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윤리] 교직자 윤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자의 직업윤리
(1) 교사란 누구인가?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 관의 소유자
4.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5. 역사의식의 소유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2)교육자의 윤리 강령과 사도강령
1. 윤리강령
2.사도강령
(3) 정리
2. 사회윤리적 관점에서의 교직윤리
3. 방안
본문내용
1. 교육자의 직업윤리

(1) 교사란 누구인가?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아동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면에서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1) 교사는 폭넓은 교양을 쌓아야 한다.
- 오늘날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지적 고립을 면하고 격변하는 사회에 신축성 있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폭넓은 교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폭넓은 교양은 교사로 하여금 견실한 인생관•사회관•국가관•세계관을 가지게 하는 원천이 된다.
2) 교사는 바람직한 인격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 즉, 교사는 스스로 주체성, 개성, 내면성을 간직하는 인격체로 각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인 존재이어야 하며, 조화된 인격자로서 사표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구비한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은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이므로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중시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1) 교사는 뚜렷하고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아동•학생들에게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적 태도를 갖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자에게는 올바른 가치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평가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인류의 최고 이상이 도덕적 가치에 기초를 둔 민주주의적 사회 질서를 수립하는 데 있다고 믿고, 모든 교육적 노력은 이를 위해 경주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2) 교사는 바람직한 윤리 의식을 지녀야 한다.
-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윤리 의식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도덕적 자질이다. 교육에 있어서 지표가 되는 인간상은 반드시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인간상이 아니어서는 안 된다. 동시에 이것은 교사 자신이 이상으로 하는 인간상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같은 이상향에 도달하고자 하는 윤리적 노력은 특히 교사에게 있어서 중요한 직업윤리인 것이다. 다라서 교육자는 윤리적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또한 교직은 국민의 생활과 국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직업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학생 지도나 조직 생활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실천이 이론보다도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5&docid=645600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49672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B006&qid=0BKq8
1995, 문음사, 김동일.김원웅.이주향 공동 저 . ‘현대인의 직업윤리’
2000, 학문사 , 박지병 저, ‘현대인의 삶과 직업윤리’
1996, 사단법인 신사회 공동선운동연합, 정범모 외 10명, ‘새시대의 교학 윤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 윤리적 문제들을 저지를 수 있지만, 그들의 위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러한 문제들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다음을 통해 교사의 의미와 교직의 의미를 알아보며, 교직윤리의 내용을 통해 교사의 중요성을 제고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람직한 교사상을 통하여 앞으로 나아갈 교사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Ⅱ. 교직과 교사1. 교직의 개념교직도 하나의 직업으로서 다른 일반적인 직업과 공통되는 점도 있

  • [교사론] 교직과 전문성, 교원의 지위와 권리 의무, 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의 윤리
  • 대해서는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도 있으나, 교사라는 것이 단순히 지식의 전수 이외에도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임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교육자의 마음가짐에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특히, 학생과의 인격적인 관계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는 점은 인간적 교육관과 깊은 관련이 있다.IV. >교사의 윤리란 교직자의 실천규범교사의 행동규범으로써 윤리가 중시되는 이유?-교육하는 일이란 사람을 가르쳐 사람을 만드는

  • 사회에서 보는 직업 윤리
  • ○ 사회에서 보는 직업 윤리 목 차 1.서론 2. 현대사회에서의 직업윤리 2,1 직업관의 변화 2.2 직업의 전문화와 소외3.사회에서 바라보는 직업 윤리4. 각 분야별 직업 윤리4.1 정치와 직업 윤리4.2 경제와 직업 윤리4.3 교육과 직업 윤리 5. 결론 참고 문헌○ 사회에서 보는 직업 윤리 1.서론 인간은 서로의 관계와 도움을 주고 받는 사회적 존재이다. 객관적 의미에서의 직업은, 인간이 분업화된 직업의 일부분을 분담하여 그 댓가로서 생활에 필요한

  • (교직실무, 공통)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
  • 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1.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1의 요약논문 출처 정보는 다음과 같다.①논문 제목: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②출처와 저자: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수진, 20091)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를 경력학력에 따른 차이를 본석해보고 교직윤리의식과 교사역할수행정도의 관계 분석이다. 또한,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의

  • 사회에서 보는 직업 윤리
  • 직업을 선택하는 성향이 짙어지고, 나아가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해서도 자신을 실현 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에 봉사하겠다고 생각보다는 자신의 입신출세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 직업관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기주의적 직업관은 조직내 암투와 지연 학연의 비정상적 연관 관계를 성립 시켰고 금전획득을 위한 수단으로써 조직내 지위를 통한 이권 개입의 비정상적 문제를 야기 시켰다.3.사회에서 바라보는 직업 윤리직업의 윤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