시대의 무대
1. 이동식 무대
2. 고정무대
(가) 테렌테우스 무대
(나) 테아트로 올림피코
(다) 테아트로 파르네세
(라) 관객석
3. 배경 전환과 특수효과
(가) 배경 전환
(나) 특수효과

Ⅴ. 르네상스 시대의 기타 공연 장르
1. 르네상스 시대의 무용
(가) 15세기 이탈리아 무용
(나) 16세기 이탈리아 무용
2. 막간극
3. 오페라
(가) 어원과 의미
(나) 오페라의 기원과 탄생
(다) 바로크 오페라의 탄생
4. 17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
(가) 로마
(나) 베네치아
(다) 나폴리
5. 오페라의 확산
6. 독일의 바로크 오페라
7. 18세기 오페라
8. 오페라의 종류
(가)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나)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다) 오페라 부파(Opera buffa)
(라)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마)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바) 오페레타(Operetta)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여러 귀족세력이 분열해 있었으며, 남부에서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왕국이 외국세력의 간섭과 침략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였다. 이런 분열과 혼란은 유력한 당파 지도자나 용병대장에게 강력한 전권을 위임하여 내부의 안정을 찾으려는 소망으로 이어졌고, 그에 따라 서서히 전제군주들이 등장하여 자치를 누리던 도시공화국들은 군주국으로 변해갔다.
14세기의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은 더 이상 최고의 봉건군주가 아니라 잘해야 기성의 권력을 강화해주는 지도자 정도로 대접받았다. 교황 권은 그 스스로 통일을 이루지는 못하면서도 그를 좇는 추종자들과 지지 세력을 가짐으로써 미래의 어떠한 통일도 방해할 만큼 강력했다.

1.1.1. 14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 행동은 전제국 내부의 절대 권력과 결합하여 아주 독특한 군주들과 생활방식을 등장시켰다.
조세에는 토지대장을 근거로 한 토지세, 특정 종목의 소비세, 수출입에 따른 관세, 지배층의 사유재산에서 거둬들이는 수입 등이 있었다. 이렇게 얻은 수입은 그들
참고문헌
국외 문헌
Rudin, John. 『Commedia dell'Arte: An Actor's Handbook』London: Routledge, 1994.

국내 번역 문헌
Barranger, Millly S,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 우수진 역,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Blunt, Anthony,『Artistic Theory in Italy 1450~1600』, Oxford university, 1956. 조향순 역,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론』미진사, 1990.
Brockett, Oscar G.. 김윤철 역, 『연극개론』.한신출판사, 1989.
Burckhardt, Jacob, 『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 이기숙 역, 『이 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한길사, 2003.
Croford, Jerry L.. & Joan Snider. 『표현: 개발과 표현』, 도서출판 예하, 1988.
Hartnoll, Phyllis,『A Concise History of the Theatre』,Thames and Hudson, 1968, 심우성 역, 『연극의 역사』동문선, 1990.
Wilson, Edwin & Alvin Goldfarb. 『Living Theater: A History』.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국내 문헌
이근삼, 『서양연극사』, 탐구당, 1980.

학위 논문
정경희, 「색상기능면에서 본 Commedia dell'arte의 무대의상에 관한 연구」 석 사. 홍익대학교 1987.
최윤영, 「lazzi를 중심으로한 Arlecchino의 연기 양식 연구」 연극학보 제 25집,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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